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슈퍼사이클에 돌입한 K-조선업 (feat. 한국 조선업계의 봄)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4. 13.
반응형

슈퍼사이클에 돌입한 K-조선업 (feat. 한국 조선업계의 봄)
슈퍼사이클에 돌입한 K-조선업 (feat. 한국 조선업계의 봄)

 

지난 10년간 조선업 업황 부진, 중국의 저가 수주 등 다양한 악재에 시달리던 한국 조선업계에 봄이 찾아왔습니다. 수주액은 물론 선반 가격까지 치솟은 겁니다. 이번에 찾아온 호황이 10년 이상 지속될 것이라는 희망 섞인 예측까지 나오면서 조선업계는 만면에 미소가 가득합니다.

 

1. 조선 수주, 역사적인 호황

1) 글로벌 수주 1위 탈환

국내 조선업계가 3년 만에 중국을 꺾고 글로벌 선박 수주 1위를 탈환했습니다. 올해 1분기 대한민국 선박 수주액은 약 18조 3,000억 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41.4% 증가했는데요.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액인 17조 원을 넘어섰습니다.

 

2) 땡큐, 카타르!

호실적의 배경에는 카타르발 수주가 있습니다. 카타르의 국영 석유기업 '카타르 에너지'가 작년 말부터 최근까지 국내 조선 3사와 LNG운반선 건조 계약을 체결한 겁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17척, 삼성중공업은 15척, 한화오션은 12척을 수주했습니다.

 

3) 고부가가치 선박 독점

특히 LNG운반선, 암모니아 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 부문에서 한국의 실적이 압도적입니다. 올해 1분기, 전 세계에서 발주된 LNG선과 수주 물량을 전부 한국 기업이 가져갔습니다. 뛰어난 기술력과 함께 건조된 선박의 안정성도 이미 입증돼 값싼 비용만 앞세운 중국을 뛰어넘었다는 평가입니다. LNG운반선과 유사한 암모니아 운반선 역시 한국이 100% 수주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반응형

2. 선박가격, 역대 최고치 근접

1) 신조선가 최고치

선박 가격 역시 최고 수준에 육박했습니다. 3월 말 기준 신조선가지수는 183포인트(P)로, 이는 지난 2008년 조선업 호황기 시절에 기록한 191.5P에 버금가는 수치입니다. 신조선가지수는 새로 발주되는 선박의 가격을 지수로 나타내 조선업황과 조선업체의 수익성을 가늠할 수 있는 지표입니다.

 

2) 선가 협상 우위 차지

넉넉하게 쌓인 수주 덕분에 국내 조선사는 3~4년 치 일감을 확보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선가 협상에서 우위를 차지하면서 신조선가 상승 추세는 한동안 이어질 전망입니다.

 

3) 원유 운반선 가격 상승

탈탄소화에 따른 환경 규제로 전망이 밝지 않았던 원유 운반선의 가격마저 상승세입니다. 원유 운반선의 신조선가지수는 215.71P를 기록하며, 지난 2007년에 기록한 최고치인 237.59P에 근접했습니다. 홍해 사태, 러시아 원유 수입 제재 등으로 운항 기간이 크게 늘면서 선박이 부족해진 영향입니다.

 

728x90

3. 조선업, 꽃길만 걷자?

1) 조선 3사 흑자 전환

국내 조선사는 지난 10년간 업황 부진의 여파로 조 단위 적자를 기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회복세가 가파른데요. 작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HD한국조선해양과 삼성중공업에 뒤이어 한화오션 역시 올해 1분기 179억 원가량의 영업이익을 내며 흑자 전환할 것으로 기대를 모읍니다. 세 업체가 모두 흑자를 낸 건 지난 2011년이 마지막이었습니다.

 

2) 수주 랠리, 이어질 듯

올해 3사의 흑자 진입과 함께 수주 랠리도 꾸준히 이어질 전망입니다. HD한국조선해양은 연간 목표액 135억 달러의 62%를 현재까지 달성했고, 삼성중공업은 연간 목표액 97억 달러의 39%를 달성했습니다. 한화오션은 연간 목표치를 발표하지는 않았지만, 순항하는 모습입니다.

 

3) 친환경 선박 분야 강자

글로벌 해운·조선업계가 친환경 선박 시대로 접어드는 것도 국내 조선업계엔 호재입니다. 기술력이 강점인 국내 조선사가 약진할 기회기 때문입니다. 국제해사기구(IMO)는 2050년까지 온실가스 순 배출량을 0으로 맞추겠다는 넷제로를 선언했는데요. 이런 흐름 속에서 국내 조선업계는 LNG 추진선과 암모니아 추진선, 나아가 수소 연료 추진선을 내세우며 차세대 선박 시장을 선점해 나갈 것으로 보입니다.


 

 

내 주식의 안전 주의보 (feat.상장폐지 위험 55곳)

작년 12월 결산 시즌 사업보고서 제출 결과 코스피 13개 사, 코스닥 42개 사에서 상장폐지 사유가 발생했습니다. 감사의견 거절, 사업보고서 미제출, 매출액 미달 등이 포함됐습니다. 상장폐지 사

mkpark01.tistory.com

 

 

삼성전자 1분기 깜짝 실적에 10만 전자 기대감 상승

최근 반도체 업황이 개선되면서 반도체 침체 늪에 빠져있던 삼성전자도 되살아난다는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지난 5일, 올해 1분기 실적을 발표하면서 본격적인 부활의 신호탄을 쐈습니다. 제자

mkpark01.tistory.com

 

 

당근, 창사 8년 만에 첫 연간 흑자 달성 (feat. 중고 거래 플랫폼)

대표적인 중고 거래 플랫폼으로 자리 잡은 당근마켓. 최근 ‘당근’으로 이름을 바꾸고 지역 커뮤니티 플랫폼으로 확장합니다. 최근 높아진 인기만큼이나 실적 역시 날갯짓을 이어갑니다. 1. 당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