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나토 정상들, 국방비 증액 합의)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5. 6. 28.
반응형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나토 정상들, 국방비 증액 합의)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나토 정상들, 국방비 증액 합의)

 

1. 달러-원 소폭 상승.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에 달러 매도 필요’

수요일 밤 달러-원 환율(REGN)은 달러와 전반적인 흐름을 같이 하며, 전일대비 2원가량 오른 1,361원 부근에서 마감했습니다. 바클레이즈는 이번 달 미국 주식과 채권의 강세가 달러 약세를 상쇄하고 있는 가운데, 투자자들이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위해 6월 말까지 달러를 매도해야 할 것이라고 진단했습니다. 스코샤은행의 Shaun Osborne은 지정학적 위험이 뒷전으로 밀려났지만 계속해서 잠재적 위험으로 남아있을 수 있으며 “상대적으로 약한 미국의 경제 지표 추세와 파월이 올해 금리 인하 가능성을 열어둔다는 점에 다시 초점을 맞출 수 있다”라고 전망했습니다.

 

2. 나토 정상들, 국방비 증액 합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정상들이 국방비 지출을 국내총생산(GDP)의 5% 수준으로 늘리기로 합의하고, 러시아에 맞서기 위해 집단방위에 대한 ‘철통 같은 약속’을 재확인했습니다. 이번 결정은 유럽 동맹국들의 안보 지출 부족을 거듭 비판해 온 트럼프에게 큰 승리인 동시에 수개월 동안 미국으로부터 나토 동맹의 핵심인 집단방위 조항 이행 의지를 재확인받기 위해 노력한 마르크 뤼터 나토 사무총장과 유럽 동맹국들에게도 승리를 의미했습니다. 올해 사상 최초로 32개 모든 회원국이 이전 목표치인 GDP의 2% 수준을 달성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이번에 증액된 새로운 목표는 유럽의 군대와 안보 체계를 대대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3. 트럼프, 스페인 “관세 두 배로 내게 될 것” 경고

트럼프 대통령이 나토가 채택한 새로운 국방비 지출 목표에 동의하지 않는 스페인을 비난하면서 미국이 스페인에 두 배나 높은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트럼프는 나토 정상회의 도중 스페인이 GDP의 5% 수준을 국방비로 지출하는 것을 주저하는 것과 관련한 질문을 받고 “당신들(스페인)은 돈을 내지 않는 유일한 나라다. 뭐가 문제인지 모르겠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트럼프는 그러면서 “그것을 만회할 것이다. 우리는 스페인과 무역 협상을 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이 두 배나 더 많이 내도록 만들 것이다. 나는 그것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하고 있다” 고 밝혔습니다.

 

반응형

4. 트럼프, “이란과 다음 주 대화할 것”

트럼프 대통령이 다음 주 이란과 회담을 가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미국의 폭격으로 이란의 주요 핵 시설이 피해를 입었다는 점을 언급하며 이란의 핵 프로그램에 대한 외교적 합의는 필요 없을 수도 있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트럼프는 “우리는 다음 주 그들(이란)과 대화할 것”이라며 협정에 서명할 수도 있겠지만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고 언급했습니다. 이란은 미국 공습으로 인해 자국의 핵 시설이 상당히 손상됐다고 처음으로 인정했습니다. 이란 외무부 대변인은 “우리의 핵 시설이 심각히 손상됐다. 확실하다”라고 발언했습니다.

 

5. 연준, 대형 은행 자본 규제 완화 계획 발표

연준이 대형 은행들이 미 국채 시장에서 중개자 역할을 하는 능력을 제한한다고 지적해 온 중요한 자본 규제를 변경하기 위한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연준 이사회는 ‘보완적 레버리지 비율(SLR)’로 알려진 이 규제의 변경 제안을 위한 표결에서 찬성 5 반대 2로 통과시켰습니다. 개정안은 대형 은행 지주회사들의 SLR에 근거한 자본 요건을 현행 5%에서 3.5%~4.5% 범위로 낮추는 내용입니다. 자회사인 은행들의 자본 요건도 현행 6%에서 역시 동일한 범위로 낮아짐. 연준의 미셸 보우먼은 “이번 제안은 미 국채 시장의 회복력을 구축하는 한편 시장 기능 장애 가능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며 향후 스트레스 상황에서 연준이 개입해야 할 필요성도 줄여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4연속 금리 동결, 다시 불붙는 파월 VS 트럼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가 기준금리를 4차례 연속 동결하면서, 제롬 파월 연준 의장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간의 신경전이 다시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습니다. 이 결정은 미국 경제뿐 아니라 한

mkpark01.tistory.com

 

 

데일리 증시 상황 확인 지표 (feat. 일본, 국채 발행 규모 대폭 축소 계획)

1. 美, 이란 핵시설 타격 vs. 이란 “모든 옵션 열려있다”미국이 이란의 핵 시설 3곳에 대한 공습을 단행. 공습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이란의 핵심 핵농축 시설이 완전히 파괴되었으며, 이란이 평

mkpark01.tistory.com

 

 

한·일 기업 협력 강화, 한·일 관계 개선의 신호탄 될까?

최근 한·일 기업 간 대형 협력 사례가 연이어 등장하면서, 양국 관계 역시 개선될 수 있을지에 대한 기대감이 커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HD현대중공업이 일본 최대 해운사인 오션 네트워크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