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지상 철도를 모두 지하화하는 계획을 내놨습니다. 오늘은 ‘서울 철도 지하화: 우리 동네에 연트럴파크가?’에 대해 다룹니다.
1. 우리 동네에 연트럴파크가?
서울시는 ① 시내 서남권에서 동북권까지 67.6km에 이르는 지상철 6개 노선을 지하로 옮겨 ② 122만㎡(약 37만 평) 철로를 공원으로 만들고 ③ 역사 부지 171만 5,000㎡(약 52만 평)는 상업·문화시설로 복합개발하는 공사를 ④ 2028년 시작해 2045년에 완료할 계획입니다. 총 25조 6,000억 원이 들지만, 지상 공간 개발로 31조 원을 벌 수 있어 추가 예산 없이 가능하다는 주장입니다. 참고로 서울시는 과거 ‘용산선’을 지하화하고 그 지상 부지에 경의선숲길(연트럴파크)을 조성한 적이 있습니다.
2. 용산선 철로를 지하화해 만든 경의선숲길
넌 찬성? 나는 반대! 사실 철도 지하화 사업은 큰돈이 들어 과거에도 여러 번 무산됐습니다. 그럼 왜 다시 추진하느냐고요? 2021년 기준 서울 땅값이 2000조 원을 넘었기 때문입니다(출처: 국토교통부). 즉 이젠 이 높은 땅값을 활용해 사업비를 마련할 수 있다는 계산. 물론 이에 대한 찬반 논란은 여전합니다.
1) 찬성
“철도 주변 주민들의 불편도 줄고, 그 위에 공원을 만들면 생활의 질도 좋아지겠네. 또 철도 지상 부지를 개발해 집도 더 많이 지을 수 있고.”
2) 반대
“부동산개발 욕망에서 비롯한 사업 아니야? 철도 지하화로 확보한 땅에 비싼 건물을 지어 개발하면 서민들의 내 집 마련은 더 힘들어질 거야.”
서울시는 이 사업을 정부가 연초에 제정한 철도지하화특별법¹⁾을 기반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¹⁾ 철도지하화특별법: 지상 철도를 지하로 내리고 주변 땅을 개발할 수 있게 하는 법입니다. 풀어 설명하면 ① 철도 지하화에 돈이 많이 드니 ② 정부가 지상 철도 부지를 사업자에게 내주고 ③ 사업자가 해당 부지를 기반으로 자금을 끌어오면 ④ 그 돈으로 지하 철도를 개발하고 ⑤ 후에 지상 부지까지 고밀·복합 개발해 ⑥ 결과적으로 지하 철도 건설비를 회수하겠다는 것.
3. 나와 무슨 상관?
파리의 ‘리브고슈 프로젝트'가 이 개발사업의 성공 사례로 꼽힙니다. 옛 철도 부지를 업무상업시설, 문화시설, 녹지 등 복합 공간으로 탈바꿈시켰죠. 서울시의 이번 개발계획도 이처럼 긍정적 변화를 기대할 수 있다는 평입니다. ① 새 업무상업시설이 들어서 청년 일자리가 늘고 ② 녹지 확대로 도심에서 자연을 즐길 기회가 많아지며 ③ 지상 공간이 더 안전해져 보행자 중심 환경으로 변화할 거란 전망이 나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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