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거시경제

국제 거시경제: 파월, 디스인플레이션 경로 복귀 언급, 미국, 구인건수 반등 및 헤지펀드 시타델과 밀레니엄 상반기 수익률 고공행진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7. 6.
반응형

파월, 디스인플레이션 경로 복귀 언급
파월, 디스인플레이션 경로 복귀 언급

 

1. 파월, 디스인플레이션 경로 복귀 언급

제롬 파월 연준 의장은 최근 인플레이션이 둔화 경로로 복귀하고 있다고 발언했습니다. 다만 당국자들이 금리 인하에 나서기에 앞서 좀 더 많은 증거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첫 인하 시점에 대한 구체적인 지침은 밝히지 않았으나 디스인플레이션 궤도로 돌아가는 데 “상당한 진전”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이어 그는 “미국 경제와 고용시장이 강력하기 때문에 우리가 시간을 가지고 옳은 정책을 펼 여력이 있다”라며 “그것이 우리가 하려고 계획하는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한편, 파월 의장은 무엇이 밤잠 못 이루게 하는지에 대한 질문을 받자 인플레이션을 길들이는 것과 노동 시장의 심각한 악화를 피하는 것 사이에서 미세한 균형을 이루는 것이라고 답변했습니다.

 

2. 굴스비, 금리 인하 대비를 촉구

오스탄 굴스비 시카고 연은 총재는 미국의 인플레이션이 2% 목표치를 향해 하락을 계속하면 연준이 금리 인하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굴스비는 “인플레이션이 2%로 가는 길에 있다”면서 “인플레이션이 내려가고 있는 동안에 금리를 그대로 유지한다면 긴축을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금리 인하를 고려해야 한다“라고 언급. 또한 그는 “고용이 붕괴되기 시작하거나 경제가 약해지기 시작하면, 예고 징후를 보았듯이, 물가 측면에서 얼마나 진전되고 있는지 균형을 맞춰야 한다. 실업률은 여전히 꽤 낮지만 상승하고 있다”라고 진단했습니다.

 

반응형

3. 美 구인건수, 수개월 동안의 하락세 멈추고 반등

5월 미국의 구인건수가 예상외로 증가했습니다. 구인건수는 최근 몇 개월에 걸쳐 하락하며 노동수요 둔화를 나타냈지만 5월 들어 반등했습니다. 구인, 이직 보고서(JOLTS)에 따르면 5월 구인건수는 앞서 3년여 만의 최저치로 하향조정 된 4월의 791.9만 건에서 814만 건으로 증가했습니다.

 

다만, 고용과 해고 비율 모두 상승세를 보여 고용 시장의 위축 조짐을 나타냈습니다. JOLTS 데이터는 건전한 노동 수요를 시사하지만, 한 달 데이터만으로 결론을 내기는 어렵습니다. 다른 통계는 고용시장이 서서히 식으며 팬데믹 이전 모습으로 돌아가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4. 테슬라의 2분기 차량 판매 감소폭, 시장 예상보다 적어

테슬라의 분기 차량 판매 대수는 2분기 연속 전년동기보다 감소했지만, 예상했던 만큼 급격하지 않아 주가가 한때 10%까지 치솟았습니다.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는 판매 감소세를 멈추기 위해 대책을 세우고 있습니다. 2분기 차량 인도량은 44만 3,956대로 전년동기대비 4.8% 감소한 수준입니다.

 

다만 올해 1분기 판매한 38만 6,810대보다는 개선. 테슬라는 판매와 생산 감소 이유를 설명하지 않았으며 자세한 내용은 7월 23일 예정된 실적 발표 때 제공할 예정입니다. 로버트 W. 베어드의 벤 칼로는 “강력한 인도량 실적에 고무됐다. 광범위한 전기차 심리에 긍정적 요인이라고 본다”라고 평가했습니다.

 

728x90

5. 헤지펀드 시타델과 밀레니엄 상반기 수익률 고공행진

헤지펀드 운영사인 시타델과 밀레니엄 매니지먼트의 수익률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켄 그리핀이 이끄는 시타델에서 주력 펀드인 웰링턴 헤지펀드는 상반기 8.1%의 투자수익을 거뒀습니다. 또 전술 트레이딩 펀드의 수익률은 6월에 2.3%를 기록해 올해 들어 6월까지 13.7%가 되었습니다.

 

밀레니엄 매니지먼트의 같은 기간 수익률은 6.9%라고 다른 소식통이 전했습니다. 양사 모두는 멀티 전략을 취해 작년에 업계 상위 수익률을 기록했습니다. 블룸버그에 따르면 2023년 연간 투자수익률은 시타델의 웰링턴 펀드가 15.3%, 밀레니엄은 약 10%였습니다.


 

 

섹터별로 확인해 보는 6월 수출입 데이터 (feat. 반도체, 2차 전지 및 바이오)

반도체에서는 디램과 디램모듈, SSD 모두 데이터가 꾸준히 상승 중입니다. 추가로 6월에는 이미지센서 수출이 크게 튀면서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소재, 부품에서는 에스앤에스텍의 블랭크마스

mkpark01.tistory.com

 

 

다이어트가 시급한 한국 경제 (feat. 자영업자들의 줄폐업)

요즘 여기저기서 빚 때문에 시름하는 사람들의 목소리가 자주 들리는 것 같아요. ‘영끌(영혼까지 끌어모아 대출)’, ‘빚투(빚내서 투자)’ 등의 여파로 빚더미에 앉은 사람이 많다는 기사도

mkpark01.tistory.com

 

 

국제 거시경제: 달러-엔 환율 160선 돌파, 엔화 약세에 미국채 매도 우려 및 스위스 중앙은행 신임

1. 달러-엔 환율 160선 돌파. 日당국 개입 경계 상승달러-엔 환율이 결국 160선을 상향 돌파해 장중 한때 1986년 이후 최고 수준까지 급등. 이에 따라 일본 당국이 가파른 엔화 약세를 막기 위해 시장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