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캐나다 제조업, 경제적 우려 속에서도 안정적인 상황 (feat. PMI 수치)

by MINK1016 2024. 2. 4.
반응형

캐나다 제조업, 경제적 우려 속에서도 안정적인 상황 (feat. PMI 수치)
캐나다 제조업, 경제적 우려 속에서도 안정적인 상황 (feat. PMI 수치)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제조업 활동은 소폭 개선되어 9개월 연속 위축을 기록했지만 감소 속도는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S&P 글로벌 캐나다 제조업 구매관리자지수(PMI)는 12월의 45.4에서 1월 48.3으로 상승해 2020년 5월 이후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 데이터가 다가오는 불황에 희미한 희망을 줄 수도 있지만, 캐나다 경제의 궤적에 대한 우려는 여전히  남아 있습니다.

 

1. 수축 중 긍정적인 신호

PMI가 소폭 상승한 것은 제조업 경기 침체가 바닥을 치고 있다는 뜻입니다. S&P 글로벌 마켓 인텔리전스(S&P Global Market Intelligence)의 경제 이사인 폴 스미스(Paul Smith)는 낙관적인 입장을 표명하며 최신 데이터는 “해당 부문의 경기 침체가 바닥을 치고 있다는 희망을 제공한다”라고 말했습니다. 더욱이 기업들은 미래 생산 지수 상승이 6개월 만에 최고치인 61.9에 도달한 것처럼 미래에 대한 자신감이 높아졌다고 표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

전망 개선에 기여한 주목할만한 요인 중 하나는 인플레이션 압력 완화입니다. 투입물가지수는 12월 54.1에서 1월 53.3으로 하락했고, 산출물물가지수는 52.7에서 52.2로 7개월 만에 최저치를 기록했다. 이러한 인플레이션 완화 추세는 제조업체와 정책 입안자 모두에게 고무적이며, 이는 캐나다 은행이 인상보다는 잠재적인 금리 인하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 것과 일치합니다.

 

3. 캐나다 은행의 초점 변화

캐나다 중앙은행은 금리 인상을 고려하는 것에서 잠재적인 금리 인하를 고려하는 것으로 초점을 전환할 것을 시사했습니다. 중앙은행의 의사결정 과정은 계속되는 경제적 불확실성과 제조업 위축이 장기화되는 가운데 경제성장을 촉진해야 하는 필요성에 의해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4. 공급망 문제에 대한 주의 사항

긍정적인 지표에도 불구하고 공급망의 문제로 인해 주의가 필요합니다. 보고서는 투입 납품의 평균 리드타임이 5개월 만에 4번째로 길어졌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기업들은 홍해와 수에즈 운하의 위기로 인해 배송 지연이 발생했다고 보고했는데, 이는 생산 일정에 영향을 미치고 이미 긴장된 제조 부문에 압력을 가할 수 있는 지속적인 중단을 나타냅니다.

 

728x90

5. 전망

캐나다 제조 활동이 약간 개선되면서 희망이 조금 보이기는 하지만, 데이터에 주의 깊게 접근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제조업 부문의 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면서 경제는 여전히 취약한 상황입니다. 인플레이션 압력의 완화와 기업의 신뢰도 상승은 잠재적인 턴어라운드를 암시하지만, 공급망의 문제와 경기 침체 가능성이 다가오고 있으므로 주의 깊은 모니터링이 필요합니다. 정책 입안자와 기업 모두 지속 가능한 경제 회복을 촉진하기 위해 앞으로의 불확실성을 헤쳐나가는 데 경계심을 늦추지 않아야 합니다.


 

 

단호한 제롬 파월의 3월 금리 인하 선 긋기 (feat. 기준 금리 유지)

기준금리는 말 그대로 통화정책의 기준이 되는 금리를 말합니다. 경제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지표입니다. 기준금리가 낮아지면 시중에 풀리는 돈이 늘어나며 경기도 활성화합니다. 많은 사람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미국 상업용 부동산 경고, 연준 3월 기준금리 인하 철회, 영란은행 금리 인하 가

1. 5,600억 달러 규모의 미국 상업용 부동산 경고 미국 상업용 부동산 시장이 코로나19 사태 이래 혼란에서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가운데, 뉴욕 커뮤니티 뱅코프(NYCB) 주가가 폭락하면서 일

mkpark01.tistory.com

 

 

 

엔드루 베일리(Andrew Bailey) 영란은행 총재의 연설

홍해 지역 분쟁과 임금 상승 압력은 물가 상승을 재차 부추길 수 있음습니다. 영국은 대내외 모두 물가 압력이 아직 존재합니다. 시장의 전망과 흐름은 본인이 생각하는 모습이 아닙니다. 경기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