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술

기술이 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 조건

by MINK1016 2024. 4. 3.
반응형

기술이 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 조건
기술이 사회에 정착하기 위해서 필요한 4가지 조건

 

기술의 도입은 세상을 크게 바꿉니다. 웹이 그랬고, 모바일이 그랬던 것처럼 말입니다. "다음은 AI일 것이다."라는 의견이 지배적입니다. 저도 그 관점에 크게 동의합니다. 다만, 그래서 정확히 어떤 시기에 어떤 형태로 그 흐름이 다가올까에 대해서는 그림을 정확히 그려내기 어려운 것 같습니다.

 

저는 최근에는 AI agent에 큰 관심이 있고, AI agent 서비스가 모바일 시대의 앱만큼 다양하게 나오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한 5년 내로요. 그 생각을 공유하고, 나눠보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글을 쓰고 정리하다 보면 관점이 명확해지고, 틀리더라도 수정해 나가며 발전시켜 나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을 정리하다 보니 너무 길어져서 여러 차례 나눠서 글을 올리려고 합니다.

 

어떤 기술이 사회에 정착하고, 돈을 버는 데는 아래 4가지 조건이 충족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이 4가지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가 바로 "타이밍"이라고 봅니다. 세상이 필요로 하는 기술이라도 할지라도 수준이 떨어지면 사용하기 힘들고, 인프라가 깔려 있지 않으면 도입이 힘들고, 정말 좋은 기술이라고 할지라도 사회가 준비가 안 되었다면 팔리지 않고, 쓸만하더라도 정말 유의미한 가치를 제공하지 않으면 지속해서 돈을 벌기 힘듭니다.

 

1. 기술이 정말 좋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정도로 발달하였는가?

기술 자체가 충분히 발전되지 않는 경우 서비스화하기 힘듭니다. 또, 연구 단계에서 우수함을 보이는 기술이라고 할지라도,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게 제품화하는 것은 또 다른 문제입니다.

 

인공지능 스피커가 제대로 대중화되지 못한 이유가 이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정말 사람과 대화하는 경험을 안겨줄 만큼 기술이 발전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보입니다. 아직은 음성인식 기술도 부족하고, 애초에 AI 모델 자체가 뛰어나지 않기 때문에 너무 제한적인 테스트만 처리할 수밖에 없습니다.

 

반응형

2. 기술이 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는 기술적/정책적 인프라가 존재하는가?

특정 기술이 사회에 뿌리내리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기술적/정책적 인프라가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상용화가 될 수 있는 수준의 기술이라고 할지라도 도입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기술적 인프라의 예시는 굉장히 다양합니다. 광통신이 발전하지 않으면 고속 인터넷이 깔리지 못했을 거고, 컴퓨터가 보급되지 않았다면 인터넷이 대중화되지 않았을 것이고, 반도체가 발달하지 않으면 스마트폰도 없었을 겁니다.

 

정책적 인프라의 예시로는, AI 기반의 의료기기를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모든 AI 활용한 의료기기는 허가를 받기 위해서 식약처/FDA와 제도적으로 더 많은 이야기를 나누거나 규제 샌드박스 등을 이용해야 했습니다.

 

기술적, 정책적 인프라가 모두 필요한 경우는 완전자율주행 자동차의 도입을 예로 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완전자율주행 자동차가 도입되기 위해서는 도로 위에 여러 가지 하드웨어들이 깔려야 하고, 각종 도로교통법이 바뀌어야 합니다. 실제로 중국은 아예 새롭게 고속도로를 깔 때 특별 구역으로 지정하고 완전자율주행 군집 트럭을 위한 기술적 인프라를 깔기도 했었습니다.

 

3. 사람들이 그 기술을 받아들일 준비가 되었는가?

정말 좋은 기술이 있다고 해서, 모두가 사람들의 환영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사회가 특정 기술을 받아들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는 사람들의 인식입니다. 시대를 앞서나가면 사람들의 관심을 받지 못하고 역사 속에서 사라지는 기술들이 대다수였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의 약물중독 디지털 치료제를 개발했던 페어테라퓨틱스는 FDA 승인을 받고, 의학적 유효성을 인정받았음에도, 보험시장과 대중들의 인식을 바꾸는 것에는 실패했습니다. 물론 이 사례 자체가 디지털 치료제 기술 자체의 실패로 보기는 힘듭니다. 시간이 지나고 인식이 바뀌면 디지털 치료제 역시 우리 삶 속으로 들어올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728x90

4. 그 기술이 유의미한 가치를 제공하는가? and/or 문제를 해결하는가?

사람들이 쓰는 기술이라고 할지라도 돈을 내고 꾸준하게 쓸 만큼 유의미한 가치를 주지 못한다면 결국 특정 규모 이상 성장하지 못합니다. 수많은 gen AI 기업들이 리텐션을 늘리는데 실패하거나, 돈을 벌지 못하고 있습니다. 가장 큰 이유가 흥미 이상의 유의미한 가치를 제공하거나, 중대한 문제를 해결하지 못해서라고 생각합니다.


 

 

인공지능(AI)은 의사에게 얼마나 또는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의료 인공지능이 의사에게 얼마나/어떻게 도움이 되는지를 판단하는 것은 중요하고도 어려운 문제입니다. 최근 Nature Medicine에는 인공지능이 영상의학과 의사에게 판독에 어떻게 또는 얼마나 도

mkpark01.tistory.com

 

 

생성형 AI의 단점에 대한 불평 (feat. 2년간의 과대광고, 환멸의 저점)

생성형 AI의 단점에 대한 불평이 챗봇을 2년간의 과대광고 이후 '환멸의 저점'으로 몰아넣고 있다고 Axios의 Ina Fried는 말합니다. 중요한 이유 AI는 여전히 세상을 바꾸고 있습니다. 그러나 당황스

mkpark01.tistory.com

 

 

모건 스탠리 TMT(테크, 미디어 및 텔레콤) 컨퍼런스

1. AI에 대한 모든 시선 작년과 마찬가지로 이번 컨퍼런스에서도 거의 모든 기업이 인공지능을 언급하며 효율성을 높이고 고객 경험을 개선하기 위해 인공지능을 비즈니스 모델에 구현할 수 있

mkpark01.tistory.com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