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4만 선 돌파로 최고치 경신한 닛케이 지수 (feat. 일본 증기 분위기)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3. 10.
반응형

4만 선 돌파로 최고치 경신한 닛케이 지수 (feat. 일본 증기 분위기)
4만 선 돌파로 최고치 경신한 닛케이 지수 (feat. 일본 증기 분위기)

 

최근 일본 증시의 분위기가 심상치 않습니다. 연이어 사상 최고치를 경신한 데 이어 닛케이225 평균주가(닛케이지수)가 버블 경제 시절에도 달성하지 못한 4만 선 돌파에도 성공했습니다. 일본 경제의 긍정적인 변화에 뜨거운 관심이 몰립니다.

 

1. 닛케이 지수, 4만 선 돌파

1) 다시 돌아온 1980년대?

4일 오전 일본의 닛케이 지수가 최초로 장중 4만 선을 돌파했습니다. 버블 경제 시절인 1989년 12월 28일에 기록한 3만 8,957 이후 34년 2개월 만에 최고치를 경신한 것입니다.

 

2) 상승 이유는

닛케이 지수는 올해 들어서만 20% 넘는 상승률을 자랑하며 고공행진 중입니다. 계속된 엔저에 일본 수출 기업도 호실적을 기록한 데다 중국 경제 부진으로 중국 증시에서 빠져나온 자금이 유입된 것도 긍정적이었다는 평가입니다.

 

3) 미국엔 M7, 일본에는 사무라이7?

주가 상승의 중심에 ‘사무라이 7’이라고 불리는 7개 기업이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업체 스크린홀딩스, 어드반테스트, 디스코, 도쿄일렉트론과 자동차업체 도요타자동차, 스바루, 종합상사 미쓰비시상사입니다. 최근 두 달 동안 스크린홀딩스는 73.4%, 도쿄일렉트론은 59.9% 상승했고 도요타와 미쓰비시상사도 40% 넘게 오르며 일본 증시열풍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2. 일본 증시의 환골탈태

1) 시작된 전환

10년 전부터 시작된 일본 정부의 주식 시장 체질 개선 노력이 열매를 맺었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과거 일본 증시는 모회사 및 자회사의 이중 상장과 소수 주주의 낮은 권리, 언어적 장벽 등의 문제로 외국인 투자가 어려운 곳으로 꼽혔습니다. 이에 2013년부터 기업 거버넌스 개혁에 나섰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를 활성화해 공적 자금이 주주 가치 제고에 적극적인 기업에 투자되도록 장려하고, 이사회 책임성 강화, 전자투표 도입, 영문공시 제공 등으로 주주 권리 증진에도 힘썼습니다.

 

스튜어드십 코드란 ‘기관투자자의 수탁자 책임에 관한 원칙’으로 기관투자자가 투자를 할 때 맡은 돈에 책임을 다하고 최선을 다해 운용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해 마련된 원칙입니다.

 

2) 일본의 기업 거버넌스 개혁

그 결과 일본에서는 주주 환원 정책으로 꼽히는 자사주 매입이 최근 3년간 꾸준히 증가했습니다. 작년에는 약 9조 6,000억 엔(약 87조 원)으로 10년 이내 최고치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3) 일본판 밸류업 프로그램

작년 3월 시행한 밸류업 프로그램도 주가 상승에 한몫했습니다. 도쿄증권거래소가 PBR이 1배 미만인 상장사에 주가 상승 개선안 마련을 요구한 이후 PBR 1 미만 기업 비율이 6개월 만에 180개가량 줄었고, 이 기업은 지금까지 일본 증시 상승에 크게 기여했습니다.

 

728x90

3. 변화하는 일본경제

1) 닛케이 지수 상승의 의미

닛케이 지수가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면서 일본이 ‘잃어버린 30년’으로 불리는 장기침체도 벗어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고질적인 디플레이션 문제를 해결하고 성장률을 끌어올리기 시작했다는 겁니다.

 

2) 물가 진짜 오른다

작년 일본의 소비자 물가지수는 전년 대비 3.1% 상승했습니다. 이는 2차 석유파동으로 물가가 치솟았던 1982년 이후 가장 큰 상승폭입니다. 올해 1월에도 물가 상승률 목표치인 2.0%를 달성했죠. 이에 일본 정부도 공식적인 디플레이션 탈출 선언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3) 증시는 치솟는데 경제는 거꾸로?

다만 치솟는 증시와는 달리 실물 경제 지표는 최근 들어 나빠진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작년 4분기 마이너스 경제성장률을 기록하는 등 개인 소비와 기업 지출이 모두 부진한 것입니다. 향후 일본이 진정한 체질 개선에 성공할 수 있을지 기대와 우려가 엇갈립니다.


 

 

어닝 서프라이즈에 주가 급등한 델 (feat. 생성형 AI에 필요한 서버 공급)

글로벌 서버 점유율 1위 기업으로 꼽히는 미국의 델 테크놀로지(델). 엔비디아가 만든 AI 칩으로 생성형 AI에 필요한 서버를 공급해 왔습니다. 지난 29일 어닝 서프라이즈를 발표해 투자자들을 놀

mkpark01.tistory.com

 

 

수출길 열리며 강세를 보이고 있는 방산주 (feat. 투자자 관심 집중)

세계 무기 수출시장에서 점점 영향력을 뻗쳐 나가는 한국. 작년엔 수출액 기준 전 세계 9위에 오르기도 했습니다. 관련법 개정으로 수출 문턱이 낮아지면서 방산 기업에 투자자의 관심이 집중됩

mkpark01.tistory.com

 

 

14년 만에 연간 흑자 달성한 쿠팡의 비결 (feat. 연간 기준 첫 흑자)

지난 2021년 화려하게 뉴욕 증시에 상장한 쿠팡. 기대와는 달리 적자가 이어지면서 50달러에 달하던 주가가 어느새 3분의 1 수준이 됐습니다. 그런데 최근 다시 주가가 반등하는데요. 흑자 전환 덕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