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국제 거시경제: 유럽중앙은행, 금리 인하에 찬물, 독일 4분기 마이너스 성장, 후티 반군, 아덴만서 미국 상선 공격 및 퀀트 펀드 AQR, 이머징 마켓 강세 전망 고수

by MINK1016 2024. 1. 18.
반응형

금리 인하 기대에 찬물 끼얹는 ECB 위원들
금리 인하 기대에 찬물 끼얹는 ECB 위원들

 

1. 금리 인하 기대에 찬물 끼얹는 ECB 위원들

경기침체를 더 이상 배제할 수 없는 상황에도 불구하고 장기간에 걸친 인플레이션이 초래하는 위협으로 인해 유럽중앙은행(ECB)이 올해 금리 인하하지 못할 것이라고 ECB 정책위원인 로버트 홀츠만 오스트리아 중앙은행 총재가 언급했습니다. 홀츠만 총재는 최근 유로존 경제는 기대를 벗어났으며, 2023년 4분기 경제지표 발표가 시작되면 아마 ECB 당국자들이 너무 낙관적이었다는 것이 입증될 것이라고 발언했습니다.

 

또 중동정세 등 지정학적 갈등이 공급망과 에너지 시장을 혼란에 빠뜨릴 위험이 있어 물가에 대한 압력을 ECB가 무시할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그는 “지금까지 우리가 후티 반군에서 본 것처럼 지정학적 위협이 증가했다. 내 생각에 이것으로 끝 날 것이 아니라 보다 광범위한 움직임으로 이어질 수 있다”면서 “2024년은 금리 인하를 전혀 기대해서는 안 된다”라고 주장했습니다.

 

반응형

2. 독일 4분기 마이너스 성장, 경기 침체는 면해

독일 경제가 지난해 4분기와 2023년 전체로 성장이 위축됐지만 리세션 진입을 가까스로 피했습니다. 지난해 전체 기간 GDP는 0.3% 감소하면서 팬데믹 발발 이후 첫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독일이 주요 7개국(G7) 가운데는 유일한 마이너스 성장 국가였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울러 산업 강국으로서의 독일의 미래에 대한 의문이 제기됩니다.

 

블랙록 부회장 “연준 인하 베팅, 너무 낙관적”
블랙록 부회장 “연준 인하 베팅, 너무 낙관적”

 

3. 블랙록 부회장 “연준 인하 베팅, 너무 낙관적”

블랙록의 필립 힐데브란트 부회장은 인플레이션이 예상보다 끈질긴 것으로 판명되면 금리 인하에 대한 투자자들의 전망은 과도한 것으로 판명될 수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다보스 포럼에 소비자 물가 상승률의 급속한 둔화가 금융 시장에 기조적 압력에 대한 잘못된 안정감을 주고 있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문제라고 여겨졌던 인플레이션이 사라지는 거의 완벽에 가까운 연착륙을 가격에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 조금 걱정된다”면서 “언젠가는 우리는 중앙은행들이 인플레이션을 그들이 목표로 하고 있는 2% 수준으로 안정시키는 것이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 특히 미국 금리에 대한 낙관론은 아마도 지나친 것 같다”라고 발언했습니다.

 

후티 반군, 아덴만서 미국 상선 공격
후티 반군, 아덴만서 미국 상선 공격

 

4. 후티 반군, 아덴만서 미국 상선 공격

후티 반군이 미국이 소유한 상선을 대함 탄도 미사일로 공격. 해상 수송의 요충지인 홍해 남부의 항로가 상선들에게 여전히 위험하다는 것을 잘 보여줬습니다. 이날 국제유가는 홍해의 새로운 불안정과 미국의 한파로 인해 생산에 차질이 빚어진 가운데도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글로벌 시장의 완만한 분위기가 이를 상쇄했기 때문입니다. 서부 텍사스 중질유는 한때 2%까지 하락한 뒤 낙폭을 상당 폭 줄였습니다.

 

728x90

5. 퀀트 펀드 AQR, 이머징 마켓 강세 전망 고수

유명한 퀀트 투자자 클리프 애스니스가 설립한 퀀트 펀드 AQR 캐피털 매니지먼트는 신흥국 시장이 미국을 이긴다는 강세 전망을 다시 한번 강조했습니다. AQR의 Dan Villalon은 올해나 내년에 그러한 일이 실현되지 않는다고 해도 신흥국 시장이 장기적으로 미국시장을 능가할 것이라는 것이 거의 확실하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는 이달 초 진행된 인터뷰에서 “향후 5년부터 10년의 예상 수익률은 신흥시장이 가장 높다”면서 “미국 이외 선진국은 미국보다 높지만 이머징 마켓에 비해서는 약간 낮다. 가장 낮은 것은 미국이다”라고 발언했습니다.


 

 

국제 거시경제: 미국 12월 CPI 전년비 3.4% 상승, 유럽중앙은행 인플레이션 2% 확신시 금리 인하, 비

1. 미국 12월 CPI 전년비 3.4%, 예상 뛰어넘어 지난해 12월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상품 가격의 장기적인 하락세가 주춤한 가운데 견고한 서비스 비용으로 인해 가속화되었습니다. 노동부 통계에 따르

mkpark01.tistory.com

 

 

말 한마디에 미국 국채 금리 흔들, 리틀 버핏이라 불리는 이 남자 (feat. 빌 애크먼)

투자면 투자. 정치면 정치. 뭐든지 자신이 말하는 대로 되게 해야 직성이 풀리는 사람이 있습니다. 월가의 헷지펀드 투자자 빌 애크먼입니다. 비교적 젊은 나이에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여러 번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미국 고용보고서 대체로 견조, 궁지에 몰린 중국, 중즈 결국 파산신청, 비트코인

1. 미국 고용보고서 대체로 견조. 일부 경고 신호도 지난 12월 미국 고용자 수 증가분이 늘고 임금 상승률이 예상을 상회하는 등 고용 보고서가 대체로 견조하게 나왔으나, 노동시장의 견조함에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