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중앙은행 대차대조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질 것 (feat. 양적 긴축 형태)

by MINK1016 2024. 3. 20.
반응형

중앙은행 대차대조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질 것 (feat. 양적 긴축 형태)
중앙은행 대차대조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질 것 (feat. 양적 긴축 형태)

 

올해에는 대차대조표 구성과 양적 긴축(QT) 형태 등 중앙은행 대차대조표에 대한 시장의 관심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예를 들어 연준, 유럽중앙은행, 일본은행은 앞으로 매우 다른 길을 걷게 될 것입니다.

 

이번에는 대차대조표 규모의 동인, 중앙은행 간 구성의 차이, 향후 QT에 대해 예상할 수 있는 사항을 설명합니다. 대차대조표가 코로나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지만, 글로벌 금융위기 이전 수준으로 돌아갈 수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가 간 비교를 통해 네 가지 교훈을 얻을 수 있습니다.

 

1. QT는 양적완화와 반대되는 것이 아닙니다.

양적 완화는 시장의 혼란과 광범위한 성장 둔화 속에서 이루어졌지만, QT는 시장이 회복되고 성장과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양적완화를 통해 중앙은행은 유통시장에서 증권을 매입했고, 일부 중앙은행은 매각을 진행했지만 대부분 재무부가 만기를 달리해 채권을 발행하는 소극적 양적완화를 실시했습니다. 양적완화는 중앙은행이 낮은 정책금리가 유지될 것이라는 신호를 보내는 데 도움이 되었지만, 양적완화가 하한선을 벗어나는 반대 역할을 할 수는 없습니다.

 

반응형

2. 중앙은행 대차대조표는 국가별로 크게 다릅니다.

미국은 자본시장에 더 많이 의존하기 때문에 양적완화는 자산 매입의 형태를 취했습니다. 유럽 경제는 은행 대출에 크게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ECB는 양적완화 외에도 은행을 위한 장기대출프로그램(TLTRO)을 만들었습니다. 양적완화를 통해 줄어든 유동성을 시장이 흡수해야 하지만, TLTRO의 조기 선지급에는 그런 아날로그가 없습니다.

 

3. 중앙은행은 분명히 손실을 볼 수 있습니다.

일부 중앙은행의 마이너스 소득과 마이너스 자기 자본이 거시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없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가장 명확한 예는 정기적으로 마이너스 자기 자본으로 운영되는 체코 국립은행입니다. 그러나 중앙은행의 독립성에 대한 정치적 고려가 회계를 지배하게 될 수도 있습니다.

 

728x90

4. 대차대조표는 크게 축소되겠지만 과거로 되돌아갈 수는 없을 것입니다.

연준은 3조 달러 이상의 준비금을 보유할 것으로 예상되는 "충분한 준비금" 체제를 약속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유럽중앙은행도 최근 운영 프레임워크 검토에서 단기 자금시장 금리를 조정하기 위한 플로어 시스템을 계속 운영하기로 결정했지만, 은행의 지급준비금 보유를 최대한 줄이도록 하는 인센티브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국제 거시경제: 미국, 2월 PPI 예상상회 및 소매판매는 다소 실망, 일본은행 마이너스 금리 종료

1. 미국, 2월 PPI도 예상 상회. 소매판매는 다소 실망 미국의 2월 최종수요 기준 생산자물가지수(PPI) 상승률이 전월비 0.6%으로 6개월 이내 가장 가팔라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변동성이 큰 식품과

mkpark01.tistory.com

 

 

미국 주택 가격 상승과 소비자물가지수 서프라이즈 (feat. 미지근한 시장 반응)

소비자물가지수가 살짝 서프라이즈로 나왔습니다. 시장 참가자들은 시장의 예상을 살짝 상회한 데 대해서 큰 비중을 두지 않는 모습이었습니다. 연준이 눈여겨본다고 얘기했던 슈퍼 코어 인플

mkpark01.tistory.com

 

 

제롬 파월(Jerome Powell)의 발언: 시장 심리에 상당한 활력 전달

최근 거래 세션에서 유럽과 북미 전역의 시장은 눈에 띄는 상승세를 경험했는데, 이는 주로 제롬 파웰(Jerome Powell) 연준 의장의 발언에 힘입은 것입니다. 경제적 불확실성 속에서 잠재적인 금리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