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암호화폐 분야에서 토큰경제학의 역할
토큰경제학 은 암호화폐 프로젝트의 코드에 내장된 내부 역학이나 통화 정책을 정의하고 자산의 기능과 그 가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힘을 설명하므로 암호화폐 기능의 핵심입니다. 경제학의 인플레이션과 디플레이션 개념과 마찬가지로 토큰경제학도 수요와 공급의 원칙에 의존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토큰경제학은 유통, 발행, 속성 및 공급과 같은 암호화폐의 경제적 역학을 고려합니다.
암호화폐 수요와 공급의 토큰경제학은 토큰 유통을 결정하고 언제, 어떻게 더 많은 토큰이 유통될지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마찬가지로, 보유자가 암호화폐를 획득하는 방법을 결정하고 수요에 따라 유통에서 토큰을 인출하는 시기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토큰경제학은 토큰의 가치와 용도를 결정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 BTC )의 총 공급 한도는 2,100만 코인 인 반면 솔라나의 SOL( SOL )은 5억 800만 코인으로 제한됩니다. 반면 NFT(Nonfungible Token)는 고유하고 독점적인 토큰이므로 디지털 아트에 적합합니다.
암호화폐 프로젝트 제작자는 일반적으로 유통되는 코인의 수와 분포를 예측하고 토큰 발행 또는 인출을 위해 알고리즘적으로 미리 결정된 일정을 만듭니다. 토큰 공급 역학은 디플레이션 및 인플레이션 토큰 시장 유동성과 암호화폐 경제 모델에서 핵심적인 역할을 합니다.
2. 인플레이션 토큰이란 무엇입니까?
인플레이션 토큰은 일상적인 활동을 위한 것이므로 일반적으로 공급이 충분하고 낮은 수준의 시장 유동성으로 인해 어려움을 겪는 일이 거의 없습니다. 암호화폐 인플레이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호화폐의 구매력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플레이션 토큰은 공급을 늘려 코인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암호화 프레임워크를 사용하여 동일한 원칙을 적용합니다.
인플레이션 토큰은 시장에 진입하는 코인 공급의 꾸준한 증가를 촉진하는 메커니즘을 통해 유통되는 토큰의 수를 증가시킵니다. 각 암호화폐의 토큰경제학은 일반적으로 미리 결정된 인플레이션 비율을 제공하여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토큰 공급의 증가율을 결정합니다.
더 많은 코인이 시장에 진입하면 적어도 이론적으로는 코인의 가치가 떨어집니다. 사용자가 자산을 구매하기 위해 더 많은 토큰을 소비하므로 구매력이 감소합니다. 인플레이션 코인이 사용하는 접근 방식에는 채굴과 스테이킹이 포함됩니다. 토큰을 채굴하거나 스테이킹하는 사용자는 일반적으로 보상을 받기 때문에 이는 네트워크 참여를 장려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암호화폐의 예로는 Dogecoin ( DOGE )이 있습니다. 2014년에 제작자는 1,000억 공급 하드 캡을 제거하여 토큰의 무제한 공급을 보장했습니다. 결과적으로 DOGE는 공급이 수요를 앞지르면서 가치가 하락했습니다.
3. 디플레이션 토큰이란 무엇입니까?
암호화폐 디플레이션은 공급이 감소하거나 일정하게 유지될 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암호화폐의 내재 가치가 증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디플레이션 암호화폐는 토큰 공급을 줄이도록 설계되었기 때문에 다른 접근 방식을 취합니다. 꾸준한 수요에도 불구하고, 새로운 코인의 수를 줄이는 것은 최소한 그 가치를 유지하는 것으로 이어져야 합니다.
디플레이션 암호화폐의 설계는 공급을 줄이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토큰의 가치를 높여 토큰 희소성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이 프로세스는 균형을 깨뜨리거나 시장 변동성을 유발하지 않고 점차적으로 토큰 수를 줄이고 실질적인 유용성을 유지하기를 희망합니다.
디플레이션 토큰은 인플레이션 토큰과 달리 프로토콜에 고정된 디플레이션 비율이 없습니다. 대신, 프로토콜은 일반적으로 소각 과정을 통해 토큰이 순환에서 제거되는 조건을 지정합니다. 이 메커니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급을 줄이지만 감소율은 특정 기간 동안 설정되지 않으며 네트워크 활동에 따라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디플레이션율이 2%인 토큰은 총 토큰 공급량을 매년 2%씩 감소시킵니다. 디플레이션 토큰에는 토큰 수를 제한하는 고정 또는 가변 공급 한도가 있을 수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토큰 생성자는 직간접적인 메커니즘을 활용하여 유통 중인 코인을 파괴할 수 있습니다. 공급 감소를 촉진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토큰 소각 메커니즘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토큰의 일부를 순환에서 영구적으로 제거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또는 블록체인 거래에 대한 가스 요금으로 일부 토큰을 소각할 수도 있습니다.
