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부동산

연트럴파크가 생기는 우리 동네 (feat. 서울 철도 지하화)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11. 3.
반응형

연트럴파크가 생기는 우리 동네 (feat. 서울 철도 지하화)
연트럴파크가 생기는 우리 동네 (feat. 서울 철도 지하화)

 

서울시가 지상 철도를 모두 지하화하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오늘은 ‘서울 철도 지하화: 우리 동네에 연트럴파크가?’에 대해 다룹니다.

 

1. 우리 동네에 연트럴파크가?

서울시는 ① 시내 서남권에서 동북권까지 67.6km에 이르는 지상철 6개 노선을 지하로 옮겨 ② 122만㎡(약 37만 평) 철로를 공원으로 만들고 ③ 역사 부지 171만 5,000㎡(약 52만 평)는 상업·문화시설로 복합개발하는 공사를 ④ 2028년 시작해 2045년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총 25조 6,000억 원이 들지만, 지상 공간 개발로 31조 원을 벌 수 있어 추가 예산 없이 가능하다는 주장입니다. 참고로 서울시는 과거 ‘용산선’을 지하화하고 그 지상 부지에 경의선숲길(연트럴파크)을 조성한 적이 있습니다.

 

2. 용산선 철로를 지하화해 만든 경의선숲길

넌 찬성? 나는 반대! 사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큰돈이 들어 과거에도 여러 번 무산됐습니다. 그럼 왜 다시 추진하느냐고요? 2021년 기준 서울 땅값이 2000조 원을 넘었기 때문입니다(출처: 국토교통부). 즉 이젠 이 높은 땅값을 활용해 사업비를 마련할 수 있다는 계산. 물론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은 여전합니다.

 

1) 찬성

“철도 주변 주민들의 불편도 줄고, 그 위에 공원을 만들면 생활의 질도 좋아지겠네. 또 철도 지상 부지를 개발해 집도 더 많이 지을 수 있고.”

 

2) 반대

“부동산개발 욕망에서 비롯한 사업 아니야? 철도 지하화로 확보한 땅에 비싼 건물을 지어 개발하면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은 더 힘들어질 거야.”

 

서울시는 이 사업을 정부가 연초에 제정한 철도지하화특별법¹⁾을 기반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¹⁾ 철도지하화특별법: 지상 철도를 지하로 내리고 주변 땅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법입니다. 풀어 설명하면 ① 철도 지하화에 돈이 많이 드니 ② 정부가 지상 철도 부지를 사업자에게 내주고 ③ 사업자가 해당 부지를 기반으로 자금을 끌어오면 ④ 그 돈으로 지하 철도를 개발하고 ⑤ 후에 지상 부지까지 고밀·복합 개발해 ⑥ 결과적으로 지하 철도 건설비를 회수하겠다는 것.

 

반응형

3. 나와 무슨 상관?

파리의 ‘리브고슈 프로젝트'가 이 개발사업의 성공 사례로 꼽힙니다. 옛 철도 부지를 업무상업시설, 문화시설, 녹지 등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시켰죠. 서울시의 이번 개발계획도 이처럼 긍정적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평입니다. ① 새 업무상업시설이 들어서 청년 일자리가 늘고 ② 녹지 확대로 도심에서 자연을 즐길 기회가 많아지며 ③ 지상 공간이 더 안전해져 보행자 중심 환경으로 변화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재건축 전설이 될 것 같은 올림픽파크포레온 (feat. 단군 이래 최대 재건축)

브루노 마스도 외친다는 아파트아파트 아파트아파트~ 벌써 수능 금지곡이 됐다는데 노래 듣다 필 받아서 아파트 코너 하나 만들었어요. 1. 재건축 전설이 될 것 같은 올파온올림픽파크포레온. '

mkpark01.tistory.com

 

 

상반기까지 달아오르던 집값, 9월 기점으로 하락세 (feat. 정부의 빅피처)

1. 9월 빅피처가 다 있었네올해 상반기까지 급속도로 달아오르던 집값이 9월 기점으로 꺾이고 있어요. 수치로 보자면, 최고 정점을 찍은 건 7월이에요. 서울 아파트 거래량이 8987건이었는데요,202

mkpark01.tistory.com

 

 

사전 청약 취소를 예측하는 방법 (feat. 민간분양 사전 청약 취소 증가)

민간분양 사전 청약 취소가 늘며 불만이 쌓이고 있습니다. 정부의 대책도 미흡하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오늘은 ‘사전 청약 취소: 사전 청약 취소를 예측하는 방법?’에 대해 다룹니다. 1. 올해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