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NYCB, 10억 달러 넘는 지분 투자 유치
상업용부동산(CRE) 문제로 곤경에 처한 뉴욕 커뮤니티 뱅코프(NYCB)가 10억 달러 넘는 지분 투자 유치에 성공했습니다. 스티븐 므누신 전 미국 재무장관이 이끄는 리버티 스트래티직 캐피탈(Liberty Strategic Capital)이 4.5억 달러, 허드슨 베이 캐피탈(Hudson Bay Capital)이 2.5억 달러, 레버런스 캐피탈 파트너스(Reverence Capital Partners)가 2억 달러를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므누신은 “이번 투자를 평가할 때 NYCB의 신용 리스크 프로필을 염두에 두었다”며, “10억 달러가 넘는 자본 투입으로 향후 대형 은행 수준의 커버리지 비율이나 그 이상으로 맞추기 위해 준비금을 늘려야 할 때를 대비해 이제 자본이 충분하다고 믿는다”라고 강조했습니다.
2. 파월, ‘올해 어느 시점에서 금리 인하 시작 적절할 듯’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올해 어느 시점에서” 금리 인하를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듯하다면서 아직 그럴 준비는 되지 않았음을 분명히 했습니다. 그의 발언은 최근 몇 주 동안 거의 모든 연준 위원들이 보냈던 일관된 메시지와 일맥상통. 미국 경제와 노동 시장이 강하기 때문에 통화정책 당국은 금리 인하에 앞서 인플레이션이 2% 목표로 돌아가고 있다는 추가 증거를 기다릴 시간적 여유가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정책 금리가 이번 긴축 주기상 정점에 있는 것 같다고 믿는다”라며, “경제가 대체로 예상대로 흘러간다면 올해 어느 시점에서 정책 긴축을 되감기 시작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다. 그러나 경제 전망이 불확실하고 2% 인플레이션 목표를 향한 지속적인 진전이 보장되어 있지 않다”라고 덧붙였습니다.
3. 무난한 미국 2월 ADP 고용
미국 민간 기업들이 2월에도 적당한 속도로 채용을 늘려 산업 전반에 걸쳐 노동 수요가 회복탄력적임을 보여줬습니다. 미국 민간 노동시장 조사업체 ADP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ADP 취업자 수는 2월 14만 명 증가. ADP의 넬라 리처드슨은 “고용 증가가 여전히 견조하다”라며, “임금 인상폭은 낮아지는 추세지만 여전히 인플레이션보다 높다”라고 설명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들은 노동에 대한 수요가 계속해서 약해지고 근로자들이 이직에 좀 더 소극적인 상황에서 임금 압력이 둔화될 가능성이 있다며, 현재 인플레이션 쪽으로 쏠려 있는 연준 입장에선 앞으로 리스크가 좀 더 균형적으로 바뀔 수 있다고 진단했습니다.
4. 캐나다 중앙은행, ‘인하 논의 너무 이르다’
캐나다 중앙은행은 시장 예상대로 5회 연속 정책금리를 5%에 동결하고, 인플레이션 진전을 인정하면서도 금리 인하를 고려하기에는 아직 “너무 이르다”는 점을 거듭 강조했습니다. 성명서는 “여전히 인플레이션 전망을 위협하는 리스크, 특히 근저 인플레이션의 지속성에 대해 우려한다”라는 마지막 문구를 그대로 유지했습니다. 티프 맥클럼 총재는 “오늘 결정은 5%의 정책 금리가 여전히 적절하다는 평가를 반영한 것으로, 정책금리 인하를 고려하기에는 아직 이르다”라고 밝혔습니다. 또한 “최근의 인플레이션 지표가 통화정책이 대체로 기대한 대로 작동하고 있음을 시사하지만, 인플레이션의 향후 진전은 점진적이고 고르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며 인플레이션의 상방 리스크는 여전히 남아있다”라고 지적했습니다.
5. 미국, 동맹국들에게 반도체 분야에서 중국 추가 압박 요청
미국 정부가 한국과 일본, 독일, 네덜란드 등 동맹국들에게 중국에 대한 반도체 기술 접근 제한을 더욱 강화하도록 압박하고 있습니다. 이는 지난 2년간 시행한 수출 통제 조치의 허점을 보완하고 중국의 반도체 굴기 진전을 막는데 목적이 있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행정부는 올해 첨단 반도체 제조 장비에 대한 판매 제한이 시행되기 전에 이미 구매한 중국 고객의 경우에도 ASML 홀딩이 서비스나 수리를 중단하도록 네덜란드 정부에게 협조를 요청했습니다. 미국은 또한 일본 기업들이 포토레지스트 등 반도체 제조에 필수적인 특수 화학 물질의 중국 수출을 제한하기를 원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독일과 한국 등 더 많은 국가들이 이 같은 수출통제 블록에 동참하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