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글로벌 펀드 자금 동향 (feat. 주식 및 채권 펀드)

by MINK1016 2024. 4. 21.
반응형

글로벌 펀드 자금 동향 (feat. 주식 및 채권 펀드)
글로벌 펀드 자금 동향 (feat. 주식 및 채권 펀드)

 

1. 글로벌 주식 펀드

선진국 및 신흥국 2주 연속 유출되고 잇습니다.

 

1) 선진국: 2주 연속 유출

① 북미

- Barclays는 높은 물가, 지정학적 위험 고조 등으로 그간 랠리를 펼쳐왔던 주가에서 조정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 BofA는 1분기 EPS 성장률에 대해 컨센서스(+4% yoy)가 낮게 형성되어 있으나, 수요 견조로 인한 실적 개선이 상당했을 것으로 전망하여 주가의 추가 상승 여력이 있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② 서유럽

- 서유럽 주식펀드 16주 연속 유출되고 있습니다.

- Citi는 유럽의 1분기 실적이 상대적으로 부진할 것으로 예상되나 사이클상 저점에 해당할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 BofA의 유럽 투자자 서베이에 따르면 지난달에 비해 유럽 주식이 단기적으로 추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는 비중이 64%에서 52%로 하락했습니다.

 

2) 신흥국: 2주 연속 유출

BNPi는 미국의 금리 인하 지연 우려 및 중동 지정학적 긴장 고조로 인한 유가상승을 감안해 신흥국 전체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의 자본시장 가이드라인 개편 등으로 인해 일부 종목은 수혜 가능성 전망했습니다.

 

3) 아시아 주요국

대만, 인도 등 대부분의 국가에서 유출 전환이 이루어졌습니다.

 

글로벌 펀드 자금 동향 (feat. 주식 및 채권 펀드)
글로벌 펀드 자금 동향 (feat. 주식 및 채권 펀드)

 

2. 글로벌 채권펀드

선진국 및 신흥국 유입세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1) 선진국: 북미 중심으로 17주 연속 유입

① 북미 채권 펀드

- 북미 채권펀드는 17주 연속 유입되고 있습니다.

- GS는 최근 높은 인플레이션은 주거비· 자동차보험 등 특정 요인에 의한 것이며, 디스인플레이션 추세가 있다고 판단해 연준이 7월부터 두 차례 금리를 인하하는 시나리오를 유지했습니다.

- Barclays는 높은 물가로 인해 연준은 올해 한 번의 금리 인하를 실시할 것으로 예상하며 6월 점도표에서도 금리 인하 횟수를 조정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2) 유럽 채권 펀드

- 서유럽 채권펀드도 24주 연속 유입되고 있습니다.

- BNP는 지정학적 위험은 스태그플레이션 충격의 주요 위험으로 작용하며, 유럽이 제일 많이 노출되어 있다고 평가했습니다. 또한 높은 인플레이션 위험은 정책 완화 지연으로 이어져 금융 긴축 상황이 한동안 지속될 수 있음을 경계해야 한다고 조언했습니다.

 

3) 신흥국 채권 펀드

- 3주 연속 유입되고 있습니다.

- Barclays는 중국의 1분기 GDP가 예상보다 상당히 높았으나, 3월 경제활동 지표가 둔화 조짐을 보임에 따라 올해 남은 기간 동안 높은 수준을 지속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럼에도 2024년 연간 GDP 전망치는 4.4%에서 5.0%로 상향 조정했습니다.

- BNP는 부동산 투자 부진, 제조업 투자 둔화 가능성 등으로 중국의 올해 CPI가 마이너스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반응형

3. 주간 신흥국 CDS 및 환율 동향

1) CDS: 신용위험은 콜롬비아, 브라질을 중심으로 증가

2) 환율: 통화가치는 멕시코, 브라질을 중심으로 하락


 

 

ASML 실적 우려에 대한 고찰 (feat. 반도체 장비 및 제조 측면)

1. 현재까지 장비는 HBM의 시대 현재까지 장비에 대한 업황은 AI와 관련이 있냐 없냐에 따라, 극과 극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ARM은 잘 나가고 있으나, HBM과 관련이 없는 반도체 장비주들

mkpark01.tistory.com

 

 

대한민국 총선이 증시에 미치는 영향 (feat. 밸류업 프로그램)

1. 놀랍지 않은 선거 결과 야당인 진보 정당이 189석으로 변동 없이 과반 의석을 차지했습니다. 이는 야당이 법안을 통과시키기에 충분한 의석수이지만 대통령의 거부권을 행사하기에는 충분하

mkpark01.tistory.com

 

 

중국에 관세 3배 때린 바이든 효과, 우리나라 철강주 급등

2018년 시작된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은 두 나라의 패권 경쟁을 적나라하게 보여줍니다. 이번 바이든 대통령의 중국산 철강, 알루미늄 관세 인상 조치도 그 연장선상입니다. 중국 과잉생산 문제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