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AI에 대한 모든 시선
작년과 마찬가지로 이번 컨퍼런스에서도 거의 모든 기업이 인공지능을 언급하며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비즈니스 모델에 구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논의했습니다. 특히 생성형 AI(Gen AI)에 대한 관심이 높았으며, 기업들이 이미 도입한 많은 기능들이 Gen AI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Gen AI를 사용하여 라이브 고객 서비스 챗봇을 만드는 것에 대해 반복적으로 논의했습니다. AI가 널리 퍼진 주제였지만, AI 지출에 대한 구체적인 수치나 AI를 통한 효율성 향상에 대한 수치적 추정치를 제시한 기업은 거의 없었습니다.
2. 운영 효율성과 수익성 성장에 집중
기업들은 2024년 경제 성장이 미약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최고의 운영자가 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적은 비용으로 더 많은 일을 해라"라는 문구가 여러 차례 등장하면서 운영 효율성과 비용 절감에 대한 논의가 반복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지난 2년 동안 운영 효율성이 높은 기업이 상대적으로 더 나은 성과를 거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기업들은 수익성 있는 성장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이미 수익성을 달성했거나 수익성을 향한 강력하고 명확한 경로가 있는 비즈니스 부분에 투자하기를 원합니다. 수익성에 대한 강조가 이전 컨퍼런스에 비해 높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3. 라이브 경험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세
라이브 체험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미디어 기업들은 이를 활용하여 팬덤을 강화하고 시즌 간 쇼를 최우선 순위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테마파크와 크루즈는 여전히 대형 미디어 기업의 중요한 비즈니스 부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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