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국제 거시경제: 중국 미약한 경기 회복세, 부동산 위기, 미국 노동시장 비활성에 연내 추가 긴축 가능성 염두 및 시장과 경제지표 면밀히 모니터링 필요 지적)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3. 9. 4.
반응형

중국, 무역 및 인플레이션 지표 악화 예상
중국, 무역 및 인플레이션 지표 악화 예상

 

1. 중국, 무역 및 인플레이션 지표 악화 예상

이번 주 중국의 무역 및 인플레이션 지표는 미약한 경기 회복세를 재확인시켜줄 전망입니다. 시장은 8월 수출과 수입 모두 전년비 마이너스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우려 속에 증권시보는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8월엔 플러스로 돌아설 가능성이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반응형

이코노미스트들은 중국의 성장 전망이 여전히 매우 불확실해 정책 당국의 보다 적극적 부양 조치가 필요하다고 지적했습니다. 시진핑 국가주석은 서비스 분야 등 시장 개방을 지속하는 한편 중국식 경제개발을 추진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또한 다른 국가들에게 “어렵게 얻은 자유무역과 다자적 무역 시스템을 지키자”라고 촉구했습니다.

 

중국 부동산 위기의 벽계원, 채무불이행 모면
중국 부동산 위기의 벽계원, 채무불이행 모면

 

2. 중국 부동산 위기의 벽계원, 채무불이행 모면

최근 중국 부동산 위기의 진앙지로 떠오른 대형 건설업체 벽계원(Country Garden)이 채무불이행을 가까스로 모면했습니다. 벽계원 채권단은 두 차례나 연기됐던 표결을 실시해 39억 위안 규모의 위안화 회사채 상환 기한을 2026년으로 연장해 분할 상환하는 방안을 승인했습니다.

 

해당 채권은 9월 2일 만기로 사실상 그다음 영업일인 9월 4일이 실제 만기시한이었습니다. 또한 40일간의 유예기간도 채권단의 찬성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안심하기엔 이르다는 평가입니다. 앞서 지난달 2종의 달러채에 대한 이자 2,250만 달러를 제때 내지 못했고, 그 유예기간이 9월 5~6일이지만 아직까지 지급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노동시장 비활성화에 따라 연내 추가 긴축 가능성 염두
미국, 노동시장 비활성화에 따라 연내 추가 긴축 가능성 염두

 

3. 미국, 노동시장 비활성화에 따라 연내 추가 긴축 가능성 염두

미국 고용 시장 열기가 식고 있다는 신호가 연이어 나오면서 연준이 일단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연내 추가 긴축 가능성을 열어둘 것으로 보입니다. 8월 비농업부문 고용은 18.7만 명 증가해 시장 예상치 상회했습니다. 그러나 직전 2개월 수치가 큰 폭 하향조정되었고, 실업률은 3.8%로 전월 3.5%에서 상승. 시간당 평균 임금은 전월비 0.2% 오르는데 그쳐 2022년 2월 이후 가장 미미한 상승을 기록했습니다.

 

뉴욕 소재 LH 메이어/통화정책 분석(LH Meyer/Monetary Policy Analytics)의 데릭 탕(Derek Tang)은 “연준이 원하듯 노동시장이 점진적인 냉각 추세를 이어가고 있다며, 9월 금리 인상이 그동안 기본 시나리오는 아니었지만 그 가능성이 더욱 낮아졌다”라고 진단했습니다.

 

채권시장, 연준 긴축 종료 베팅
채권시장, 연준 긴축 종료 베팅

 

4. 채권시장, 연준 긴축 종료 베팅

연준이 금리를 올리기 시작한 지 거의 18개월 만에 처음으로 노동시장에 충분한 균열이 나타나 블랙록과 핌코 등이 보다 과감하게 긴축 주기 종료에 베팅했습니다. 8월 고용보고서를 기폭제로 시장 심리가 연준 정책에 민감한 미국채 2년물에 유리하게 바뀌었고, 블랙록의 제프 로젠버그(Jeff Rosenberg)는 이를 매수 비명이라고 표현했습니다.

 

핌코의 마이클 커질(Michael Cudzil)은 이번 고용보고서 덕분에 연준이 쉬어가거나 어쩌면 더 이상 금리를 올리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견해가 편안해 보인다며, 만일 긴축 주기가 끝났다면 다음은 첫 금리인하가 관건으로 이는 일드커브 스티프닝을 이끌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미국채 2년물 금리는 지난주 주간 기준 거의 20bp 하락한 반면 30년물은 거의 제자리였습니다. 미츠비시 UFJ 파이낸셜그룹(MUFG, Mitsubishi UFJ Financial Group)의 조지 곤칼베스(George Goncalves)는 2년물 금리가 4.5%를 향해 하락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미국 연준, 높은 인플레이션과 노동시장 지표 분석 필요 지적
미국 연준, 높은 인플레이션과 노동시장 지표 분석 필요 지적

 

5. 미국 연준, 높은 인플레이션과 노동시장 지표 분석 필요 지적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는 최근 개선세에도 불구하고 인플레이션이 아직도 너무 높으며 노동시장은 여전히 강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경제가 어떻게 전개되고 있는지 판단하려면 시장과 경제 지표를 면밀히 모니터링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728x90

이번 FOMC 회의에서 구체적으로 연준이 어떤 결정을 내려야 할 지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했습니다. “일부 진전이 있었지만 인플레이션은 여전히 너무 높다”라며, “통화정책의 문제는 인플레이션을 우리의 목표인 2%로 지속 가능하고 시의적절하게 낮추기 위해 현재 금리 수준이 충분히 제약적인지 또 얼마나 오랫동안 정책을 제약적으로 유지해야 할지에 있다”라고 설명했습니다.


 

 

국제 거시경제: 중국 부동산 시장 활성화 대책 및 벽계원 디폴트, 미국 기저 인플레이션 최저 기

1. 중국,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 발표 중국인민은행(PBOC)과 금융 규제 당국은 부동산 시장 활성화를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생애 첫 주택 구입자에 대한 계약금 요건을 20%로 낮추기로 했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중국 금융불안, 민간기업 자금지원 확대, 미국 고용증가 소폭 감소와 중국에게

1. 중국, 경기 부양과 위험 관리 노력에도 금융불안 중국 당국이 역내 주요 금융회사 두 곳의 환매중단 사태로 불안을 촉발한 중융국제신탁의 장부를 조사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미국 구인건수 하락과 중국 투자 불가능 우려 표명, 중국 세 번째 금리 인하 예정

1. 미국, 식고 있는 고용과열 미국 기업들의 구인건수가 7월 883만 건으로 6월 수정치 917만 건에서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21년 3월 이후 최저치로, 시장에선 950만 건을 예상했었습니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