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신규 반환보증 가입 불가 (feat. HUG의 재정난)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11. 14.
반응형

신규 반환보증 가입 불가 (feat. HUG의 재정난)
신규 반환보증 가입 불가 (feat. HUG의 재정난)

 

HUG가 재정 문제를 겪으며, 내년부터 전세보증금반환보증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오늘은 ‘HUG 재정난: 신규 반환보증 가입 불가?’에 대해 다룹니다.

 

1. 신규 반환보증 가입 불가?

HUG가 돈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에 전세보증금반환보증(반환보증)¹⁾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다는 얘기가 나옵니다. ① 전세 사기가 최근 3년간 2배 늘며 HUG가 대신 갚아준 금액이 연간 3조 원을 넘어섰고 ② 이를 해결하려고 최근 7000억 원 규모의 채권 발행을 시도했지만 ③ 금융당국이 고금리로 돈을 빌리면 시장에 부담을 줄 수 있다고 판단해 막으며 ④ 반환보증 가입 제한 가능성이 높아진 겁니다.

 

HUG의 주요 업무요? 임대인이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못할 경우 대신 지급하는 반환보증 취급, 서민과 중산층의 주택자금대출 보증을 통한 주거 안정성 지원 등입니다.

 

¹⁾ 전세보증금반환보증: 임대인이 보증금을 제때에 돌려주지 않으면 보증 기관이 대신 갚아주는(대위변제) 상품입니다.

 

2. HUG의 적자 규모는?

수년 전만 해도 HUG의 연간 대위변제액은 약 5000억 원 수준이었습니다. 한데 전세 사기 피해가 급증하며 작년엔 3조 5,544억 원까지 늘었습니다. 올 1~9월 대위변제액만 3조 220억 원에 달하고, 현재 적자 규모는 약 4조 원입니다. 게다가 대위변제액 회수율도 2024년 8월 기준 8%에 불과해 재정 상태는 더 나빠지고 있습니다. 금융당국도 이를 인식해 최근 개선 방안을 내놨습니다.

 

반응형

3. 최악의 상황은?

당장 내년부터 신규 반환보증 가입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많은 임차인이 HUG의 반환보증에 의존하는 상황에서 이게 없어지면 전세 사기 피해 구제도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HUG 외에 민간 보증보험사가 이 공백을 메울 수 있을지도 미지수입니다. 이런 상황을 방지하려면 HUG와 정부가 재정 안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옵니다.

 

전세보증금 반환이 보장되지 않으면 20·30대 청년층의 주거 안정성은 더 나빠질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일부 임차인은 아예 보증금이 적은 월세로 바꾸는 등 전세를 기피하게 될 가능성도 있고요.


 

 

네옴시티 동향과 건설사 수주 전략 변화 (feat. 제2의 중동 붐)

지난 2016년, 사우디아라비아 모하메드 빈 살만 왕세자는 사우디 북서부 홍해 인근 사막에 스마트 도시를 건설하는 네옴시티 프로젝트를 발표한 바 있죠. 2022년 11월에는 빈 살만 왕세자가 방한하

mkpark01.tistory.com

 

 

11월부터 부동산에서 달라지는 2가지 (feat. 모르면 손해)

벌써 백화점마다 크리스마스 장식을 시작했어요. 그렇다는 건 1살 더 먹기 직전이라는 거죠. 각설하고, 11월부터 부동산에서 달라지는 2가지 포인트 짚어봤습니다. 1. 청약통장 납입인정액 상향1

mkpark01.tistory.com

 

 

업데이트가 시작되는 1기 신도시 (feat. 선도지구 발표와 이주 장소)

지난 5월 '1기 신도시'에 대한 내용을 발표했어요. 5.22에 1기 신도시 선도지구 선정계획이 나왔는데요. 지금 3기 신도시 짓고 있잖아요? 그렇다는 건 1기는 더 이상 신도시가 아니라는 의미죠. 30년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