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조선업계의 긍정적인 움직임 (feat. 발주와 매출의 증가)

by MINK1016 2024. 4. 22.
반응형

조선업계의 긍정적인 움직임 (feat. 발주와 매출의 증가)
조선업계의 긍정적인 움직임 (feat. 발주와 매출의 증가)

 

조선업계의 움직임은 2020년 말에 예측한 대로 이동하고 있습니다. 발주 업황은 아주 좋고, 앞으로 더 좋아질 예정입니다. 재무제표에 찍히는 영업이익은 예상보다 턴어라운드가 3분기 정도 늦어졌지만 공손충을 예상보다 매우 크게 잡았기 때문입니다.

 

조선업계에서는 발주가 매출과 동일합니다. 발주가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이면 매출이 지속적으로 호조를 보이는 것과 같습니다. 투자자가 보는 조선의 강점은 특별합니다. 매우 유리한 요소가 5개나 있습니다. 보통 유리한 중요 요소가 2~3 개 있으면 그곳에 투자하는데 이것은 그보다 많이 유리한 특별한 상황입니다.

 

1. 원자재 슈퍼사이클 (수요증가)

배는 주로 원유, 석유화학 프로덕트, 철광석, 곡물 등 원자재를 실어 나릅니다. 글로벌 경제는 금융 사이클과 원자재 사이클이 번갈아가면서 주도하는데 금융 사이클이 2008년 이후 16년간 지속되었습니다. 금융 사이클에서는 1, 2차 산업보다 금융 주도산업에 자금이 투자됩니다. ROE 가 더 높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그렇게 15년이 지나가면 원자재 개발에 투자가 안 되어서 원자재가 부족하게 되어 원자재가 급등하는 원자재 슈퍼사이클이 오게 됩니다. 지금 원유, 우라늄, 구리, 금, 은, 코코아, 커피 등이 급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 지난 2004~2007년의 선박 슈퍼사이클에 주문받은 배들의 노후화로 교체 임박 (수요증가)

탱커의 수명은 20년이고 철광석 운반선의 수명은 15년입니다.

 

3. 탄소규제로 인한 모든 선박의 교체 요구 (수요증가)

2050년까지 제로탄소를 달성하는데 5조 달러가 필요하다고 추산됩니다. 이중 적어도 2조 달러가 선박의 교체에 투입되어야 합니다.

 

4. 2008~2020년 의 조선 불황으로 공급 능력이 절반 이하로 감소 (공급 감소)

조선소들이 절반 이상 사라졌고, 건조능력은 40% 감소했습니다. 특히 조선 기자재 업체들은 더 심하게 무너져서 수많은 기자재 업체들이 도산했습니다. 직전의 불황으로 인해 조선소들은 증설의 공포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절대 공급 능력을 함부로 늘리지 않습니다.

 

5. LNG 수요 증가

석탄과 석유에 비해 LNG는 화석연료 중에 가장 이산화탄소를 적게 만들고 그 밖의 미세먼지, 황산화물, 질소산화물등의 공해물질을 가장 적게 만듭니다. 근본적 이유는 LNG가 기체라서 완전연소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것이 LNG운반선의 수요를 급증시켰습니다.

 

반응형

이 중 가장 중요한 것이 3번 제로탄소 규제입니다. 2040년까지 2008년에 발생시킨 이산화탄소의 40~50% 까지 절반가까이 감소시키는 것이 IMO의 목표입니다. IMO보다 더 강력한 것은 EU의 ETS입니다. 이미 올해 1월부터 부과되고 있습니다. 중국과 호주에서도 탄소세의 부과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올해 탱커의 발주가 급증한 것이 EU의 ETS 부과 영향인 것으로 추측합니다. 탱커는 이미 거의 슈퍼사이클에 접근하고 있고, 벌커까지도 주문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들 선종의 오더북이 선단 대비 역사적으로 매우 낮은 상황입니다. 가장 흥미로운 것은 조선주 투자자들이 거의 다 교체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2021년에 조선주의 급등이 온 후 만 3년이 지나가면서 대부분의 조선 투자자들이 포기하고 빠져나갔습니다. 선수들이 교체되는 것은 중요한 신호입니다.


 

 

 

ASML 실적 우려에 대한 고찰 (feat. 반도체 장비 및 제조 측면)

1. 현재까지 장비는 HBM의 시대 현재까지 장비에 대한 업황은 AI와 관련이 있냐 없냐에 따라, 극과 극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ARM은 잘 나가고 있으나, HBM과 관련이 없는 반도체 장비주들

mkpark01.tistory.com

 

 

슈퍼을 ASML, 어닝 쇼크에 미국 반도체주 급락 (feat. 노광 장비 독점 공급)

첨단 반도체 생산에 필요한 극자외선(EUV) 노광 장비를 독점 공급하는 덕분에 ‘슈퍼 을’이라고 불리는 ASML. ASML의 장비 없이는 첨단 반도체를 생산할 수 없어 기업들이 줄을 섭니다. ASML이 부진

mkpark01.tistory.com

 

 

3대 지수 모두 하락한 뉴욕증시 (feat. 연준의 금리 인하 지연 우려)

뉴욕증시는 연방준비제도(Fed)의 금리 인하 지연 우려가 이어진 가운데, 대표 반도체 장비 제조업체인 ASML의 1분기 주문 예약이 기대에 못 미치면서 인공지능(AI)과 반도체 업황에 대한 우려가 부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