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분기말 달러 강세)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5. 3. 26.
반응형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분기말 달러 강세)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분기말 달러 강세)

 

1. 분기말 달러 강세 움직임

간밤 달러-원 환율(BGN)은 전 거래일 대비 약 3원 오른 1,469원 부근에서 마감했습니다. 분기말을 앞두고 달러 약세가 지속될지는 불투명해 보입니다. 뱅크오브아메리카는 헤지펀드들이 4월 2일 관세 시행일을 앞두고 달러를 매수하기 시작했다면서, “전체적인 시장의 달러 포지션은 중립이며 공격적인 미국 관세와 보복에 따른 리스크 회피로 단기 상승 리스크가 더 커질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2. 트럼프 압박 vs 보스틱 1번 인하

트럼프는 연준을 압박하며 금리 인하를 재차 촉구했습니다. 그는 “전반적으로 가격이 내려가고 있으며 에너지 가격도 하락하고 있다. 연준이 금리 인하를 하기 바란다”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나 보스틱 애틀랜타 연은 총재는 관세 인상이 디스인플레이션의 진전을 방해하고 있어 2% 물가 목표 달성이 2027년 초로 연기될 수 있다며, 자신의 올해 금리 인하 전망을 당초 2회에서 1회로 변경했다고 밝혔습니다.

 

3. 모건스탠리, ‘달러 약세에 미국 증시로 자본 유입’

달러 약세는 미국 기업의 실적 전망을 개선하여 연초부터 진행되고 있는 대규모 로테이션을 다시 뒤집을 수 있다고 모간스탠리가 전망했습니다. S&P 500지수는 2월 고점 대비 10% 이상 하락하면서 이달 초 기술적 조정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올해 8% 넘게 오른 범 유럽 Stoxx 600지수와 비교됩니다. 이 같은 상대적 부진이 미국에 유리하게 돌아설 수 있어 중기적 전망 개선 차원에서 우량 주식 보유를 권고했습니다.

 

반응형

4. 크레딧 시장 심판

수년간 안이함에 빠져 있던 크레딧 시장이 이제 “심판”에 직면했다고 스트래티직 밸류 파트너스의 최고투자책임자(CIO) Victor Khosla가 경고했습니다. 그는 리먼브라더스 같은 “헤드라인을 장식하는” 파산은 보이지 않지만, “물 밑에서 벌어지는 일은 그야말로 광란의 활동”이라고 전했습니다. 경제가 침체에 빠지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예상보다 기업 디폴트가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고금리에 빌린 부채가 이제 만기가 돌아오면서 기업들이 압박을 느끼고 있다는 설명입니다.

 

5. 샤오미, EV 사업 확장 위해 대규모 유상증자

작년 8월 저점 대비 3배 이상 주가가 급등한 샤오미가 전기 자동차(EV)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최대 55억 달러 규모에 달하는 유상증자를 추진했습니다. 앞서 BYD가 유상증자로 약 56억 달러의 자금을 조달한 지 3주 만에 이처럼 대규모 딜이 나온 데에는 홍콩 증시가 올해 전 세계에서 최고의 랠리를 펼치면서 투자자들이 모여들었기 때문입니다.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FTSE 리밸런싱에 원화 강세 눈길)

1. 韓 탄핵정국 고비. FTSE 리밸런싱에 원화 강세 눈길씨티그룹은 헌법재판소가 3월 28일부터 4월 중순 사이에 윤석열 대통령 탄핵 인용 결정을 내릴 것으로 예상하면서, 정치적 불확실성이 완화되

mkpark01.tistory.com

 

 

미 연준, 기준금리 동결 (feat. 경제 불확실성과 트럼프 관세정책의 여파)

2025년 3월 19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 Fed)는 기준금리를 4.25~4.50%로 동결했습니다. 이는 연속적인 금리 인상 이후 두 번째 동결로, 인플레이션 압력과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신중한 접근을

mkpark01.tistory.com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연준, 양적 긴축 조정)

1. 연준, 올해 성장률 전망↓ 인플레↑. 양적긴축 조정연준 위원들이 두 번 연속 기준금리를 동결하고, 올해 경제 성장이 둔화되고 인플레이션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

트렌디한 경제 상식님의
글이 좋았다면 응원을 보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