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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국제증시

인공지능(AI)의 더할 나위 없던 실적 (feat. 수익화 및 광고)

by MINK1016 2024. 2.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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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AI)의 더할 나위 없던 실적 (feat. 수익화 및 광고)
인공지능(AI)의 더할 나위 없던 실적 (feat. 수익화 및 광고)

 

1. 인공지능(AI) 투자

지난 한 해 동안 더 명확해진 한 가지는 이러한 차세대 서비스를 위해서는 AGI(완전한 일반 지능)을 구축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전에는 많은 도구가 소셜, 커머스 또는 미디어 지향적이기 때문에 Al의 과제 중 일부만 해결하면 이러한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우리가 구상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추론, 계획, 코딩, 기억 등 다양한 인지 능력을 갖춘 모델이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졌습니다. 올해 말까지 약 35만 대의 H100을 확보하고 다른 GPU를 포함하면 약 60만 대의 H100에 상응하는 컴퓨팅을 갖추게 될 것입니다. 앞으로는 모델을 훈련하고 운영하는 데 훨씬 더 컴퓨팅 집약적인 작업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직 정확히 어느 정도일지 예상할 수는 없지만, 최신 대규모 언어 모델이 매년 약 10배의 컴퓨팅 용량을 사용하여 학습되는 것이 추세입니다. 사람들은 데이터에 대해 생각할 때 일반적으로 모델 훈련에 사용할 수 있는 말뭉치를 먼저 떠올립니다.

 

Facebook과 Instagram에는 일반 크롤링 데이터 세트보다 더 많은 수 천억 개의 공개 공유 이미지와 수백억 개의 공개 동영상이 존재하며, 이는 일반적인 크롤링 데이터 세트보다 더 많은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사람들은 서비스 전반에 걸쳐 수많은 공개 텍스트 게시물과 댓글을 공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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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선행 학습보다 더 중요한 것은 바로 수억 명의 사람들이 여러 제품에서 Al 서비스와 상호작용하면서 올바른 피드백 루프를 구축하는 능력입니다. 특히 메타가 지난 몇 년 동안 새로운 규칙을 중심으로 시스템을 다시 설계해야 했던 시기에 릴스와 광고를 통해 Al 시스템을 빠르게 개선할 수 있었던 데에는 이러한 피드백이 큰 역할을 했습니다.

 

지난가을에 메타 AI, 레이밴 메타 스마트 글라스를 출시하면서 AI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해당 서비스들을 널리 출시하는 시기가 몇 달 내로 다가올 것입니다. 이후에는 수억 명 또는 수십억 명의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을 때까지 서비스를 출시하는 데 집중할 것입니다. 그리고 보통 그 정도 규모에 도달한 후에야 수익 창출에 초점을 맞추기 시작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Al는 2024년 로드맵을 지원하기 위해 채용을 진행하면서 점점 성장하고 있는 투자 분야입니다. 또한 올해에는 Al 인프라 역량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계획입니다.

 

2024년 연간 자본 지출은 이전 범위의 최고치에서 $2B 증가한 $30-37B 범위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이전에 발표한 새로운 데이터센터 아키텍처가 적용된 사이트의 건설이 증가함에 따라 Al 및 비 AI 하드웨어와 데이터센터를 포함한 서버에 대한 투자가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업데이트된 전망은 차세대 기초 연구 및 제품 개발을 위해 무엇이 필요할지 예상하면서 Al 캐파수요에 대한 이해가 진화하고 있음을 반영합니다. 2024년 이후 몇 년에 대한 지침은 제공하지 않지만, 올해 이후에도 인프라 투자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공지능(AI)의 더할 나위 없던 실적 (feat. 수익화 및 광고)
인공지능(AI)의 더할 나위 없던 실적 (feat. 수익화 및 광고)

 

