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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국제증시

로보틱스 분야의 광범위한 벤처캐피털 트렌드 (feat. 적은 수, 큰 거래의 변곡점)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4.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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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보틱스 분야의 광범위한 벤처캐피털 트렌드 (feat. 적은 수, 큰 거래의 변곡점)
로보틱스 분야의 광범위한 벤처캐피털 트렌드 (feat. 적은 수, 큰 거래의 변곡점)

 

오픈 소스 로봇 모델은 현재 다운로드 가능한 로봇 모델 중 3% 이상을 차지하며 1년 전의 1% 미만에서 증가했습니다. 로보틱스 분야는 광범위한 벤처캐피털 트렌드를 거스르고 더 적은 수의 더 큰 거래라는 변곡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가장 중요한 것은 중동 국가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입니다.

 

지난주 엔비디아의 기조연설이 있기 전에도 - AI의 구현에 대한 회사의 의도에 대해 상상할 여지가 거의 없었던 - 로봇 공학은 이달 초에 열린 TMT 컨퍼런스에서 반복되는 AI 하위 주제였습니다. 여러 번의 실패 끝에 벤처 투자자와 기업들은 이번에는 로봇 공학과 구현된 AI가 다를 수 있다는 데 베팅하고 있습니다.

 

엔비디아는 휴머노이드 로봇 공학의 획기적인 발전을 위해 특별히 설계된 GR00T라는 새로운 범용 기초 AI 모델을 발표했습니다. 이는 2022년 문샷 보고서에서 처음 논의한 주제입니다. 그러나 그 분석이 수행된 이후 이러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은 크게 빨라졌습니다. 이 주제는 지난 한 달 동안 이 분야에서 점점 더 많은 발표를 통해 현실화되었으며, 특히 OpenAI와 파트너십을 맺고 미국 조립 공장을 위해 BMW와 계약을 맺은 Figure AI의 발표가 가장 눈에 띄었습니다. 메르세데스 벤츠도 마찬가지로 앱트로닉의 아폴로 로봇과의 협업을 통해 저 숙련 및 육체적으로 힘든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습니다.

 

그 이면을 들여다보면 로봇 기계/비전 학습 분야에서 기업 및 연구소의 실험이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GR00T가 로봇 R&D 분야의 유일한 모델은 아닙니다. 허깅 페이스가 보유한 오픈소스 모델 리포지토리를 살펴보면 이 연구 분야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음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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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년 전만 해도 오픈 소스 로봇 모델은 거의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지금도 다운로드할 수 있는 모델은 3%에 불과하고 일반적으로 가장 자주 다운로드되는 상위 10위권에도 들지 못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점점 더 많은 시장에서 점유율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전체 생태계는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만 대화, 텍스트 생성 및 이미지 분류 모델의 상대적인 점유율 상승으로 인해 로보틱스의 점유율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벤처 생태계로 눈을 돌려보면, 로보틱스 투자 환경은 대부분의 다른 업종과 현저하게 다른 모습을 보입니다. 첫째, 성장세가 있고, 둘째, 많은 사모 시장에서 투자 후 밸류에이션이 축소된 반면 밸류에이션은 여전히 확대되고 있으며, 음식 준비 로봇과 같은 특정 최종 시장은 투자자들에게 실망감을 안겨주었습니다.

 

Zume은 로봇으로 만든 피자를 만들기 위해 4억 달러 이상의 자금을 조달한 회사였습니다. 이후 문을 닫았습니다. 마찬가지로 최근 몇 달 동안 전기/자율주행 서브버티컬 분야에서도 긍정적인 뉴스보다는 실망스러운 뉴스가 더 많았습니다. 그러나 전체적으로 볼 때 로봇 산업의 거의 모든 업종에 투입되는 자본의 양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직 규모가 작은 우주 분야를 제외하고 가장 큰 성장을 보인 분야는 산업 및 제조 분야입니다. 이 역시 최근 엔비디아 기조연설에서 공장 효율성을 극대화하기 위해 주문을 하기 전에 공장 레이아웃을 엄격하게 테스트하는 수단으로 엔비디아의 옴니버스 플랫폼을 사용할 때의 이점을 보여주었습니다.

 

다른 벤처 업계와 마찬가지로 로보틱스 업계도 계속해서 거래 체결 건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이는 2023년 마지막 분기 자본 배치가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여러 측면에서 보면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1992년에 설립되어 현대자동차의 일원이 되기 전까지 벤처 투자를 받았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20년 대규모 인수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이 회사의 가치를 11억 달러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연구와 자금의 대부분은 역사적으로 미국 기업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중국 스타트업에 할당되는 자금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그 비중은 점점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이 비율이 줄어들면서 다른 국가들이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일본, 아랍에미리트 및 기타 중동 기업들은 로봇 스타트업에 대한 자본의 흐름에서 이러한 변화를 포착하고 있습니다. 다른 벤처 업계와 마찬가지로 로보틱스 업계도 계속해서 거래 체결 건수가 줄어들고 있지만, 이는 2023년 마지막 기간에 자본 배치가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한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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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 측면에서 보면 새로운 것은 없습니다. 보스턴 다이내믹스는 1992년에 설립되어 현대자동차의 일원이 되기 전까지 벤처 투자를 받았습니다. 현대자동차는 2020년 대규모 인수 자금 조달 라운드에서 이 회사의 가치를 11억 달러로 평가했습니다. 그러나 연구와 자금의 대부분은 역사적으로 미국 기업에 집중되어 있었습니다. 이후 중국 스타트업에 할당되는 자금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그 비중은 점점 더 확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몇 분기 동안 이 비율이 줄어들면서 다른 국가들이 투자를 유치하기 위해 경쟁하고 있습니다. 일본, 아랍에미리트 및 기타 중동 기업들은 로봇 스타트업에 대한 자본의 흐름에서 이러한 변화를 포착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포인트를 너무 성급하게 추론하는 것은 현명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UAE가 차별화되는 점은 국내 로봇 스타트업에 대한 자금의 대부분이 해외가 아닌 현지에서 조달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정부가 핵심 인프라에 대한 현지 투자를 장려할 때 발생하는데, 이스라엘의 사이버 보안 스타트업에 대한 투자와 지배력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최근 사우디 아라비아에 400억 달러 규모의 AI 펀드를 조성한다는 뉴스가 보도되면서, 특히 향후 수십 년 동안 로봇과 AI가 국가적으로 중요해질 것이라는 점을 고려할 때 이러한 지역적 믹스 변화는 계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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