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주요 내용
첫째, FOMC에서 정책금리를 5.00~5.25%로 25bp 인상을 결정하였습니다. 또한 향후 회의 때마다 의사결정을 할 것이라 밝혔습니다.
둘째, 이번 결정은 만장일치로 통과되었습니다. 최근 은행발 유동성 위기로 비둘기파의 성향의 발언을 이어오던 오스틴 굴스비(Austan Dean Goolsbee) 시카고 연은 총재도 금리인상에 대해 찬성했습니다. 제롬 파월(Jerome Powell)은 이번 결정에 대한 지지가 매우 강력하다고 밝혔습니다.
셋째, 고용시장이 여전히 타이트하고, 은행발 위기로 인한 대출 감소가 경기에 얼마나 영향을 줄지 불확실한 가운데 인플레이션과 고용시장, 신용 데이터들이 향후 정책에 반영될 것이라 밝혔습니다. 양적긴축(QT, Quantitative Tightening)은 지속될 예정입니다.
넷째, 최근 은행 위기 문제와 관련하여 연방준비제도(FED)는 관리감독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며, 부채한도 상향은 필수란 입장을 반복하였습니다.
마지막으로 S&P 500은 성명서 발표 후 하락하다 기자회견 시작 후 상승 전환했습니다. 단, 기자회견 종료 이후 재차 하락으로 전환했습니다. 미국채 금리도 기자회견 시작 이후 낙폭을 축소했지만 종료 이후 재차 낙폭 확대하며 불 스티프닝(Bull Steepening)이 되었습니다. 내년 1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까지 OIS(Overnight Index Swap) 내재금리는 90bp 인하를 반영할 예정입니다. 기자회견 후반부에 제롬 파월은 시장의 금리인하 기대를 일축하는 발언을 내놓았지만 주식과 채권의 반응은 상이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2. 제롬 파월(Jerome Powell) 기자회견 주요 내용
이번 성명서 변화는 의미가 있으며 금리 인상 중단에 대한 논의도 있었지만 의견은 많지 않았습니다. 금리 인상의 중단 여부 결정은 6월이 될 것입니다. 충분히 제약적인 금리 수준이냐는 질문에 대해서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라고 답변하며 자신이 없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결국 지금은 진행 중인 상태이기 때문에 충분히 제약적임을 선언하려면 추가 데이터 확인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3월 연방준비제도 경제 분석팀의 보고서(Staff Economic Outlook)에 등장한 올해 말 완만한 경기침체(Mild Recession) 평가에 대해 다양한 의견은 좋은 현상이나 본인은 완만한 성장을 예상한다고 밝히면서 반대 입장을 피력했습니다. 고용시장은 여전히 매우 타이트하지만 경제활동참가율 상승, 명목임금 상승세 둔화 및 일자리 감소세의 3가지 상황을 언급하며 균형을 찾아가는 시그널이라고 주장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장에서의 금리 인하 기대는 일축하였습니다. 인플레이션 하락은 빠르지 않을 것이며, 그러한 상황에서 금리 인하는 적절치 않다는 것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3% 물가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2% 물가 목표에 도달하는데 필요한 수준이란 기존 입장은 고수한 상황입니다.
부채한도 문제가 이번 정책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밝히며, 적시에 상향조정되어야만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은행 위기 문제와 관련해서는 5 워 8일 서비스 레벨 목표(SLO, Service Level Objectives) 서베이 확인이 필요하며, 대출 감소와 같은 신용긴축에 따른 금리인상의 효과와 경기에 미치는 영향은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평가했습니다.
3.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성명서 (일시: 2023년 5월 4일)
경제 활동은 1분기에 온건한 속도로 확장되었습니다. 고용 증가는 최근 몇 달간 견조하였으며, 견조한 속도로 증가하고 있고, 실업률은 낮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은 높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은행 시스템은 건강하고 회복력이 있습니다. 가계와 기업들의 타이트한 신용 환경은 경제 활동, 고용, 인플레이션에 압력을 가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러한 영향의 정도는 불확실합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인플레이션 리스크에 계속해서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완전 고용과 장기적으로 2%의 물가를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해, 위원회는 연방기금금리 목표치를 5.00~5.25% 범위로 인상하기로 결정하였습니다. 위원회는 들어오는 정보를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통화정책에 가지는 의미를 평가하겠습니다. 어느 정도의 추가적인 정책이 인플레이션을 2%로 되돌리는데 적절할지 판단하기 위하여 통화 정책의 누적된 긴축 효과, 통화 정책이 경제활동과 인플레이션에 영향을 미치는 데에 걸리는 시차, 경제 및 금융의 진전을 고려할 것입니다. 또한, 위원회는 본 성명과, 이전에 발표된 계획에 따라 국채와 정 부기관 채권, 주택저당증권(MBS, Mortgage-Backed Securities) 보유량을 계속해서 감축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인플레이션을 목표치인 2%로 되돌 리는데 강력히 전념하고 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는 앞으로 발표되는 지표들이 경제 전망에 미칠 영향을 계속해서 모니터링하며 통화정책의 적절한 스탠스를 평가할 것입니다. 위원회는 목표 달성을 위협하는 리스크가 발생할 경우 통화정책 스탠스를 적절하게 조절할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연방공개시장위원회의 모니터링 대상에는 고용시장 상황, 물가 압력과 기대 물가, 금융, 국제적 발전 등 폭넓은 정보가 포함됩니다.
통화정책 결정에 찬성한 위원은 제롬 파월 의장, 존 윌리엄스 부의장, 마이클 바, 미셸 보우만, 리사 쿡, 오스탄 굴스비, 패트릭 하커, 필립 제퍼슨, 닐 카시카리, 로리 로건, 크리스토퍼 월러가 있습니다.
'경제 > 거시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국 4월 소비자물가 동향: 전년동월비 3.7% 기록 (8) | 2023.05.06 |
---|---|
한국, 비상거시경제금융회의(5월 4일) 결과발표 (4) | 2023.05.06 |
JP모건,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최종 인수자로 확정 (3) | 2023.05.01 |
한-미 첨단기술동맹, 핵심산업 경쟁력 강화에 따른 경제적 영향 전망 (3) | 2023.04.30 |
美, 전기차 세액공제 대상 차종에 현대·기아차는 제외 (4) | 2023.04.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