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일본은행과 다른 중앙은행들의 차이점 (feat. 일본 임금 현황 및 정책 정상화)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3. 11. 8.
반응형

일본은행과 다른 중앙은행들의 차이점 (feat. 일본 임금 현황 및 정책 정상화)
일본은행과 다른 중앙은행들의 차이점 (feat. 일본 임금 현황 및 정책 정상화)

 

1. 일본은행이 다른 중앙은행들과 다른 점

모든 중앙은행들은 물가 안정, 즉, 물가가 목표 수준만큼만 상승하기를 원합니다. 대다수 선진국 중앙은행의 목표 물가는 2%. 일본은행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런데 사실상 일본은행을 뺀 나머지 중앙은행들은 모두 이 목표 물가 달성을 위해 물가를 대체로 억누르려고 합니다. 일본은행은 다릅니다. 20년 넘게 이어진 저물가 영향에 우에다 총재와 일본은행은 목표 물가 달성을 위해 물가를 끌어올리려고 노력 중입니다.

 

또한 많은 중앙은행들은 ‘임금 – 물가 상승’ 악순환의 연결 고리가 생성되는 것을 극도로 경계하는 편입니다. 연초 연준이 이걸로 시끄러웠고 한국은행도 한동안 임금 상승이 기조적인 물가 상승으로 이어질까 노심초사했었습니다. 일본은 반대의 입장입니다. 임금이 올라서 물가를 상승시키고, 상승한 물가가 임금 상승을 견인하는 환경을 조성하고 싶어 하고 있습니다.

 

수요 압력에 의한 물가 상승을 원하는 것이 일본은행입니다. ‘임금-물가 상승’ 구조가 만들어져야 정책 정상화의 밑그림이 그려진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반응형

2. 일본 임금 현황

임금은 기업이 돈을 잘 벌고, 일하는 사람이 부족해야 오르게 됩니다. 미국이 지금 그런 상황입니다. 일본도 마찬가지입니다. 기업들의 이익 현황, 전망 모두 긍정적. 고용도 채용 또는 고용 건수가 구직건수를 크게 상회(9월 기준 1.3배)하며, 단칸지수에 따르면 기업들은 당분간 노동력이 부족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고용주가 아쉬운 이 상황에서 10월 말 렌고(일본노동조합 총 연합회, 일본 최대 노조)가 2024년 춘투에서 기본급 3% 인상을 목표로 세웠으며, 총 인상률 목표는 5%입니다. 8월 기준 일본 제조업 임금의 기본급 상승률은 yoy 기준 1.7%입니다. 돈도 잘 벌고, 사람도 부족한 게 일본 기업들의 입장이니 렌고의 목표 달성 가능성은 결코 낮지 않다고 보입니다.

 

728x90

3. 정책 정상화를 위한 길

일본은행이 정책 노선에 변화를 주려는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환율 안정과 수요가 견인하는 물가 상승. 일단 수요가 견인하는 물가 상승은 어렵지 않게 달성할 수 있을지 않을까 합니다. 환율도 연준의 ‘Longer’가 시장에 충분히 반영되면 정책 정상화의 명분을 강화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내년 일본 통화정책의 변화는 확실해 보입니다.


 

 

국제 거시경제: 미국 증시 약세장 랠리, 미국채 숏 권고 또는 단기랠리, 비은행권 금융기관 리스

1. 미국 증시 약세장 랠리 모건 스탠리의 마이클 윌슨은 S&P 500 지수가 1년 이내 최고의 주간 성적을 기록한 데 대해 약세장 랠리에 불과하다고 경고했습니다. 올해 내내 증시 약세 견해를 유지해

mkpark01.tistory.com

 

 

지속적인 고금리에도 미국 경제가 식지 않는 이유 (feat. 금융시장)

지난주 금융시장에서 나온 가장 눈에 띄는 신호는 환율 하락입니다. 1,350원 수준이던 원-달러 환율이 이틀 만에 1,312원으로 내려왔습니다. 이런 속도로 하루만 더 떨어지면 우리에게 익숙한 구간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달러 단기 피크, 채권 시장 낙관론 경계, 미국 노동시장 냉각, 영란은행 금리 동

1. 달러, 단기 피크에 이르렀나는 주장 연준의 긴축 행진이 이제 마무리되었다는 투자자들의 믿음은 달러가 단기 피크에 이르렀다는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달러 현물 지수(BBDXY)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