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한미약품그룹(한미그룹)과 화학 산업의 OCI 통합 but 예상밖 불발

by MINK1016 2024. 4. 2.
반응형

한미약품그룹(한미그룹)과 화학 산업의 OCI 통합 but 예상밖 불발
한미약품그룹(한미그룹)과 화학 산업의 OCI 통합 but 예상밖 불발

 

지난 1월, 제약 산업의 한미약품그룹(한미그룹)과 화학 산업의 OCI그룹이 손을 잡았습니다. 분야가 다른 두 기업의 합병 소식에 시장도 출렁였습니다. 통합을 두고 한미그룹 내에서 의견이 갈리면서 경영권 분쟁으로까지 이어졌습니다. 그 결과를 알린 것이 바로 지난달 28일 열린 주주총회였습니다.

 

주주총회는 기업의 기본조직과 경영에 대한 주요 의사결정을 하는 회의입니다. 주식을 보유한 주주들이 참여합니다.

 

1. 한미그룹, 싸움이 있었다고?

1) 경영권, 놓칠 수 없지

최근 한미그룹과 OCI그룹 간 통합을 둘러싸고 한미그룹 창업주 일가의 경영권 분쟁이 벌어졌습니다. 통합을 주도한 건 창업주인 고(故) 임성기 회장의 배우자 송영숙 한미그룹 회장과 임주현 한미그룹 사장이고, 장남과 차남인 임종윤·임종훈 형제가 반기를 들었습니다.

 

2) 모녀 vs. 형제

모녀가 두 그룹의 통합을 추진한 것은 상속세를 마련하기 위한 지분 매각이 필요했기 때문입니다. 통합과 함께 OCI그룹에 한미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 지분 27%를 매각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더불어 임주현 사장 중심으로 승계구도를 정리하려던 의도도 있었다고 추정됩니다.

 

3) 이사회 장악으로 합병 무산

한편 이에 반발한 형제는 합병을 무산시키기 위해 이사회 장악에 나섰습니다. 3월 주주총회 안건으로 본인들이 추천한 이사 5명을 선임하는 안건을 제안한 겁니다.

 

반응형

2. 결전의 날이 된 주주총회

1) 결국 형제의 승리

지난 28일 개최된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총에서 형제의 주주제안이 통과됐습니다. 임종윤·임종훈 사장을 비롯한 5명이 각각 52% 내외의 찬성표를 받아 사내이사로 선임됐습니다.

 

2) 이사진은 형제 편으로

형제가 제안한 나머지 3명의 인사도 51.8~52.5%의 찬성표를 받아 이사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이로써 한미사이언스 이사진 9명 중 5명의 과반수가 형제 측 인사로 구성되면서 이사회를 장악하게 됐습니다.

 

3) 완패한 모녀 측

반면, 모녀가 장악한 이사회 추천 후보 6명은 모두 이사 선임에 실패했습니다. 주총 전날인 27일 사장에서 부회장으로 승진한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부회장과, 이우현 OCI홀딩스 회장에 대한 찬성표는 48%에 불과했습니다. 나머지 이사진 후보들도 과반의 찬성표를 얻지 못했습니다.

 

728x90

3. 이제 정말 끝난 건가?

1) 국민연금도 나섰지만

이번 경영권 분쟁은 7.6%가량의 지분을 소유한 국민연금이 모녀를 지지했음에도 형제의 승리로 끝이 났습니다. 모녀 측 지분이라고 판단됐던 3%가량의 친인척 지분이 형제 측에 표를 던져준 것입니다.

 

2) 소액주주의 표심은?

소액주주의 표심도 형제 쪽에 쏠렸습니다. 모녀가 한미사이언스 주식을 지나치게 저렴하게 팔았다는 주장에 힘이 실린 것입니다. 통합 전후로 주주와의 소통이 부족했다는 점, 이종 기업에 사업의 대부분을 넘기게 된다는 점도 반발을 샀습니다.

 

3) 패배 수용?

주총 다음날인 29일, 송 회장은 사내 게시판을 통해 새롭게 구성된 이사회와 함께 그룹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사실상 분열했던 형제와 힘을 합쳐 회사 발전을 도모하고 상속세 문제 해결 방안을 찾겠다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4) 그럼, OCI는 어떻게 될까?

주총 직후 OCI그룹은 그룹 간 통합을 중단한다고 밝혔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주주의 뜻을 겸허히 수용하겠다는 겁니다. 29일 열린 OCI홀딩스의 주총에서는 국내외 다른 제약사와의 시너지를 고려해 사업 포트폴리오 다각화를 추진하겠다고 발언했습니다.


 

 

미국 빅테크반(反) 엔비디아 동맹 결성 (feat. 구글 및 인텔)

독점기업은 큰돈을 벌어들입니다. 최근 AI 반도체 시장을 장악한 엔비디아를 보면 느낌이 옵니다. 이런 엔비디아의 독주는 단순히 AI 반도체라는 하드웨어 덕만은 아닙니다. AI 개발에 최적화된

mkpark01.tistory.com

 

 

전기차 판매량 둔화와 하이브리드 판매 가속화 이유

1. 전기차 판매량이 둔화되는 이유 2024년 전기차 판매량이 전년 대비 감소할 것이라는 약세 시나리오가 보다 현실화되었다고 생각합니다. 지금까지 전기차 성장을 주도해 온 유럽은 2024년 초부

mkpark01.tistory.com

 

 

인텔과 AMD 칩 금지하는 중국 정부 (feat. 미∙중 반도체 전쟁)

미∙중 반도체 전쟁이 갈수록 뜨거워집니다. 미국이 자국 내 생산 공장을 짓는 반도체 기업에 거액의 보조금을 지급하자 중국은 명백한 차별이라며 반발했습니다. 지난 2022년부터 이어진 반도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