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한국이커머스 진출 본격화하는 유튜브와 쉬인 (feat. 국내 이커머스 시장 경쟁)

by MINK1016 2024. 6. 24.
반응형

한국이커머스 진출 본격화하는 유튜브와 쉬인 (feat. 국내 이커머스 시장 경쟁)
한국이커머스 진출 본격화하는 유튜브와 쉬인 (feat. 국내 이커머스 시장 경쟁)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이커머스 업체에 이어 새로운 도전자가 한국 이커머스 시장에 도전장을 냅니다. 바로 국내 1위 앱 유튜브와 초저가 전략으로 전 세계 패스트패션 시장을 휩쓴 쉬인인데요. 안 그래도 치열하던 국내 이커머스 시장 경쟁이 한층 더 격해질 전망입니다.

 

1. 유튜브가 찜한 이커머스 거점, 한국

1) 유튜브 보고 바로 쇼핑까지

지난 23일, 유튜브가 한국에서 쇼핑 전용 스토어 기능을 출시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던 중 구매를 원하면 유튜브 자체 스토어로 바로 접속할 수 있게 됐는데요. 연락처, 주소 등을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간편하게 물건을 살 수 있죠.

 

2) 구글 투자까지 동원

작년 12월, 유튜브 모기업 구글은 이커머스 솔루션 업체 카페 24에 260억 원을 직접 투자하는 등 이번 사업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2022년 12월부터 쇼핑 연동 서비스를 도입했지만, 링크를 통해 외부 사이트로 이동하고, 회원 가입을 하는 등 복잡한 절차를 진행해야 했는데요. 이번 서비스 도입으로 불편함을 개선했죠.

 

3) 유튜브가 이렇게까지?

유튜브의 이번 움직임은 매우 이례적입니다. 유튜브의 본고장인 미국보다도 한국에서 먼저 쇼핑 전용 스토어를 선보였기 때문인데요. 구글이 상장회사에 직접 투자하는 것도 매우 드문 일입니다. 이에 구글이 이커머스 사업의 거점으로 한국 시장을 점찍고 여기에 공을 들이는 것이란 분석까지 나옵니다.

 

반응형

2. 쉬인도 본격적인 한국 상륙

1) 쉬인, 한국 본격 진출할게

지난 20일, 중국 패션 이커머스 강자 쉬인 역시 한국 전용 홈페이지를 열며 본격적인 한국 시장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2022년 12월에 한국 법인을 설립했지만, 공식적인 선언은 처음인데요.

 

2) 패스트패션 신흥 강자, 쉬인

쉬인은 북미나 중동 시장에선 이미 인지도가 압도적인 패션 플랫폼입니다. 2년 연속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다운로드된 쇼핑 앱에 등극하기도 했는데요. 작년엔 20억 달러(약 2조 7,000억 원)의 순이익을 기록하면서, 경쟁 브랜드인 자라와 H&M을 추월했죠.

 

3) 국내 이커머스, 괜찮을까?

초저가 전략을 내세운 쉬인의 등장으로 에이블리나 지그재그 같이 중국에서 옷을 떼어 파는 셀러가 많이 입점해 있는 플랫폼의 입지가 좁아질 것이란 예측이 나옵니다. 반면, 국내 중소 디자이너 브랜드 위주의 무신사나 대형 고급 브랜드가 많이 입점해 있는 W컨셉 등은 상대적으로 안전할 것으로 평가되죠.

 

4) 논란은 있었지만

쉬인이 해결해야 할 과제도 있습니다. 쉬인은 어린이 신발에서 유해 물질이 검출되며 유해성 논란에 휩싸이는가 하면 H&M, 랄프 로렌, 유니클로 등 유명 브랜드뿐 아니라 소규모 업체 제품의 디자인을 표절했다며 여러 건의 소송에 연루됐죠. 쉬인은 배우 김유정을 모델로 선정하며 이미지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중입니다.

 

728x90

3. 한국 이커머스는 춘추전국 시대

1) 틱톡까지 이커머스에?

전 세계에서 10억 명에 달하는 사용자를 보유한 숏폼 플랫폼 강자 틱톡도 커머스 기능을 결합한 ‘틱톡샵’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작년 12월, 한국에 상표를 출원하고 통합물류 서비스 체제까지 구축했죠.

 

2) 틱톡, 아직은 아냐

최근 틱톡에서 '클라이언트 e커머스 파트너' 직군을 채용하며 틱톡샵 출시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습니다. 틱톡 본사는 틱톡샵을 당장 한국에 출시하려는 것은 아니라고 밝혔지만, 업계에서는 국내 상륙이 임박했다는 전망에 무게를 싣습니다.

 

3) K-커머스, 춘추전국 시대

기존 C-커머스 강자인 알리익스프레스와 테무만으로도 국내 이커머스 업체의 입지가 위태로웠는데요. 여기에 유튜브와 틱톡까지 커머스 업계에 진출하며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최근 쿠팡은 핵심 사업인 로켓배송을 전국으로 확대하기 위해 물류 인프라 투자를 준비 중이고, 신세계그룹은 이커머스 계열사인 G마켓과 SSG닷컴의 수장을 모두 교체하는 등 전격적인 변화에 나섰습니다.


 

 

여전히 기회가 남아있는 5G 기술 주식 투자 (feat. 변혁적인 혁신)

5G 기술은 투자자를 위해 완전히 새로운 분야를 창출할 만큼 변혁적인 혁신 중 하나입니다. 5G에 대한 투자는 단순히 기술주를 구매하거나 엔터테인먼트나 스트리밍과 같은 특정 틈새시장을 구

mkpark01.tistory.com

 

 

시총 1위 기업에 등극한 엔비디아 (feat. 거침없는 질주)

인공지능(AI) 열풍의 중심에 선 엔비디아가 거침없는 질주를 이어갑니다. 올해 들어서만 주가가 175% 상승했는데요. 올해 1분기 호실적 발표, 10대 1 비율의 액면분할 등 호재가 쏟아진 덕분입니다.

mkpark01.tistory.com

 

 

에어인천의 품으로 향하는 아시아나 화물 사업부 (feat. 우선협상대상자)

지난 2월 13일, EU 경쟁당국(EC)은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기업결합을 승인하면서 아시아나 화물 사업 부문 매각이라는 조건을 내걸었습니다. 이에 대한항공은 5월 중 대상자를 선정하겠다고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