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저소득층 가구의 극도로 힘든 시기 직면 (feat. 아메리칸 드림이 슬로우 레인)

by MINK1016 2024. 3. 25.
반응형

저소득층 가구의 극도로 힘든 시기 직면 (feat. 아메리칸 드림이 슬로우 레인)
저소득층 가구의 극도로 힘든 시기 직면 (feat. 아메리칸 드림이 슬로우 레인)

 

저는 월스트리트 저널을 많이 보지는 않지만, 주로 제임스 매킨토시(전 FT)의 통찰력 있는 기사를 따라잡기 위해 구독하고 있습니다. 이번 주 '아메리칸드림이 슬로우 레인에서 멀어지는 사람들'에서 그는 다른 가계 부문과 달리 저소득층 가구가 갑자기 극도로 힘든 시기를 맞고 있다고 지적합니다. 이러한 압박은 소비자 신용 연체와 연체율의 급증, 그리고 이러한 가구를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들의 수익 경고에서 분명하게 드러납니다.

 

이번 미국 선거의 해에 불평등 격차가 확대되는 것은 정책 입안자들에게 실질적인 문제가 될 것입니다. 연준은 어떻게 할까요? 전통적으로 연준은 일반적으로 재정 정책으로 해결되는 불평등 완화를 위해 금리 정책을 전환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로 '기득권층'에 대한 반발이 촉발된 이후 불평등 심화는 핵심 이슈가 되어 왔습니다. (저를 포함한 많은 사람들은 느슨한 통화와 긴축 재정 정책 조합이 주된 원인이라고 생각하지만).

 

불평등 위기의 확산으로 인해 연준이 더 빠르고 더 큰 폭으로 금리를 인하하라는 강력한 정치적 압력에 굴복할까요? 전적으로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우리는 이전에 다소 냉소적으로 파월 의장의 최근 '깜짝' 2023년 12월 비둘기파적 전환이 도널드 트럼프가 여론조사에서 앞서고 있던 시점에 정확히 이루어졌다는 사실을 관찰한 바 있습니다 - 그러나 연준이 '설립'의 일부로서 11월에 트럼프가 승리할 것이라는 생각에 주저하고 그러한 결과의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경제를 부양할 것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사람은 열렬한 냉소주의자 일 것입니다. (저는 그런 냉소주의자입니다.)

 

반응형

시장 심리는 지난주에도 지적했듯이 모든 사람(그리고 그들의 개)이 경기 침체에 대한 걱정을 뒤로한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경제지표 부진에 특히 취약합니다. 하지만 제가 가장 좋아하는 약세론자인 데이비드 로젠버그가 이번 주에 지적했듯이 최근 소매 판매, 주택 착공, 산업 생산 데이터의 약세로 인해 미국의 1분기 GDP가 마이너스를 기록할 수 있습니다. 연준이 이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지 지켜보겠습니다. 글로벌 경기 침체를 예측할 수 있는 신뢰할 수 있는 지표로 Peter Berezin는 "현대 금융 역사상 일본은행이 금리를 인상하기 시작한 시점보다 다음 글로벌 경기 침체가 언제 시작될지 예측하는 데 더 효과적인 단일 지표는 없었습니다. 완벽합니다."


 

 

원화가 안정적인 이유 3가지 (feat. 균형 잡힌 국내 주식 자금 흐름)

투자자들은 수출과 자본 유입이 개선되고 있다는 점에서 원화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에 대체로 동의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월에 60억 달러의 대규모 외국인 주식이 유입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원

mkpark01.tistory.com

 

 

드디어 금리 올린는 일본 (feat. 제로 금리의 끝)

일본은 전 세계가 치솟는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급격히 올리던 와중에도 묵묵히 초저금리 정책을 유지해 왔습니다. 오랜 경기 침체에 빠져 있던 터라 오히려 물가가 오르길 간절히 기원했기

mkpark01.tistory.com

 

 

팬데믹 이후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모두에서 큰 폭의 상승과 하락이 반복 (feat. 주요 트렌드 분석)

팬데믹 이후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모두에서 큰 폭의 상승과 하락이 반복되면서 매출, 마진, 수익에 대한 다양한 오해가 생겨났고, 이는 기업 행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글에서는 몇 가지 주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