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무순위청약제도 개편 (feat. 일단 넣고 보자 금지)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10. 12.
반응형

무순위청약제도 개편 (feat. 일단 넣고 보자 금지)
무순위청약제도 개편 (feat. 일단 넣고 보자 금지)

 

앞으로 유주택자라면 무순위청약에 도전하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오늘은 ‘무순위청약제도 개편: ‘일단 넣고 보자’ 금지’에 대해 다룹니다.

 

1. ‘일단 넣고 보자’ 금지

정부는 무순위청약¹⁾제도 개편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최근 경쟁이 심해지며 다양한 문제가 일어나 섭니다. 특히 ① 계약 시점 짧은 기간(약 일주일) 내에 많은 돈(분양가의 약 10~20%)을 내야 해 실수요자보다 ‘현금 부자’에게 유리하고 ② 투자 목적으로 접근하는 이가 실수요자보다 많아졌으며 ③ ‘일단 넣고 보자’는 이까지 가세해서 시장을 왜곡해 진짜 실수요자는 박탈감을 느낀다는 겁니다.

 

올 7월 경기 화성시에서 진행한 무순위청약에는 1가구 모집에 294만여 명이 신청했습니다. 당시 접속 폭주로 청약홈 사이트가 마비돼 접수 기간을 하루 연장하기도 했습니다.

 

¹⁾ 무순위청약: 1·2순위 청약 당첨자가 계약을 포기하거나 부적격 사유로 당첨이 취소된 물량, 그리고 본청약에서 주인을 찾지 못한 미계약 물량에 대해 무순위로 청약을 받는 제도입니다. 성인이라면 거주지나 주택 보유 여부와 관계없이 누구나 신청할 수 있고, 청약통장이나 예치금이 필요하지 않으며, 당첨자는 무작위 추첨(뺑뺑이)으로 선정합니다.

 

2. 어떻게 고칠까?

최근 국토교통부 장관은 “무주택 여부, 거주지, 청약과열지역 등을 고려한 대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즉 실수요자 보호에 중점을 둘 가능성이 큽니다. 따라서 무순위청약에 관심 있다면 지역별 거주 요건(수도권 1년 이상 거주 등)을 미리 체크하는 게 좋습니다. 당첨 시 빠르게 결정하고, 큰돈을 준비해야 하니 자금계획도 세워두고요.

 

반응형

3. 시장 반응은?

“실거주 목적의 무주택자에게 무순위청약 기회를 보다 많이 주는 게 맞다” 대 “수천 대 1의 낮은 경쟁까지 정부가 지나치게 간섭하는 게 맞느냐?”로 엇갈립니다. 아울러 “1주택자 중에서도 집값이 저렴한 경기권이나 외곽지에서 서울에 진입할 수 있는 낮은 확률마저 차단하게 될 것”이란 의견도 나옵니다.


 

 

9월부터 꺾이는 부동산 그래프 (feat. 스트레스DSR 2단계가 시작)

부동산 기사를 보다 보면 이런 문구가 자주 나오죠. '전 고점 대비 몇% 올랐다' 이 말은, 최근 가장 집값이 높았던 2021-2022년(전 고점) 대비 현재 집값이 얼마나 따라잡았냐를 비교한 거예요. 이미

mkpark01.tistory.com

 

 

가계부채를 키우는 전세대출 (feat. 대출 규제 카드)

금융당국이 추가 대출 규제 시기를 고민 중입니다. 전세대출까지 규제해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오늘은 ‘대출 규제 카드: 전세대출이 가계부채를 키운다?’에 대해 다룹니다. 1. 전

mkpark01.tistory.com

 

 

이스라엘 · 이란 전쟁 격화와 건설업에 미칠 영향

1. 이스라엘 - 이란 전쟁 격화와 건설업에 미칠 영향최근 이스라엘과 헤즈볼라의 전쟁이 격화되는 양상을 보이면서 중동 정세가 요동치고 있습니다. 지난해 10월 하마스의 선제공격으로 발발한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