2. 인공지능(AI) 수익화

우선 2024년에 Al 세대 제품이 의미 있는 매출 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의미 있는 기여를 할 수 있는 잠재력은 분명히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로서는 가장 단기적인 수익 창출 기회는 광고 크리에이티브 도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도구가 초기 단계임에도 불구하고 광고주들에게 실질적인 가치를 제공하고 채택되는 것을 목격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계속 투자하여 더 유용하고 성능이 뛰어난 도구를 만들어 더 많은 광고주가 이러한 도구를 채택할 수 있도록 선순환적인 피드백 루프를 구축할 계획입니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때, 질문의 발단이 된 비즈니스 메시징에 도입하는 Al 기능은 정말 매력적인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몇몇 기업에서 아주 작은 규모로 Al 채팅을 테스트하고 있지만, 점점 더 많은 기업에 적용하려면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테스트 중인 기업들로부터 좋은 피드백을 받고 있으며, 올해에는 테스트를 더욱 확대하면서 진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한 가지 더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소비자 측면입니다. AI는 사람들이 메시징 앱을 포함한 모든 앱에서 매력적인 콘텐츠를 더 쉽게 제작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며, AI 어시스턴트는 확실히 추가적인 유틸리티도 제공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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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광고

전년 대비 광고 수익 성장에 가장 큰 기여를 한 분야는 온라인 커머스, CPG, 엔터테인먼트 및 미디어, 게임 분야였습니다. 온라인 상거래와 게임 업종은 중국 광고주들의 강력한 수요의 혜택을 받았습니다. 2023년 중국 기반 매출은 전체 매출의 10%를 차지했으며, 전 세계 총매출 성장에 5% 포인트 기여했습니다.

 

광고 수익 중 온라인 커머스 분야가 전년 대비 가장 큰 성장세를 보였으며, 그 뒤를 이어 CPG와 게임이 뒤를 이었습니다. 사용자 지역별로는 유럽과 기타 지역에서 각각 33% 32%로 가장 높은 광고 수익 성장률을 보였으며, 아시아 태평양 지역이 23%, 북미 지역이 19%로 그 뒤를 이었습니다.

 

전반적인 유저 Engagement 트렌드에 만족하고 있으며 제품 우선순위 전반에 걸쳐 강력한 모멘텀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순위 개선에 힘입어 4분기에 모든 동영상 유형의 일일 시청 시간이 전년 동기 대비 25% 이상 증가하면서 릴스와 동영상 전반에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피드에서 연결되지 않은 계정의 게시물을 추천하는 기능도 점점 더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함에 따라 참여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으며, 올해에는 더 많은 개선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Instagram에서는 추천 콘텐츠의 신선도를 높이는 데 큰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올해 Facebook은 앱 전반에서 동영상 경험과 순위를 통합하여 더욱 원활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고 더욱 관련성 높은 동영상 추천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둘 것입니다.

 

광고 크리에이티브 측면에서는 4분기에 텍스트 변형과 이미지 확장이라는 두 가지 생성형 Al 기능의 글로벌 롤아웃을 완료했으며, 1분기 후반에는 배경 생성 기능의 가용성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러한 기능의 초기 채택률은 매우 높았으며, 테스트 결과 초기 성능 향상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 기능은 2024년에도 계속 집중할 것입니다.

 

인공지능(AI)의 더할 나위 없던 실적 (feat. 수익화 및 광고)
인공지능(AI)의 더할 나위 없던 실적 (feat. 수익화 및 광고)

 

다양한 유형의 광고주를 위한 광고 제작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되는 어드밴티지 플러스 제품군을 다양한 제품군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어드밴티지 플러스 쇼핑이 가장 먼저 출시되었지만, 어드밴티지 플러스 카탈로그, 어드밴티지 플러스 크리에이티브, 어드밴티지 플러스 오디언스 등 다양한 기능에 대한 피드백이 매우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온라인 커머스는 여전히 저희의 가장 강력한 업종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광고 성과를 개선하기 위해 우리가 하는 많은 작업은 일반적으로 매년 전환율을 높이고, 직접 반응 광고의 성과를 개선하는 등의 작업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어드밴티지 플러스 도구 세트, 어드밴티지 플러스 쇼핑과 같은 도구에 많은 투자를 해왔습니다.

 

이커머스 광고주들을 대상으로 하는 서비스는 전반적으로 매우 강력하며, 더 나은 성과를 내기 위해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특히 상점 광고의 경우, 비즈니스가 상점에 더 쉽게 온보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개선 사항을 도입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Shopify 비즈니스는 이제 Facebook과 Instagram의 상점에 매우 원활하게 온보딩할 수 있으며, 광고주가 기존 광고를 Shoppe의 광고로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개선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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