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한국 증시 저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공개 (feat. 저PBR 개혁 정책)

by MINK1016 2024. 2. 28.
반응형

한국 증시 저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공개 (feat. 저PBR 개혁 정책)
한국 증시 저평가 문제 해결을 위한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공개 (feat. 저PBR 개혁 정책)

 

최근 일본 니케이 225 평균주가(니케이지수)가 3만 9천을 돌파하며 ‘버블경제’ 당시 기록한 최고치를 갈아치우는 등 고공행진 중입니다. 그 배경 중 하나로 저PBR 개혁 정책이 꼽힙니다. 우리 정부도 한국 증시 저평가 문제를 해결하고 주식 시장 활성화를 위해 비슷한 정책을 추진합니다.

 

1.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이 뭐야?

1)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결

지난 26일 금융위원회가 상장 기업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을 공개했습니다. 지난 1월 17일 정책 도입을 공식화한 뒤 구체적인 내용이 발표된 것입니다.

 

2) 주요 내용은?

오는 7월부터 각 상장사가 자사 기업가치를 끌어올리기 위한 계획을 수립해 1년에 1회 이상 공시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기업은 각자 기업가치를 스스로 평가한 후, 3년 이상의 중장기 목표 및 계획을 설정해 발표해야 합니다. 2년 차부턴 계획의 이행 과정 역시 포함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가치를 높인 우수 기업은 매년 5월 표창을 수요 하고, 여러 세제 혜택을 지원합니다.

 

3) 도입 방법은?

다만, 기업가치 제고 공시는 강제가 아닌 자율로 맡겨집니다. 대신 우수 기업에는 세정지원 혜택 및 수수료 면제 등 각종 인센티브가 주어집니다. 자산 5,000억 원이 넘는 코스피 상장사는 원래 매년 기업지배구조 보고서를 공시해야 하는데, 이들의 경우 기업지배구조 보고서에 기업가치 제고 계획 공시 여부와 투자자와의 소통 노력 등을 자율적으로 기재하도록 했습니다.

 

반응형

2. 구체적인 지원 방안은?

1) 우수 기업 투자 유도

정부는 밸류업 프로그램을 기업 자율에 맡기는 대신, 우수 기업엔 인센티브를 주기로 했습니다. 오는 9월엔 수익성과 시장 평가가 우수한 기업들로 구성된 '코리아 밸류업 지수'를 만들고, 12월엔 이 지수를 추종하는 상장지수펀드(ETF)도 출시합니다. 밸류업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나선 기업에 투자금이 더 많이 유입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저평가된 기업은 더 잘 보이게

거래소 홈페이지를 통해 각 기업의 주요 투자지표를 비교 제공해, 투자자들이 저평가된 기업을 더 쉽게 찾을 수 있게 합니다. 기업별 주가수익비율(PER), 주가순자산비율(PBR), 자기자본이익률(ROE) 등 핵심 투자 지표는 분기별로, 연간 배당성향 및 배당수익률은 연 1회 비교 제공할 예정입니다.

 

주가수익비율(PER)은 주가를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값으로, 기업의 이익 대비 주가가 몇 배인가를 의미하는 지표입니다.

 

주가순자산비율(PBR)은 주가를 순자산(자본)으로 나눈 지표입니다. PBR이 1보다 낮으면 기업의 시가총액이 순자산에도 미치지 못한다는 것을 뜻합니다. 보통 이러한 기업을 저PBR 기업이라고 하고, 주가가 저평가돼 있다고 봅니다. 다만, 이때 ROE가 낮은 기업은 주의해야 합니다.

 

자기자본이익률(ROE)은 기업이 각종 비용을 빼고 벌어들인 최종적인 이익인 당기순이익을 순자산으로 나눈 지표입니다. 주주로부터 투자금을 받아 얼마만 큼의 이익을 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저PBR주의 주가가 정말 저평가돼 있는지 확인하려면 ROE도 확인해야 합니다. PBR과 ROE 모두 낮은 기업의 경우, 이익을 제대로 내지 못해 주가가 떨어진 것일 수도 있습니다.

 

3) 기관 투자자도 나선다

연기금 등 기관투자자가 투자를 결정할 때도 기업이 기업가치 제고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지를 고려할 수 있도록 스튜어드십 코드에 관련 가이드라인도 추가합니다. 주식시장의 '큰 손'으로 불리는 기관 투자자가 밸류업 프로그램 참여 여부를 주요 투자 기준으로 고려하게 되는 겁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란 국민연금 등 법인 형태의 투자자인 기관투자자가 기업의 의사결정에 적극 개입하는 행동 지침을 의미합니다.

 

728x90

3. 투자자들은 실망했다?

1) 기대는 컸지만

앞서 정부의 밸류업 프로그램 기대감에 개인 투자자는 물론 외국인과 기관 투자자도 국내 저평가주 발굴에 나섰습니다. 보험과 금융지주, 증권 등 PBR이 낮은 업종의 주가가 10~20% 급등하는 등 랠리를 이어갔습니다.

 

2) 실망도 컸다

하지만 정작 프로그램 공개 당일인 26일엔 오히려 수혜주로 꼽히던 기업의 주가가 급락했습니다. 한화생명은 9.6%, 하나금융지주는 5.94%, 흥국화재는 11.93% 하락했습니다. 프로그램의 강제성이 없는 데다, 인센티브로 제시된 세제 혜택에서도 세액 공제와 감면 등 핵심적인 혜택이 빠져 '맹탕'이란 비판이 나왔기 때문입니다.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 이후 생각나는 의문점 2가지

1. 전략 26일(월)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 발표 이후 세제혜택 등 구체성 및 기업들의 실행 유인책 부족으로 실망 매출 출회된 가운데, 시장 참여자들은 다음의 2가지 의문점을 가질 것으로 보입니

mkpark01.tistory.com

 

 

자국 기업만 지원하는 미국 반도체 보조금 (feat.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지난 2022년, 미국은 반도체 공장 유치를 노리고 반도체 지원법(반도체법)을 제정했습니다. 미국 중심의 반도체 생산 생태계를 구축하고 중국과의 기술 전쟁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해서입니다. 최

mkpark01.tistory.com

 

 

서학개미 수익 보장을 위한 2월 넷째 주 핵심 이슈 브리핑 (feat. 글로벌 시장 개요, 기업 및 시장

1. 글로벌 시장 개요 1) 북미 주식 시장 ① 캐나다 캐나다의 주요 주가 지수는 기술주 중심의 랠리가 지배했던 이전 세션 이후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상태를 유지했으며 이로 인해 지수는 22개월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