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국제 거시경제: 국제유가 급락, 미국 노동시장 냉각 및 예금보험기금 확충, 디스인플레이션과 미국 국채시장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3. 11. 17.
반응형

재고 급증에 국제유가 5%대 급락. WTI 배럴당 72달러
재고 급증에 국제유가 5%대 급락. WTI 배럴당 72달러

 

1. 재고 급증에 국제유가 5%대 급락. WTI 배럴당 72달러

국제유가가 재고 증가와 경기부진 우려 속에 이틀째 급락했습니다. 서부텍사스산 원유(WTI) 가격은 장중 한때 5.9% 가까이 급락해 배럴당 72.2달러로 7월 이후 저점을 경신했습니다. 미국 에너지정보청(EIA) 보고서에 따르면 석유 재고가 8월 이후 최대치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지난달 중국의 정제투입량이 감소했다는 발표도 나왔음. 국제에너지기구(IEA)는 최근 산유량 증가세를 볼 때 석유시장이 이번 분기에 예상했던 것만큼 타이트해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반면 OPEC가 견조한 수요 추이를 지적했지만 트레이더들은 OPEC 최대 산유국인 사우디아라비아가 감산 조치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 미국 노동시장 냉각. 제조업 생산 위축

미국의 실업수당 연속수급 신청자 수가 11월 4일 마감 주간 187만 명으로 거의 2년 이내 최대를 기록하면서 실업자들이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데 더욱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습입니다. 변동성이 높은 주간 지표만으론 판단하기 어렵지만 이번 주 발표된 여러 경제지표들을 감안할 때 대체로 미국의 노동시장과 물가 압력, 소비 지출이 다소 냉각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달 미국의 제조업 생산 증가율 역시 자동차 노조 파업 등의 영향으로 -0.7%를 기록했습니다.

 

메스터 연은 총재 ‘디스인플레이션, 시간 걸린다’
메스터 연은 총재 ‘디스인플레이션, 시간 걸린다’

 

3. 메스터 연은 총재 ‘디스인플레이션, 시간 걸린다’

로레타 메스터 클리블랜드 연은 총재는 인플레이션이 식긴 했지만 중앙은행의 목표인 2%로 완전히 돌아가기까지 시간이 걸릴 전망이라고 언급했습니다. 그는 “인플레이션은 2년 넘게 연준의 목표치를 훨씬 웃돌고 있다. 여전히 우리의 목표인 2%보다 높지만, 경제 전반이 상대적으로 강세를 유지하는 가운데 인플레이션이 눈에 띄는 진전을 보였다”라고 진단했습니다. 다만 “2%로 인플레이션을 낮추는 데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728x90

4. 미국 예금보험기금 확충

미국 금융당국은 일부 업계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월가 대형은행들을 동원해 예금보험기금을 확충하려는 계획을 승인할 예정입니다. 연방예금보험공사(FDIC)의 예금보험기금(DIF)은 통상 계좌당 25만 달러까지 보장하지만, 지난 3월 지역은행 위기 속에 실리콘밸리은행과 시그니처은행의 예금을 전액 보장하고 퍼스트 리퍼블릭 은행의 손실을 일부 부담하면서 크게 줄었습니다.

 

보통의 경우 가입한 모든 은행들이 분기마다 소위 평가액이라는 수수료를 내는데, FDIC는 지난 5월 제시한 기금 충원 안에서 자산규모 500억 달러가 넘는 금융기관을 상대로 이번 특별수수료의 95%를 부과하고 대신 50억 달러 미만의 경우 면제하기로 했습니다.

 

미국 재무차관 ‘미 국채시장, 변동성에도 회복 탄력적’
미국 재무차관 ‘미 국채시장, 변동성에도 회복 탄력적’

 

5. 미국 재무차관 ‘미 국채시장, 변동성에도 회복 탄력적’

넬리 량 미 재무부 국내 재정담당 차관은 26조 달러 규모의 미국채 시장이 지난 1년간 극심한 금리 변동성과 지역은행 위기, 중국공상은행(ICBC) 해킹 공격 등에도 불구하고 잘 작동해 왔다고 평가했습니다. 그는 미국채 시장의 회복탄력성을 높이기 위한 당국의 노력이 계속되어야 한다며, 거래량 투명성 제고와 과도한 레버리지 억제를 위한 가능한 추가적 조치들을 설명했습니다.

 

헤지펀드의 대규모 레버리지에 기반해 미국채 현물 및 선물 간 괴리에서 수익을 추구하는 베이시스 트레이드의 리스크를 지적하면서도, 미국채 유동성 증가 및 수요 확대에 도움이 될 수도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마이클 바 금융감독 담당 연준 부의장은 베이시스 트레이드에 대한 보다 자세한 정보 수집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 해당 거래 전략이 장점도 있지만 동시에 시장참여자와 미국채 시장 기능에 리스크를 증폭시킬 위험이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의 종료와 금리 인하 기대로 증시 상승 (feat. 채권시장의 분석)

1. 인플레이션의 종료와 금리 인하 기대 "인플레이션과의 전쟁에서 승리했다."라는 기쁜 소식이 전일 CPI 보고서를 통해서 들려온 듯한 분위기입니다. 전일 소비자물가지수와 근원 소비자물가지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미국 금리 인하 기대 지난친 흥분 위험, 10월 PPI 깜짝 하락, 연준 정책 경고, 영국

1. 핌코 CIO의 경고, ‘내년 금리 인하 기대에 지나친 흥분 위험’ 핌코의 최고투자책임자(CIO)인 다니엘 이바신은 채권 시장이 금리 인하 기대 쪽으로 너무 많이 쏠릴 위험이 있다며 “인플레이션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미국 근원 인플레이션 둔화, 연준 임무 완수, 빠른 금리 인하는 연준의 신뢰성에

1. 미국 근원 인플레이션 둔화 10월 미국 근원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전월비 0.2% 상승해 시장 예상치와 이전치 0.3%를 하회. 헤드라인 CPI 상승률은 전월비 0.0%, 전년비 3.2%로 집계. 주거비와 에너지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