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휴전 소식에 급락한 방산주와 투자자가 향하는 재건주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11. 27.
반응형

휴전 소식에 급락한 방산주와 투자자가 향하는 재건주
휴전 소식에 급락한 방산주와 투자자가 향하는 재건주

 

1. 휴전 소식에 급락한 방산주

1) 휴전 소식에 방산주 하락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휴전 합의가 가까워졌다는 소식에 방산 관련 주식이 급락했습니다. 지난 26일 현대로템의 주가는 전 거래일 대비 13.17%, LIG넥스원은 8.74%,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1% 하락했는데요. 이스라엘은 26일(현지 시각) 회의를 열어 헤즈볼라와 휴전안에 대해 논의하기로 했고, 헤즈볼라도 미국이 제시한 휴전안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휴전 기대감이 커진 영향입니다.

 

2) 머스크의 국방부 저격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최고경영자)가 미국 국방부를 저격한 점도 방산주 하락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머스크는 지난 24일(현지 시각) 정부효율부 수장으로서 첫 개혁 대상으로 국방부를 꼽았는데요. 그는 “F-35 같은 유인 전투기를 만드는 멍청이들이 아직도 있다”라면서 예산 축소를 시사했죠.

 

3) 차익실현에 따른 조정

시장에선 미국 대선 이후 방산주로 자금이 쏠렸던 만큼 차익실현 후 일시적인 조정을 겪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습니다. 코스피가 연신 하락했던 만큼 현재 저점이라는 인식이 형성됐고 그에 따라 저평가된 섹터로 투자자가 이동한다는 건데요. 트럼프 당선으로 인한 기대감이 점차 약화하고 있는 것으로도 해석됩니다.

 

2. 투자자는 재건주로 향한다

1) 러-우 전쟁도 끝나나

트럼프 집권 후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이 빠르게 종식될 수 있다는 기대감에 재건 관련 주식은 급등했습니다. 지난 26일 대동은 전 거래일 대비 7.02% 올랐는데요. 대동은 우크라이나에 진출해 농기계 판매를 추진한 업체입니다. 이밖에 대동금속은 16.76% 상승했고, TYM(3.27%), 삼부토건(6.04%) 등도 강세였습니다.

 

2) 푸틴, 휴전 의향 있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트럼프에게 휴전 의향이 있다는 뜻을 밝혔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지난주부터 재건주는 상승세를 탔습니다. 푸틴은 우크라이나가 일부 영토와 나토(NATO) 가입을 포기하는 조건을 내걸었는데요. 관련 보도가 나온 후, 지난 21일 금호건설(우선주) 등 재건과 관련된 건설업계 주식이 상한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삼부토건과 범양건영은 트럼프 당선 이후 고공행진 하며 거래 정지 예고를 받기도 했죠.

 

3) 해외수주 증가 기대

토목과 건설장비 관련 주식이 먼저 상승세를 보인 가운데 국내 건설사의 수혜도 예상됩니다. 시장에서는 우크라이나 재건 사업이 시작되면 국내 건설사의 해외 수주가 400억 달러 이상으로 회복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왔는데요. 국내 건설사의 해외 수주 실적은 2016년 이후 300억 달러대로 내려앉았고 최근 5년간 최대치는 351억 달러였습니다.

 

반응형

3. 방산주, 앞으로는?

1) 자주국방 트렌드 온다

전쟁이 끝나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방산주의 전망은 밝습니다. 종전 추진이 단기적으로는 방산업계에 부정적으로 작용하겠지만, 큰 흐름으로 봤을 때 각국의 군비 증강은 계속될 것이라는 예상이 나오는데요. 트럼프 집권 후 미국이 우방국에 국방 분담금 확대를 요구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죠. 자주국방 트렌드로 전환되면 무기 수요가 늘고 이에 따른 한국 방산 기업들의 수혜가 예상됩니다.

 

2) 아직 지켜봐야 해

전쟁 현장은 강대강 대치가 이어집니다. 우크라이나가 미국산 탄도미사일 에이태큼스(ATACMS)와 영국산 스톰섀도 순항 미사일로 러시아를 공격하자, 러시아는 핵탄두 장착이 가능한 신형 무기로 대응에 나섰는데요. 종전 협상을 대비하는 태도라는 의견도 있고, 긴장이 더 고조되는 만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도 있습니다. 건설업계에선 트럼프 집권 이후 향방을 지켜봐야 한다는 이야기가 나옵니다.

 

3) 상승세 언제까지 이어질까

수혜주의 상승세 지속 여부는 트럼프 집권 이후 결정될 전망입니다. 시장에선 2016년 트럼프 트레이드가 당선 후 2개월간 이어진 만큼 이번에도 내년 1월 초까지 상승을 예상하는데요. 다만, 상승세가 이어지기 위해선 트럼프 정부의 구체적인 정책 행보, 펀더멘탈의 실질적 변화까지 가시화돼야 한다는 분석입니다.

 

펀더멘털은 한 국가의 경제 현황을 나타내는 기초요건을 뜻합니다. 보통 경제성장률, 물가상승률, 재정수지, 경상수지, 외환보유고 등과 같은 거시 경제지표를 의미하죠.


 

 

동지에서 적으로? 주가 폭등한 이 회사 (feat. 고려아연)

"이 회사는 이제 제가 접수하겠습니다." 회사를 뺏고 빼앗는 재벌들의 이야기. 아침 드라마에 나오는 단골 소재죠. 대중문화에서는 다소 희화화되긴 하지만, 실제로 산업계에서는 비일비재하게

mkpark01.tistory.com

 

 

꼬리에 꼬리를 무는 롯데 위기설 (feat. 롯데케미칼의 신용 위기)

1. 롯데를 둘러싼 잡음1) 롯데케미칼의 신용 위기롯데그룹(롯데)의 핵심 계열사인 롯데케미칼이 회사채 관련 이슈로 신용 위기에 처했다는 의혹이 나옵니다. 지난 21일, 롯데케미칼은 2013년 9월부

mkpark01.tistory.com

 

 

AI 투자 확대하는 네이버 (feat. 국내 AI 생태계 선구자 역활)

1. 네이버, 국내 AI 생태계 이끈다1) NEXT, N네이버가 혁신을 꾀합니다. 전 서비스에 인공지능(AI)을 녹여내는 것이 핵심인데요. 네이버는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경계를 허물고 직관적인 서비스를 통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