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Facebook) 소유주인 메타(Meta)는 소셜 미디어 앱에 개성이 뚜렷한 인공지능 AI 챗봇을 도입할 계획입니다. 빠르면 올 9월에 출시될 수 있으며 ChatGPT와 같은 경쟁업체에게는 도전이 될 수 있지만 사용자의 개인 정보 보호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 아이디어는 파이낸셜 타임즈(Financial Times)에서 나온 것으로, 이 움직임은 페이스북 사용자의 참여를 높이기 위한 시도라고 합니다. 새로운 도구는 인간과 같은 토론을 통해 새로운 검색 기능을 제공하거나 콘텐츠를 추천함으로써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 타임즈가 인용한 소식통에 따르면 챗봇은 "에이브러햄 링컨을 모방하는 것과 서퍼 스타일로 여행 옵션에 대해 조언하는 것"을 포함하여 다양한 페르소나를 취할 것입니다. 챗봇이 자신의 개성을 나타내거나 유명한 사람들의 스타일로 대화하는 것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예를 들어 Character.ai 챗봇은 유명인과 역사적 인물을 포함하여 수십 가지의 다양한 성격을 채택할 수 있습니다.
1. 개인 정보 보호 문제
메타의 챗봇이 보여줄 수 있는 약속에도 불구하고 그들이 수집할 데이터의 양에 대한 두려움도 제기되었습니다. AI 윤리 고문이자 연구원인 라빗 도탄(Ravit Dotan)은 파이낸셜 타임스에서 "사용자가 챗봇과 상호 작용하면 훨씬 더 많은 데이터가 회사에 노출되어 회사가 해당 데이터로 원하는 모든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이는 광범위한 개인 정보 침해 가능성을 제기할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조작 및 넛지 가능성을 허용한다"라고 밝혔습니다.
2. 심각한 위험 초래 가능성
ChatGPT 및 Bing Chat과 같은 다른 챗봇은 왜곡된 정보 또는 심지어 잘못된 정보를 공유하는 순간이 있었습니다. 잘못된 정보와 편견으로 인한 잠재적 피해는 경쟁 챗봇에 비해 거의 40억 명의 사용자가 있는 페이스북(Facebook)에서 훨씬 더 클 수 있습니다.
챗봇에 대한 메타(Meta)의 과거 시도는 회사의 BlenderBot 2와 BlenderBot 3 모두 오해의 소지가 있는 콘텐츠와 선동적인 증오 발언으로 빠르게 전락하면서 좋지 않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는 사용자에게 메타의 최신 노력에 대한 많은 희망을 주지 않을 수 있습니다.
9월이 빠르게 다가옴에 따라 페이스북(Facebook)이 이러한 장애물을 극복할 수 있는지 또는 업계의 다른 곳에서 겪은 것과 유사한 또 다른 왜곡된 정보가 가득한 환경을 만드는 상황을 만들 것인지 판단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멀지 않았습니다. 무슨 일이 일어날지는 모르지만 이러한 상황을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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