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커머스 공룡 기업 쿠팡의 압도적인 성장세에 맥을 못 추던 11번가가 작년 하반기에는 싱가포르 이커머스 기업 큐텐에 인수될 거란 소식이 돌았지만 끝내 협상이 무산됐습니다. 최근 11번가의 매각 이야기가 다시 나옵니다. 지난번과는 분위기가 사뭇 다릅니다. 재무적 투자자(FI)의 주도로 이뤄지는 재매각 작업이기 때문입니다.
재무적 투자자(Financial Investor, FI)란 회사의 경영에는 참여하지 않고 금전적 수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투자자를 의미합니다. 반대로 경영에 참여하기 위해 투자하는 이들은 전략적 투자자(Strategic Investors, SI)라고 부릅니다.
1, 11번가, 왜 매각되는 걸까
1) 2018년의 투자
지난 2018년 9월, 11번가는 국민연금, 새마을금고와 사모펀드 H&Q코리아 등으로부터 5,000억 원의 투자를 받았습니다. 당시 투자 조건은 5년 이내로 기업공개(IPO)에 성공하는 것이었습니다.
2) IPO와 매각 실패
그러나 영업손실이 지속되고 이커머스 업황도 악화하면서 11번가는 데드라인인 작년 9월까지 상장에 실패했습니다. 이후 싱가포르 이커머스 업체인 큐텐에 매각을 시도했으나 이마저도 결국 불발됐습니다.
3) SK스퀘어의 콜옵션 포기
FI는 2018년 11번가에 투자하며 5년 이내에 상장하지 못한다면, FI가 취득한 지분 18.18%를 최대주주 SK스퀘어가 되사줄 수 있는 콜옵션을 조항에 넣었습니다. 그러나 IPO 실패 후 SK스퀘어는 해당 콜옵션을 포기했죠. 이미 적자가 큰 11번가의 지분을 5,000억 원을 주고 사 올 이유가 없다고 판단한 것입니다. 관행에 따라 SK의 투자금 상환을 굳게 믿고 있던 시장은 충격에 빠졌습니다.
4) 콜옵션
어떤 자산을 미리 정한 가격으로 장래 특정 시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콜옵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자산은 주식, 채권 등의 금융상품 및 원자재와 농축산물 등 다양하죠. 콜옵션의 반대 개념으로 팔 수 있는 권리인 풋옵션 역시 존재합니다.
2. 이번 매각의 특징
1) 강제매각이라고
SK스퀘어의 콜옵션 포기로 매각 주도권은 FI 쪽으로 넘어왔습니다. 투자 당시 SK스퀘어는 IPO에 실패하고 약속된 콜옵션을 포기할 경우, FI가 SK스퀘어의 지분인 80.3%까지 함께 매각할 수 있게 하는 드래그얼롱을 약속했습니다. SK의 콜옵션 포기로 이 조항도 발동한 것입니다.
드래그얼롱(동반매도요구권)란 소수 지분을 가진 투자자 혹은 재무적 투자자가 자신이 보유한 지분을 제3자에게 매각하고자 할 때, 대주주를 포함한 다른 주주들까지 같은 조건으로 매각에 참여하도록 요구할 수 있는 권리를 의미합니다. 쉽게 말해 남이 가진 지분까지 강제로 팔 수 있는 권리를 주는 것입니다.
2) 원금회수를 목표로
이번 매각의 주체인 FI는 매각 희망액을 5-6천억 원대로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018년 투자 당시 기업가치인 2조 7,500억 원에 한참 못 미치는 금액입니다. 투자 당시의 원금이라도 회수하겠다는 의도가 엿보입니다.
3) SK스퀘어, 돈 못 받을지도
11번가의 매각은 FI가 최대주주보다 먼저 자금을 회수하는 ‘워터폴’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매각 희망액이 낮게 측정된 만큼 매각이 진행된 후에도 최대주주 SK스퀘어의 수익은 0원에 가까울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4) 이미 손해야
뿐만 아니라 SK스퀘어는 최소 수천억 원의 평가손실을 장부에 반영해야 하는 상황입니다. 현재 SK스퀘어가 가진 11번가 지분 80%의 장부가(1조 500억 원)에 비해 매각 금액이 턱없이 낮기 때문입니다.
3. 앞으로 어떻게 될까
1) 차라리 잘됐어
그런데 SK를 바라보는 시장의 반응은 오히려 긍정적입니다. SK스퀘어가 11번가를 포기하면서 부진한 사업을 덜어냈다고 받아들인 것입니다. 작년 12월 한 달간 SK스퀘어의 주가는 오히려 7% 정도 상승했습니다.
2) 11번가의 노력
재매각이 결정된 작년 11월 이후 11번가는 줄곧 기업가치 개선에 힘을 쓰고 있습니다. 희망퇴직을 실시하는가 하면, 지난 1일엔 비효율 사업으로 꼽히던 '티켓 11번가'도 정리했습니다. 오는 2월부터는 11번가는 판매액 500만 원 이상의 판매자에게 서버 이용료로 월 7만 7천 원을 부과하기로 하는 등 수익성 개선 노력을 이어갈 예정입니다.
3) 누구에게 매각할까
인수 후보로는 작년에 인수를 추진했던 큐텐, 11번가와 전략적 제휴 관계를 맺은 아마존 등이 거론됩니다. 가능성이 낮긴 하지만 한국 이커머스 시장을 적극 공략 중인 중국의 알리바바 역시 후보로 꼽히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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