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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국제증시

배민, 포장 수수료 도입에 점주와 소비자 반발 확산 (feat. 포장의 해)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5. 4.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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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민, 포장 수수료 도입에 점주와 소비자 반발 확산 (feat. 포장의 해)
배민, 포장 수수료 도입에 점주와 소비자 반발 확산 (feat. 포장의 해)

 

2025년 4월 14일, 배달의민족(배민)이 포장 주문(픽업) 서비스에 6.8%의 중개 수수료를 전면 도입하면서 자영업자와 소비자, 플랫폼 간 갈등이 다시 불거지고 있습니다. 지난해 7월 유료화 방침을 예고한 뒤, 기존 점주에겐 한시적으로 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신규 점주에겐 3.4%만 부과해 왔지만, 올해 3월 유예기간이 끝나면서 모든 점주에게 동일하게 6.8%의 수수료가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1. 배민, 포장 서비스 ‘픽업’으로 리브랜딩… 수익성 돌파구 삼나

배민은 올해를 ‘포장의 해’로 선언하고, 기존 포장 서비스를 ‘픽업’으로 리브랜딩 했습니다. 앱 메인화면에서 픽업 탭을 음식배달 바로 옆에 배치하는 등 UI를 대폭 개편해 소비자 접근성을 높였습니다. 배민 측은 포장 서비스의 서버 운영, 유지보수, 마케팅 등에도 비용이 발생한다며, 수수료 부과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입니다. 또, 배달 대비 수수료가 낮은 포장 서비스를 활성화하면 점주 부담이 오히려 줄 수 있다는 논리도 내세웁니다. 실제로 포장 서비스의 주문 비중이 전체의 5%에 불과해, 성장과 재투자를 위해 유료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합니다.

 

2. 점주들 “수수료 부담 가중”…이탈 움직임까지

하지만 점주들의 반응은 싸늘합니다. 기존 결제 수수료(3.3%)에 포장 수수료(6.8%)까지 합치면, 매출의 10% 이상을 수수료로 내야 하는 상황이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2만 원짜리 포장 주문 한 건에 수수료만 2천 원이 넘는다는 현장 목소리도 나옵니다. 점주들은 배민이 포장 용기를 제공하지도 않으면서 수수료만 챙긴다며, “플랫폼의 일방적 착취 구조”라고 강하게 반발하고 있습니다.

 

일부 점주들은 포장 서비스를 아예 중단하거나, 네이버 주문(수수료 0.8~2.9%), 쿠팡이츠, 요기요 등 타 플랫폼으로 이탈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네이버 주문 서비스의 낮은 수수료가 점주들 사이에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상황입니다.

 

3. 상생협의체와 정부 개입 요구…수수료 상한제 논의 본격화

점주와 플랫폼 간 갈등이 심화되자, 정부도 움직이기 시작했습니다. 2024년 7월 출범한 ‘배달플랫폼-입점업체 상생협의체’는 수수료율 인하와 상생방안 마련을 목표로 논의를 이어왔으나, 실질적인 합의에 이르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2024년 10월까지 상생안이 마련되지 않으면 ‘수수료 상한제’ 등 법제화에 나서겠다고 경고한 상태입니다. 실제로 대통령실과 공정거래위원회도 배달앱 수수료 갈등에 대해 엄중하게 보고 있으며, 공정위는 배민이 자율규제의 일환으로 내세운 1년 무료화 기한이 끝나자마자 유료화에 돌입한 점을 문제로 삼고 있습니다.

 

또한, 경북 구미시 등 일부 지자체에서는 낮은 수수료(1.5%)의 공공 배달앱 ‘먹깨비’가 누적 매출 120억 원을 돌파하는 등, 대안 플랫폼의 성장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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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민의 해명과 점주 불신…플랫폼-입점업체 신뢰 회복 과제

배민은 “포장 주문 역시 플랫폼 유지비용이 발생하고,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재투자가 필요하다”며, 단순한 수수료 부과가 아니라 장기적 생태계 투자라고 강조합니다. 매장 가격을 유지하는 점포에 한해 픽업 고객 할인비 50% 페이백, 오프라인 마케팅 지원 등 인센티브도 제공하겠다고 밝혔지만, 점주들은 실질적 부담 경감 효과가 미미하다며 불만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특히 배민이 앱 내에서 ‘수수료’라는 단어를 금기어로 설정해, 점주들이 가격 인상 등 불가피한 조치를 소비자에게 설명하는 것조차 어렵게 만들었다는 점도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5. 결론: 플랫폼 수수료 갈등, 제도적 해법이 필요하다

2025년 ‘포장의 해’를 선언한 배민의 전략은 플랫폼 수익성 강화와 서비스 다각화라는 측면에선 의미가 있지만, 현장에선 점주 부담 가중과 소비자 불신, 플랫폼 이탈 등 부작용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상생협의체 논의와 정부의 법적 개입 요구가 본격화되는 만큼, 단순한 자율규제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습니다. 플랫폼과 점주, 소비자 모두가 납득할 수 있는 합리적 수수료 체계와 투명한 소통, 그리고 공정한 시장 질서 확립이 그 어느 때보다 절실해진 시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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