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서울고법, 의대증원 집행정지 기각
정부의 의과대학 증원 및 배분 처분을 멈춰달라는 집행정지 신청을 16일 서울고법 행정7부가 받아들이지 않았습니다. 의대 교수, 전공의, 수험생의 신청에 대해서는 이들이 제삼자에 불과하다며 신청을 각하했습니다. 의대 재학생의 경우 원고적격은 인정했지만, 인용 시 공공복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우려가 있다며 기각했습니다.
2.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가입자 4천만 명 돌파
전 세계 넷플릭스 광고요금제 가입자가 4천만 명을 넘었습니다. 1월 기준 가입자 2,300만 명에서 큰 폭 증가한 것으로, 광고요금제 시행 국가의 가입자 40%가 광고요금제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대구은행, 32년 만에 시중은행으로 전환
대구은행이 시중은행으로 전환하면서 32년 만에 새 시중은행이 출범하게 됐습니다. 금융위원회는 이번 전환으로 은행 간 경쟁이 활발해지고 소비자 후생이 증가할 것을 기대하며, 대구은행은 고금리 자금 조달에 대한 부담이 완화될 전망입니다.
4. 이마트, 1분기 영업이익 급증
올해 1분기 이마트의 영업이익이 전년 동기 대비 245% 증가한 471억 원으로 잠정 집계됐습니다. 이는 시장 전망치(200억 원)를 135.3% 웃도는 수준으로, 당기순이익(294억 원)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약 11배 증가했습니다. 최저가 수준의 상품 가격을 내놓는 등 가격 경쟁력을 강화하며 실적 개선에 성공한 것으로 보입니다.
5. 서울 민간아파트 분양가, 1년 새 27% 상승
서울 민간아파트의 평균 분양가가 1년 새 약 27% 상승해 3.3제곱미터당 3,900만 원에 가까워졌습니다. 특히 85제곱미터 초과 102제곱미터 이하의 서울 중대형 아파트는 3.3제곱미터당 평균 분양가가 4천만 원을 훌쩍 넘어섰습니다. 이는 원자잿값과 인건비 등 공사비 인상에 따른 것으로 풀이됩니다.
6. 일본 1분기 경제 성장률, -0.5% 기록
올해 1분기 일본 실질 국내총생산(GDP)은 전 분기 대비 0.5% 감소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연율로 환산한 성장률은 -2.0%로 작년 4분기 0.0%에서 마이너스로 전환됐습니다. 개인 소비가 0.7% 줄어들며 크게 위축된 데다가 순수출이 감소한 결과입니다.
7. 건보급여 진료, 20일부터 신분증 지참 필수
5월 20일부터 병원 및 의원에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되는 진료를 받을 경우,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본인 확인은 신분증 또는 간편인증 같은 전자서명인증서로 할 수 있으며, 정당한 사유가 있을 시 주민등록번호 제시만으로도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개정 국민건강보험법 시행에 따른 것으로, 보건복지부는 건강보험 무자격자가 건강보험 급여를 받는 등의 악용을 막기 위함이라고 밝혔습니다.
8. 방시혁, 경영권 분쟁 첫 공식 입장 발표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처음으로 민희진 어도어 대표와의 경영권 분쟁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밝혔습니다. 방 의장은 "한 사람의 악의에 의한 행동이 시스템을 훼손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된다"라고 했습니다. 민 대표는 5월 31일에 열릴 어도어 임시 주주총회에서 하이브가 자신의 해임을 위한 의결권을 행사하지 못하도록 가처분 신청을 했으며, 신청 기각 시 민 대표의 해임이 확실해질 전망입니다.
9. 국내 음식료주, 무더기 급등
17일, 음식료품 업종의 주가가 1분기 호실적을 바탕으로 급등했습니다. 삼양식품은 이날 상한가를 기록하면서 44만 6,500원에 장을 마쳤고, 빙그레(15.74%), 사조씨푸드(11.94%) 등도 크게 올랐습니다. 물가 상승에 따른 간편식 소비 증대, 'K-컬처' 확산에 따른 해외 매출 증가 등이 실적 호조 원인으로 꼽힙니다.
10. 하이트진로, 소비자 신고에 필라이트 회수
하이트진로의 맥주 '필라이트 후레쉬' 제품 생산 현장에서 식품위생법 위반이 적발돼 해당 제품 124만 캔이 회수될 예정입니다. 필라이트 후레쉬는 응고물과 경유 냄새 발생으로 소비자 신고가 제기된 바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식약처)는 하이트진로의 생산 공장 조사 결과 술 주입기 세척 및 소독 관리가 미흡한 점이 드러났다고 밝혔으며, 이번 일로 하이트진로는 수억 원대 손실을 보게 됐습니다.
12. 국제선 유류할증료, 6월부터 인하
국제선 항공요금에 붙는 유류할증료가 6월부터 한 단계 내려갑니다. 유료할증료는 각 항공사가 자체적으로 매월 책정하며,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각각 국제선 유류할증료를 소폭 인하했습니다. 싱가포르 항공유 등 석유제품 가격이 일부 하락한 점이 유류할증료 인하에 기여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13. 마이크로소프트, 자체 개발 AI 칩 코발트 100 출시 예정
마이크로소프트가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 코발트 100을 다음 주에 출시할 예정입니다. 코발트 100은 고성능 CPU로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더 높은 성능을 내는 반도체입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코발트 100이 시중에 나와 있는 다른 칩보다 40% 더 좋은 성능을 내며, 이미 어도비와 스노우플레이크 등에 칩을 제공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