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공정 가치에 도달하기 위해 25%의 잠재적 조정 (feat. 주식시장 과매수)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3. 18.
반응형

공정 가치에 도달하기 위해 25%의 잠재적 조정 (feat. 주식시장 과매수)
공정 가치에 도달하기 위해 25%의 잠재적 조정 (feat. 주식시장 과매수)

 

혼란스러운 금융 시장에서 "가치 평가"라는 개념은 투자자를 위한 지침서 역할을 하며 신중한 의사 결정을 향한 길을 밝혀줍니다. 그러나 현재 주식시장 환경을 살펴보면 이 신호가 경고 신호를 깜박이는 것으로 보입니다. 전통적인 가치 평가 지표는 시장이 과매수 상태임을 시사하며, 이는 거의 공정 가치로 재조정되기 위해 최대 25%의 잠재적 조정이 있을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가격 대비 수익(P/E) 비율, 가격 대비 매출(P/S) 비율, 순환 조정 가격 대비 수익(CAPE) 비율과 같은 평가 지표는 주식 가격과 가격 사이의 관계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그 기본 원칙. 이러한 지표가 주식이 역사적 평균이나 기본 벤치마크에 비해 높은 수준에서 거래되고 있음을 나타내면 현재 시장 가치 평가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가 제기됩니다.

 

현재 몇 가지 전통적인 가치 평가 지표가 경종을 울리고 있습니다. 널리 사용되는 가치평가 척도인 주가수익비율(PER)은 역사적 기준을 훨씬 상회하는 수준에 머물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주당 매출 대비 회사의 주가를 평가하는 매출 대비 주가 비율(Price-to-Sales Ratio)도 수년 만에 볼 수 없는 수준으로 급등했습니다. 이러한 지표는 주식 가격이 내재 가치를 초과하는 수준으로 책정되어 투자자에게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아마도 가장 주목할 만한 점은 노벨상 수상자인 로버트 쉴러(Robert Shiller)가 대중화한 순환 조정 주가수익비율(Price to Earning Ratio)이 역사적으로 상당한 시장 침체 이전 수준에 있다는 것입니다. 10년 동안의 인플레이션과 수익의 주기적 변동을 설명하는 이 지표는 현재 시장이 장기적인 수익 잠재력에 비해 상당히 과대평가되어 있음을 나타냅니다.

 

반응형

과매수 시장의 의미는 단순한 통계 분석 그 이상입니다. 이는 투자 심리, 통화 정책, 기업 수익 전망을 포함하여 보다 광범위한 경제 및 시장 역학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밸류에이션 급등은 중앙은행의 완화적인 정책, 견고한 기업 실적, 경제 회복을 둘러싼 낙관론 등의 요인으로 인해 촉발되었지만, 이러한 과잉의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문도 제기됩니다.

 

역사는 과대평가된 시장의 잠재적 결과를 냉철하게 상기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1990년대 후반의 닷컴 버블이나 2000년대 중반의 주택 버블과 같은 시장의 호황에 이어 투자자 포트폴리오의 상당 부분을 휩쓸어 버리는 고통스러운 조정이 뒤따랐습니다. 시장 타이밍을 맞추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조정 가능성을 인정하고 이에 따라 투자 전략을 조정하면 하락 위험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주식시장이 조정을 거쳐 적정 가치에 가깝게 재조정된다면 분석가들은 그 주가가 25% 범위에 있을 수 있다고 제안합니다. 이러한 조정은 단기적으로는 파괴적이지만 건전한 재조정 역할을 하여 가치 평가를 역사적 표준에 맞게 되돌리고 장기 투자자에게 매수 기회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728x90

결론적으로, 전통적인 지표로 표시되는 주식 시장의 현재 가치 평가 수준은 주식 시장이 과매수 상태이며 잠재적 조정에 취약함을 시사합니다. 그러한 조정의 시기와 규모는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신중한 투자자들은 이러한 불확실한 시기를 헤쳐나가기 위해 포트폴리오를 재평가하고, 보유 자산을 다각화하고, 장기적인 관점을 유지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항상 그렇듯이, 경계심과 엄격한 위험 관리는 모든 시장 환경에서 성공적인 투자를 위한 필수 요소입니다.


 

 

주식 시장이 과대평가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 (feat. 평가 지표)

주식 시장이 과대평가되었는지 여부를 판단하려면 주가, 기업 가치 평가, 경제 지표, 시장 심리와 관련된 다양한 요소를 평가해야 합니다. 다음은 주식 시장이 과대평가되었는지 여부를 측정하

mkpark01.tistory.com

 

 

미국 증시 총정리 (feat. 소비자 물가지수 상회 but 시장 영향력은 미미)

소비자 물가지수(CPI)가 YoY 예상치를 상회했으나 시장에 영향력은 미미했으며 오라클이 AI 낙관론에 다시 활기를 불어넣자 증시는 기술주 중심 상승 마감했습니다. 이날 발표된 CPI는 예상치를 소

mkpark01.tistory.com

 

 

소송으로 드리워진 어두운 인공지능(AI)의 미래 (feat. OpenAI vs 일론 머스크)

오픈AI(OpenAI)가 일론 머스크(Elon Musk) 테슬라 CEO를 상대로 제기한 소송에 대해 반격했다. 회사는 머스크의 소송이 OpenAI의 최근 발전에 "참여하지 않은 것에 대한 후회"에서 비롯되었다고 주장합니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