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암호화폐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feat. 정치적 압박과 시장의 요구에 백기)

by MINK1016 2024. 5. 27.
반응형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feat. 정치적 압박과 시장의 요구에 백기)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 (feat. 정치적 압박과 시장의 요구에 백기)

 

시장 예상을 뒤엎고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가 이더리움 현물 상장지수펀드(ETF)를 승인했습니다. SEC의 게리 겐슬러 의장은 지난 1월 비트코인 현물 ETF 승인 이후에도 이더리움 현물 ETF 승인에 여러 차례 회의적인 태도를 보였습니다. 정치적 압박과 시장의 요구에 따라 결국 백기를 든 것으로 보입니다.

 

상장지수펀드(ETF)란 보통 펀드는 매도와 매수에 2~3일 가까이 시간이 걸립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펀드를 주식처럼 필요할 때마다 거래할 수 있게 만든 것이 바로 상장지수펀드(ETF)입니다.

 

1. 이더리움도 이제 OK!

1)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도

SEC가 지난 23일(현지 시각) 이더리움 현물 ETF 출시를 승인했습니다. 이제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도 현물 ETF로 더 쉽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늦어도 수개월 안에 반에크, 블랙록, 피델리티 등 8개 주요 금융기관이 이더리움 현물 ETF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2) 대선 앞두고 SEC의 변심

SEC가 기존 입장을 180도 바꾼 데는 정치적 이유가 크게 작용했습니다. 오는 11월 미국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가상자산에 친화적인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에 조 바이든 대통령 측도 가상자산에 비판적이었던 기존 입장을 거두고 SEC에 승인을 압박했다는 후문입니다.

 

3) 이더리움 매수 급증

지난 20일, 국내 가상자산거래소 업비트에서 420만 원대에 거래되던 이더리움은 현물 ETF 승인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500만 원대까지 급등했습니다. 승인 소식이 발표된 23일에는 544만 9,000원까지 오르며 3일 만에 28% 넘게 상승했습니다.

 

반응형

2. 가상자산 규제, 완화 흐름?

1) 비트코인 ETF 승인 덕분

지난 1월 비트코인 현물 ETF가 승인된 것도 이더리움 현물 ETF의 승인을 도왔습니다. 비트코인 ETF 현물 승인 이후 대형 금융 기관의 참여가 증가하며 가상자산 시장의 신뢰도가 높아졌고, 이는 이더리움 현물 ETF 신청서가 긍정적으로 검토될 수 있는 기반이 됐습니다.

 

2) 가상자산 시장 신뢰성 증가

SEC의 이번 승인이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 완화 측면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진다는 평가도 나옵니다. 가상자산이 제도권 시장 진입에 한 걸음 더 다가섰다는 겁니다. 비트코인에 이어 이더리움 현물 ETF까지 승인되면서 더 많은 기관 투자자의 가상자산 시장 진입이 기대된다는 것입니다.

 

3) 연내 1,000만 원까지 오를 것

일각에서는 이더리움 현물 ETF 도입으로 인해 유동성이 대거 유입되면서 이더리움이 단기적으로 6,600달러(901만 원)까지 상승할 수 있다고 예측했습니다. 올해 연말에는 8,000달러(1,092만 원)까지 상승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옵니다. 비트코인의 가격이 현물 ETF 출시 이후 75% 상승한 것처럼 이더리움도 비슷한 흐름이 예상된다는 설명입니다.

 

4) 리플, 솔라나도 ETF 승인될까

다음 현물 ETF 후보로는 리플(XRP)과 솔라나(SOL) 등이 언급됩니다. 브래드 갈링하우스 리플 CEO가 최근 SEC를 상대로 한 소송에서 승소하면서 리플의 현물 ETF 도입 가능성이 높아졌다고 밝힌 적이 있습니다. 그러나, 단기간에 SEC의 엄격한 기준을 충족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부정적 관측도 나옵니다.

 

728x90

3. 국내 거래는 아직

1) 한국은 여전히 거래 제한

미국을 이어 캐나다, 독일, 스위스, 브라질 등에서 가상자산 ETF가 줄줄이 상장되지만, 한국은 여전히 가상자산 현물 ETF의 국내 상장 및 거래를 금지합니다. 해외 증시에 상장된 가상자산 ETF에 대한 거래도 제한됩니다. 비트코인 현물 ETF 출시 당시 대통령실이 금융위원회에 가상자산 ETF에 대한 입장을 재검토할 것을 요청했으나, 현재로서는 별다른 입장이 발표되지 않았습니다.

 

2) 법률 개정 선행돼야

한국에서 가상자산의 ETF 거래가 제한되는 이유는 자본시장법을 위배할 소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금융당국이 가상자산의 높은 변동성과 법적 불확실성이 금융 시장의 안정성을 해친다는 의견을 고수하기도 합니다. 가상자산의 ETF 거래가 허용되려면 금융당국의 입장 변화와 법률 개정이 필요합니다.

 

3) 경쟁력 저하 우려

일각에서는 정부의 가상자산 ETF 거래를 금지하는 규제가 투자자들의 선택권을 과도하게 제한한다고 불만을 표합니다. 나아가 이러한 규제가 한국의 가상 자산 시장 경쟁력을 약화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되는데요. 글로벌 동향에 뒤처져 갈라파고스가 될 수 있다는 지적입니다.


 

 

잃어버린 비트코인이란 무엇인가? (feat. 분실된 비트코인 복구 방법)

비트코인은 자산 소유자가 통제권을 행사할 수 없을 때 블록체인에서 손실된 것으로 간주됩니다. 비트코인은 블록체인 이라고도 알려진 공개 원장을 집합적으로 나타내는 분산된 노드 집합에

mkpark01.tistory.com

 

 

투자 없이 하루에 1비트코인을 얻는 방법 (feat. 단일 비트코인 채굴 시간)

1. 비트코인 채굴이란?비트코인 채굴은 네트워크의 거래 검증 방법입니다. 이 프로세스는 새로운 비트코인이 기존 공급량에 추가되는 방식이기도 합니다. 현재 유통되는 비트코인은 약 1,950만

mkpark01.tistory.com

 

 

비트코인 ETF (feat. 추적 차이와 추적 오류 탐색)

미국 자본 시장 규제 기관인 미국 증권거래위원 (SEC)는 BlackRock, Vanguard, Franklin Templeton, Valkyre, Fidelity Investments, Invesco Galaxy, ARK Invest, Bitwise 및 Grayscale의 11개 현물 비트코인 ​​상장지수펀드(ETF)를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