디플레이션 암호화폐의 예로는 바이낸스의 BNB( BNB )가 있습니다. 매 분기마다 바이낸스는 잉여 BNB를 없애기 위해 소각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또한 BNB의 일부를 거래 수수료로 소각합니다. 바이낸스는 BNB 공급량의 50%를 소각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4. 인플레이션 및 디플레이션 토큰이 거래량에 미치는 영향
디플레이션 및 인플레이션 토큰은 다양한 변동 동인을 경험하면서 다양한 방식으로 시장 유동성에 영향을 미칩니다. 높은 거래량이 바람직합니다. 왜냐하면 더 나은 주문 실행을 촉진하고 그에 따라 낮은 거래량보다 더 많은 유동성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인플레이션 및 디플레이션 토큰의 목표는 높은 시장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토큰 가격 안정성을 유지하는 것인데, 이는 여러 가지 방법으로 달성됩니다.
1) 공급 규제
기본적으로 디플레이션 및 인플레이션 토큰은 시장의 토큰 공급을 규제하여 시장 유동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를 희망합니다. 여기에는 순환 공급량, 총 공급량 및 최대 공급량 조정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비트코인의 하드캡 공급량은 2,100만 개입니다.
2) 스테이킹과 채굴
비트코인 및 이더리움과 같은 블록체인은 채굴자(유동성 공급자)가 토큰을 계속 발행하도록 장려하는 보상을 제공하여 안정적인 토큰 공급을 보장합니다. 채굴자는 작업 증명(PoW)을 활용하는 반면, 스테이커는 지분 증명(PoS) 메커니즘을 사용하여 새로운 토큰을 생성합니다.
3) 토큰 소각
디플레이션 암호화폐는 때때로 인플레이션을 방지하고 시장 유동성을 안정화하기 위해 코인 덩어리를 소각하여 블록체인에서 영구적으로 제거합니다. 예를 들어 Uniswap의 창립자는 투기에 대한 우려로 인해 2023년 10월 거의 6,500억 달러 상당의 HayCoin (HAY)을 소각했습니다. 이는 전체 HAY 토큰의 약 99.9%에 해당합니다.
4) 수확량 농업
토큰을 활용하지 않으려는 사용자는 수확량 농업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수익률 농장을 사용하면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대출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자금을 빌려주고 그 대가로 이자와 더 많은 원금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수확량 농장은 유동성 풀을 활용하여 시장 유동성을 개선하고 거래를 보다 원활하게 만듭니다.
5. 인플레이션 및 디플레이션 토큰이 시장 유동성에 미치는 영향
인플레이션이나 디플레이션으로 인한 토큰 공급의 감소 또는 증가는 유동성을 개선하거나 방해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토큰은 토큰 공급을 늘려 유동성을 촉진하는 반면, 디플레이션 암호화폐는 유통 중인 토큰 공급을 줄여 유동성 제약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플레이션 토큰은 일반적으로 토큰을 추가하면 공급이 증가하여 수요가 감소하고 가치가 떨어지기 때문에 구매력이 낮습니다.
디플레이션 토큰은 시장이나 가격 조작에 취약합니다. 대규모 토큰 보유자(고래)는 디플레이션을 예상하여 토큰을 비축했다가 부족으로 인해 가격이 상승하여 가격 변동성이 높아지면 토큰을 버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더리움( ETH )과 같은 일부 인플레이션 암호화폐는 활동이 활발한 동안 소각 메커니즘을 채택하여 유통되는 토큰 수를 줄이고 토큰 가격을 안정화했습니다. 디플레이션 토큰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와 토큰 감소는 유동성 감소로 인해 일반적으로 가치 상승을 보장합니다.
인플레이션 암호화폐는 일상적인 사용과 지출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공급량이 충분하고 일반적으로 하드캡 제한이 없습니다. 이 때문에 가치 저장 수단이자 인플레이션에 대한 헤지 수단으로 가치 보존을 목적으로 하는 디플레이션 암호화폐와는 달리 유동성이 높습니다. 반대로, 인플레이션 토큰은 일반적으로 유동성이 높지 않습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토큰은 유연한 통화 정책을 가지고 있어 부족할 때마다 꾸준한 공급과 유통을 보장하여 시장 유동성을 향상합니다. 디플레이션 토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채택률이 높아지고 희소성이 높아지면서 유동성이 최적화되지 않게 됩니다.
'경제 > 암호화폐' 카테고리의 다른 글
상승 항복을 경험하고 있는 비트코인 (feat. 보유 자산 판매 지점) (66) | 2024.03.18 |
---|---|
암호화폐 메인넷의 정의 및 필수요소 분석 (65) | 2024.03.04 |
블록체인의 논스(nonce)의 역활 및 중요성 (70) | 2024.03.03 |
암호화폐 헤지펀드의 정의와 작동원리 (75) | 2024.02.29 |
오프라인 스테이킹의 이해 (feat. 오프라인과 기존 스테이킹의 비교) (69) | 2024.02.26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