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간으로 17일 밤. 마이크로소프트 사티아 나델라 CEO가 '마이크로소프트 365 제2의 물결'이라는 온라인 발표행사에 등장했어요. 마이크로소프트 365는 엑셀, 워드, 파워포인트 같은 마이크로소프트의 오피스 소프트웨어들인데요. 여기에 적용되는 AI인 '코파일럿'의 새로운 기능들을 공개하는 자리. 나델라 CEO의 아래와 같은 말이 저의 뇌리에 꽂혔습니다.
"AI가 점차 강력해지고, 에이전트화 되면서, 모델 그 자체는 커머디티가 되어갑니다. 그리고 모든 가치는 여러분의 비즈니스 데이터와 워크플로에 모델을 어떻게 파인튜닝하고 적용하는지에 달려있습니다. AI와 인간 상호작용의 유저인터페이스를 어떻게 구성하느냐죠"
그는 '코파일럿은 AI를 위한 UI다'라고 말했습니다. 어떻게 보면 그의 생각이라기보다는 마이크로소프트의 AI전략이라고 봐야죠.
첫 번째로 저는 모델 그 자체는 커머디티가 되어간다는 말이 인상적이었어요. 이 말인즉슨, 마이크로소프트가 독점적으로 사용하는 오픈AI의 GPT도 커머디티가 됐다는 말로 저는 이해했습니다. 공교롭게도 전주 오픈AI가 o1이라는 새로운 모델을 공개한 다음의 말이라 더욱 의미심장했어요. 마이크로소프트는 '파이(Phi)'라는 이름의 소규모 언어 모델을 직접 만들고 있는데요. 오픈AI의 '스케일의 법칙'과는 반대의 위치에 있습니다.
두 번째로 저는 UI라는 말이 인상적이었습니다. 컴퓨터 발전의 역사가 결국 UI 발전의 역사라는 해석도 있는데요. 다양한 서비스에 AI를 적용시켜보고 있는 마이크로소프트가 깨달은 것이 결국 'UI'가 아니었을까요?
마이크로소프트 365를 비롯해 코파일럿 제품군의 성공은 결국 UI에 달려있다는 생각이 저는 들었어요. AI가 아무리 똑똑해졌더라도 사람들이 이와 소통하는 인터페이스가 별로라면 AI는 쓰이지 않을 것. 애플, 구글, 메타, 아마존 등 모든 기업이 UI에 대해서 고민하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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