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브릭스(BRICS), 인도
강수량 부족으로 인해 사탕수수 수확량이 감소함에 따라 인도는 10월부터 다음 시즌 설탕 수출을 금지할 전망입니다. 설탕 수출 규제는 7년 만에 단행되는 조치이며, 이미 수년 만에 최고치에 거래되고 있는 설탕 기준 가격의 상승을 초래하고 세계 식품 시장에 추가 인플레이션 우려가 촉발될 가능성이 큽니다. 인도는 내수 충족 후 잉여 사탕수수로부터 에탄올을 생산할 예정으로 수출에 할당할 설탕이 충분하지 않을 것입니다.
인도의 달 착륙선 ‘찬드라얀 3호가 러시아의 루나-25 임무가 실패한 지 일주일도 안 되어 달 착륙에 성공했습니다. 이에 인도는 전 세계 네 번째 달 착륙국이자 세계최초 달 남극 착륙국으로 등극했습니다. 이에 서리아 푸틴과 나사 등은 인도에 축하 메시지를 전했습니다. 인도의 찬드라얀 3호 발사 시 투입된 예산은 약 7,400만 달러로 2013년 할리우드 우즈 스릴러 ‘그래비티’ 제작 비용보다도 적은 예산이 투입되었습니다.
인도준비은행(RBI) 총재는 인도의 채소 가격이 점차 누그러지기 시작했으며 9월부터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언급했습니다. 야채와 곡물 가격의 급등으로 인해 7월 소매 인플레이션은 7.44%로 15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한 바 있습니다.
골드만 삭스는 IT 서비스에 대한 억눌린 수요 방출과 생성 인공지능(AI) 기술 채택의 영향으로 인도의 IT 부문 기업들의 매출 성장이 회복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인도 IT 서비스 기업들은 지난 10년 동안 시장 점유율을 두 배로 늘렸다는 분석입니다. 월스트리트 은행은 단기 수익이 유지될 가능성이 있지만 시장이 섹터의 상승을 과소 평가할 수 있으며 2025년부터 9%~10%의 수익 성장을 실현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인도 재무부는 국내 채소 공급 개선 위해 12월 31일까지 양파에 40%의 수출 관세를 부과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세계 최대 양파 수출국인 인도는 한 달 동안 양파 가격이 약 20% 급등했고, 이상 기후로 계절성 작물들이 큰 타격 입었습니다.
인도 신재생에너지부는 녹색 수소 1kg 생산당 이산화탄소 배출 한도를 2kg로 설정했습니다. 인도는 녹색 수소 생산을 위한 글로벌 허브가 되기를 원하고 2030년까지 연간 500만 mt의 연료 생산이 목표입니다. 이는 약 5천만 mt의 탄소 배출을 줄이고 화석 연료 수입에 120억 달러 이상을 절약하게 될 것입니다.
인도 농무부는 7월의 충분한 강수량 덕분에 벼 3,610만 헥타르(8,920만 에이커) 파종을 완료했으며, YoY 4.3% 상승했습니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곡물 생산국인 인도의 더 높은 모내기는 주요 농산품 공급에 대한 우려를 완화할 것으로 밝혔습니다.
인도 중앙은행은 많은 대출 기관들이 신용 조건을 위반하는 채무 불이행에 대해 대출에 적용 가능한 이자율 이상으로 가산금리를 부과하는 것을 관찰하고 있습니다. 공정한 대출 관행을 보장하고 소비자의 이익을 보호하기 위해 은행 및 기타 대출 기관이 대출 계약 조건을 준수하지 않은 대출자로부터 벌금 이자를 청구하는 것을 금지했습니다.
억만장자 무케시 암바니가 이끄는 릴라이언스 인더스트리(RELI.NS)의 산하의 인도 지오 파이낸셜 서비스(JFS)(JIOF.NS)가 8월 21일 증권 거래소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릴라이언스는 지난달 JFS를 분할했으며, 주가는 예상보다 훨씬 높은 261.85루피로 설정되어 특별 거래 세션에서 약 200억 달러의 가치로 평가되었습니다.
2. 민트(MINT), 인도네시아
전 세계 몇 안 되는 인도네시아 열대 빙하 중 두 개가 녹는 중입니다, 엘니뇨 기후 패턴으로 동남아시아 건기가 평년대비 연장됨에 따라 2026년 이전 빙하 소멸 위기에 처했습니다. 브라질과 콩고에 이어 세계 열대우림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인도네시아는 엘니뇨가 산불 위험을 높이고 깨끗한 물 공급을 위협하기 때문에 건기가 10월까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상 전문가는 해당 사건이 지역 생태계를 교란시키고 10년 이내에 세계 해수면의 상승을 촉발할 수 있지만, 빙하 유실을 막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거의 없다고 언급했습니다.
EU는 인도네시아산 바이오디젤이 중국과 영국을 거쳐 EU 관세를 회피하고 있는지 조사에 착수했습니다. EU는 인도네시아의 세 번째로 큰 팜유 수입국이자 팜유로 만들어진 바이오 디젤의 중요한 시장이며, 인도네시아는 세계에서 가장 큰 팜유 생산지입니다.
3. 대만
팹리스 기업 미디어텍(MediaTek)은 메타의 Llama2와 미디어텍의 최첨단 APU, AI플랫폼 NeuroPilot을 적용해 완전한 단말연산 생태계를 구축하고 스마트폰, 자동차, 스마트홈, 사물인터넷 등 단말장치에서의 AI 응용개발을 가속화해 보다 안전하고 신뢰성 있고 차별화된 사용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Llama2 모델이 적용된 AI 앱은 연말 최신 플래그십 제품에서 선보일 것이며, 이용자들에게 획기적인 생성식 AI 앱 경험을 선사할 예정입니다.
반도체 파운드리 시장이 침체되고 파운드리 가격 인하 효과가 떨어지자 삼성을 비롯한 한국의 주요 파운드리 업체들이 일부 생산라인에 대해 셧다운 가동 시작했습니다. UMC(2303) 등 대만 공장에도 셧다운이 확산되면서 당분간 수주 부진이 좀처럼 개선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되는 등 업계가 냉랭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콘솔 전원이 꺼진 후 재가동하는 데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제조업체가 단기 수주 상황을 낙관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년 총예산은 세입 2.70조 대만달러이며, 세출 약 2.88조 대만달러로 다시 최고치를 경신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중 세입세출 단차는 1,735억 대만달러로 2023년보다 감소할 것이나 세수입은 약 2.3조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 중 국방예산에 4,000억 대만달러를 과학기술예산에 1,500억 대만달러를 편성예정입니다.
'경제 > 거시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국이 한국 경제에 미치는 중요한 변수 및 최근 현황 정리 (57) | 2023.08.27 |
---|---|
캐나다 실업률, 인구 증가와 높은 금리 및 인플레이션 속에서 다시 상승 (79) | 2023.08.27 |
잭슨홀 미팅, 제롬 파월(Jerome Powell) 미국 연방준비제도이사회 의장 발언 총정리 (48) | 2023.08.26 |
국제 거시경제: 미국채 10년물, 금리 인상, 중국 소비심리 개선, 브릭스 확장, 튀르키예 리라화 랠리 (171) | 2023.08.25 |
국제 거시경제: 중국 증시 반등, 성장 우려에 상품 수요도 위협, 미국 전 뉴욕 총재 미국채 강세장 고수, 연준 인플레이션 목표 변경 전망 및 글로벌 은행 통화 트레이딩 타격) (59) | 2023.08.2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