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전지 소재업체들의 밸류에이션을 구해볼 때, 회사가 제시하는 미래 Capa 외에도 고객사의 질, 산업 내 경쟁강도, 수직계열화 여부, 원가경쟁력, 전기차/2차 전지 산업의 방향성 등 여러 면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회사가 제시하는 미래 Capa는 단지 잠재력을 나타내는 숫자일 뿐이고, 회사의 뜻대로 Capa가 증설되고 증설 이후 정상적으로 가동하기 위해서는 산업과 해당 업체의 산업 내 경쟁력이 뒷받침되야만 합니다.
미래 Capa는 단순히 보도자료나 보고서 등을 통해 알 수 있지만, 산업의 방향성과 회사의 경쟁력을 알기 위해서는 많은 공부와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또한 회사의 주가에 대한 의지와, 그룹사인 경우 대주주가 어느 업체를 키우려고 하는 지도 함께 고려하는 것도 주가에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한국 시장에서 주식은 대주주의 의지와 동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기 관점에서 2차 전지 주요 소재업체들에 대한 Valuation 및 고객사, 경쟁강도 등에 따른 업체비교를 해보았으며, 이에 따라 업사이드가 높아 보이는 업체들을 선별해 보았습니다. 참고로 2차 전지 소재사업에 대한 부분만 고려하였으며, 그 외 사업에 대한 가치는 적용하지 않았습니다.
1. 2025년-2026년 기준 2차 전지 소재 업체별 업사이드 및 고객사 & 경쟁강도
1) 선호주식 (높은 업사이드, 고객사, 경쟁강도 및 신규 성장사업 보유)
- 중앙첨단소재 : 639.7% / 캡티브마켓(엔켐) 보유 / 경쟁강도 매우 낮음 / 타 2차 전지소재 진출
- 동국산업 : 236.7% / 경쟁업체 소수 / 경쟁강도 낮음
- 엔켐 : 225.8% / 북미전해액 시장 과점 / 경쟁강도 낮음
- SKC : 214.3% / 캡티브마켓(SK온) 보유 / 경쟁강도 보통 / 글라스기판 사업
- 엘앤에프 : 227.7% / 경쟁강도 높은 편 / 고객사 및 수직계열화가 경쟁사 대비 열위
2. 2027년-2030년 기준 2차 전지 소재 업체별 업사이드 및 고객사 & 경쟁강도
1) 선호주식 (높은 업사이드, 고객사, 경쟁강도 및 신규 성장사업 보유)
- 중앙첨단소재 : 1279.3% / 캡티브마켓(엔켐) 보유 / 경쟁강도 매우 낮음 / 타 2차 전지소재 진출
- SKC : 377.6% / 캡티브마켓(SK온) 보유 / 경쟁강도 보통 / 글라스기판 사업
- 포스코퓨처엠 : 305.8% / 흑연음극재 국내 유일생산 가능업체 / 높은 수직계열화를 통한 낮은 경쟁강도
- 엘앤에프 : 327.7% / 경쟁강도 높은 편 / 고객사 및 수직계열화가 경쟁사 대비 열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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