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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국제증시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조선)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3. 8.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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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를 만드는 조선 산업, 배를 운영하는 해운 산업은 바다에 기반을 두고 있습니다. 화물 운송을 담당하는 물류 기업들도 항만 하역, 보관 업무를 겸하기 때문에 해운업과 연관이 있습니다. 이러한 연관성에 기인해 조선과 해운, 물류 산업을 한데 묶어 조선과 운송으로 정의했습니다. 2008년 글로벌 금융 위기 이후 글로벌 고성장 사이클이 막을 내린 가운데 국내 조선사들은 중국과의 경쟁, 해양 플랜트 등 오프쇼어 분야에서 큰 손실을 보면서 주가가 부진했습니다.

 

그러나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물동량이 많아지면서 해상 운임이 상승했고, 이는 선박 발주로 이어졌습니다. 한편 국내 상장된 해운사는 HMM을 포함해 5곳에 불과하며, 항만 하역, 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와 항만 업체들은 총 19곳입니다. 조선사는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 같은 조선 빅 3와 현대미포조선, HJ중공업 같은 중형 조선사로 구분됩니다. 이밖에 선박용 엔진, 블록, 탱크 등 다양한 기자재를 납품하는 기업도 존재합니다.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조선)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조선)

 

1. 조선 산업의 개요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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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운이 선박을 운영하는 산업이라면 조선은 선박을 만드는 산업입니다. 현대라는 굴지의 기업을 만든 고 정주영 회장이 1971년 유럽의 수주를 따내기 위해 당시 거북선이 새겨진 500원짜리 지폐 한 장을 꺼내 보인 일화는 조선업계에서 유명합니다. 이후 우리나라는 일본을 제치고 글로벌 조선 시장에서 줄곧 1위를 차지했습니다. 그리고 2015년 이후 수주량 기준으로 한국과 중국이 엎치락뒤치락하고 있지만, 고부가 가치 선박은 여전히 한국 조선사들의 몫입니다. 조선 산업 역시 해운 산업과 유사한 산업 사이클을 지니는데, 일반적으로 해운 산업이 조선 산업에 선행합니다.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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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조선 산업의 투자 포인트

1) 신조선가, 중고선가 추이

해운 업황의 바로미터가 운임이라면, 조선 산업은 신조선가입니다. 신조선가는 선박 건조 가격을 말하며, 이를 바탕으로 만든 지수를 신조선가 지수라고 합니다. 조선 업계에서 가장 대표적인 신조선가 지수는 클락슨에서 발표하는 지수입니다. 2022년 7월 현재 클락슨의 신조선가 지수는 161.5인데, 2021년부터 높아지는 추세입니다. 신조선가가 있다면 중고선가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신조선가가 중고선가보다 높은 것은 당연한데, 조선 산업의 호황기에는 신조선가와 중고선가의 차이가 줄어듭니다. 특히 선박의 수급이 타이트한 경우 중고선가가 신조선가보다 일시적으로 높게 거래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반도체 수급 부족 이슈로 신차 출고가 지연되자 자동차 업계에서도 일부 중고차들이 신차 가격보다 비싸게 거래되는 경우가 발생한 것과 비슷합니다.

 

투자자를 위한 대한민국 산업별 현황 및 핵심 포인트 (feat. 조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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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LNG선

2022년 2월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하면서 미국과 유럽 등 서방 국가들은 러시아에 강력한 경제 제재를 단행했습니다. 그러자 러시아는 천연가스 공급을 중단했고, 유럽은 빠른 속도로 가스 공급망을 다변화하고 있는데, 미국이나 카타르로부터 LNG를 수입하는 것이 대표적입니다. 바다 건너에서 LNG를 들여오기 위해서는 선박이 필요합니다. 이 같은 유럽의 탈 러시아 정책은 LNG선 생산에 강점을 갖고 있는 국내 조선사들에 기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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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친환경 선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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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제해사기구(IMO)는 2020년 1월부터 모든 선박에 대해 기존 황 함유량 규제치를 3.5%에서 0.5%로 낮추는 규제를 시행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선박의 연료로 벙커C유가 쓰이는데, 벙커C유는 화석 연료이므로 연소되면 탄소를 비롯해 다양한 유해 물질이 배출됩니다. 특히 벙커C유에 함유된 황산화물(SOx)은 휘발유보다 1,000~3,000배나 많은데, 황산화물을 줄이는 방법은 세 가지로 나뉩니다.

 

첫 번째는 선박에 탈황 장치를 장착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기존 선박에도 설치할 수 있고, 황산화물뿐만 아니라 미세먼지 역시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만 탈황 장치 설치 비용이 발생하고 화물 선적 공간이 줄어드는 문제가 있으며 국가별로 탈황 장치 설치 선박 입항을 거부하는 곳도 있습니다.

 

두 번째는 저유황유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탈황 장치 설치와 달리 추가 비용이 들지 않으며 기존 선박에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수요 증가에 따라 연료비 상승 이슈가 있으며, 아무래도 새로운 연료를 적용함에 따라 발생하는 문제도 예상됩니다.

 

세 번째는 대체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을 도입하는 방식입니다.

대표적으로 LNG 추진선이 있습니다. LNG 추진선이란 LNG를 연료로 운항하는 선박입니다. 다만 이는 기존 선박에 적용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으며, 현재 LNG 급유를 담당하는 LNG 벙커링선 인프라가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습니다. 다만 이는 국내 조선사들에 기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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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은 이 중 연료 선박을 적극적으로 수주하고 있는데, 이 중 연료 추진선은 벙커C유와 LNG나 LPG를 연료로 함께 사용하는 선박입니다. 자동차로 치면 화석 연료와 전기를 섞어 사용하는 하이브리드인 셈입니다. 현대미포조선은 과거 LNG 벙커링선을 건조한 경험을 바탕으로 신규 수주에 적극 나서고 있습니다. 2021년부터 개화하고 있는 LNG 추진선, LNG 벙커링선 시장에서 국내 조선사들의 활약 정도에 따라 앞으로의 기업 가치 상승이 결정될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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