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대격변 AI 시대, 데이터로 사고하고 데이터로 리드하라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7. 21.
반응형

대격변 AI 시대, 데이터로 사고하고 데이터로 리드하라
대격변 AI 시대, 데이터로 사고하고 데이터로 리드하라

 

대격변 AI 시대, 데이터로 사고하고 데이터로 리드하라. 내가 최근에 읽은 책 중 가장 기대하고 감탄하며 읽은 책이다. 한 자도 놓치기 싫어서 따로 시간을 내서 숙독하다 보니 다 읽는데 석 주나 걸렸다.

 

오랫동안 여러 사람에게 소개할 만한 데이터 문해력 관련 책을 찾았으나 필요의 일부만 해소할 뿐 이렇게 광범위하면서도 간결하게 핵심을 정확히 전달한 책은 찾지 못했고, 무엇보다 데이터를 활용하겠다는 회사에서 실제로 벌어지는 여러 문제를 잘 포착해서 정리했다.

 

IT 영역에는 과장된 기대와 지나친 절망이 해일처럼 밀려왔다 빠져나가기를 반복한다. 절망의 골짜기도 해당 직군의 전문가들이 견디기 힘든 시기이지만 과잉 기대 또한 그에 못지않게 힘들다. 이 시기에 활개 치는 사람은 투기꾼과 사기꾼일 가능성이 아주 높다.

 

어쩌다 보니 (시대의 조류에 따라서) 데이터도 잘 모르는 내가 데이터 조직에 발을 걸치기도 하고, 가깝게 일하기도 하고, 이끌기도 하면서 10년을 보냈다. 그러면서, 이 책에서 사례로 든 여러 오해와 실수를 관찰하고 저질렀다.

 

비록 책은 데이터 조직장을 대상으로 쓰였지만, 황장준 님 추천사처럼 데이터를 다루고 데이터를 잘 활용하는데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읽을 필요가 있다. 특히 모든 디지털 서비스가 요즘처럼 데이터에 기반해 동작하는 일이 많아지는 상황에서 디지털 서비스를 만드는데 관련된 사람은 상식 차원에서 읽어두어야 할 책이다.

 

반응형

여는 글이 토마스 데이븐포트 교수 글이라서 놀랐는데 충분히 그럴 가치가 있었다.

 

마지막으로, 두 번역자에게 정말 고마운 마음이다. 이렇게 국내 저서 수준으로 이해하기 좋게 번역하다니, 감탄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자연어 처리 부분에서 한국어 관련 내용이 너무나 자연스럽게 잘 다루어져서 원서에서도 한국어(또는 일본어)를 다루는 줄 알았다. 확인해 보니 원서에서는 라틴 계열만 한정해서 설명한다.


 

 

5억년의 시간을 앞당긴 인공지능(AI) 쇼크 (feat. 신약개발 과정과 AI)

“인공지능(AI) 쇼크!” “AI가 바꾸는 미래!” “AI에 놀란 인류” 지금 들어도 익숙한 표현인데요, 2016년에도 여러 언론은 물론 다양한 산업에서 AI를 활용하려는 시도가 이어졌던 적이 있습니

mkpark01.tistory.com

 

 

영화계에 몰려오는 거대한 폭풍 (feat. AI로 만드는 영화)

요즘 세계에서 가장 주목받는 산업이 뭐냐고 물으면, 대부분은 ‘인공지능(AI)’이라고 답할 거예요. 이제 챗GPT 같은 ‘생성형 AI’가 여러 산업을 바꿔놓고 있다는 소식들은 조금은 지겹게 느껴

mkpark01.tistory.com

 

 

GPT-4o의 벤치마크를 뛰어넘은 Claude 3.5 Sonnet (feat. 인공지능 버블)

Anthrophic의 Claude가 3.5 Sonnet을 출시하였습니다. 재미있는 부분은 그들의 최고 모델이 아닌 중간 사이즈의 모델을 발전시키면서 더 빠르고 더 저렴하면서도 GPT-4o의 벤치마크를 뛰어넘었다는 부분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