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전 세계가 주목한 TV토론 (feat. 해리스 vs 트럼프 격돌)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9. 16.
반응형

전 세계가 주목한 TV토론 (feat. 해리스 vs 트럼프 격돌)
전 세계가 주목한 TV토론 (feat. 해리스 vs 트럼프 격돌)

 

1. 전 세계가 주목한 TV토론

1) 처음이자 마지막일지도 몰라

지난 10일(현지 시각), 카멀라 해리스 민주당 후보와 도널드 트럼프 공화당 후보의 첫 TV토론이 열렸습니다. 두 후보 간 처음이자 마지막 토론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전 세계의 이목이 끌렸는데요. 두 후보는 핵심 쟁점인 경제와 물가를 비롯해 외교, 이민, 에너지 정책 등 전방위에서 충돌했습니다. 예정된 시간 90분을 넘기고 105분간 토론한 뒤 인사도 하지 않고 돌아섰죠.

 

2) 이렇게 상극일 수가

경제 분야 토론에서 해리스는 트럼프의 관세 공약을 "전 국민 부가세"라고 비판했습니다. 모든 수입품에 10∼20%의 보편 관세를 부과하겠다는 제안이 미국인의 물가 부담을 키운다고 지적한 건데요. 트럼프는 해리스가 “마르크스주의자”라며 자신의 재임 기간에는 인플레이션이 없었지만, 조 바이든 행정부 때 물가가 치솟았다고 주장했습니다. 주요 이슈로 떠오른 낙태권에 대해선 낙태가 여성의 생존권(해리스)이라는 입장과 각 주가 판단할 문제(트럼프)라는 입장이 부딪혔죠.

 

3) 토론 이거 재밌네

CNN 방송은 "해리스가 도널드 트럼프의 화를 돋웠고, 트럼프는 미끼를 거듭 물었다"라고 평가했습니다. 해리스는 조용히 한숨을 쉬거나 안타까워하는 눈빛으로 트럼프를 바라보며 흥분을 유도했는데요. 트럼프는 “해리스가 곧 바이든”이라며 “지난 3년 반 동안 무엇을 했느냐”라고 공격했습니다.

 

2. 시장 반응은 어때?

1) 해리스가 이겼다?

대선 토론이 처음인 해리스가 대선 TV토론만 7번째인 트럼프를 상대로 밀리지 않았다는 평가가 지배적입니다. CNN이 토론 직후 실시한 여론조사에서 등록 유권자의 63%는 해리스가 이겼다고 답했는데요. 트럼프가 이겼다고 본 응답자는 37%였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이 대선 후보에서 사퇴하기 전 진행된 지난 6월 바이든-트럼프 대선 토론에서 트럼프가 이겼다고 답한 응답자가 67%에 달했던 것과는 확연히 비교되죠.

 

2) 약해진 트럼프 트레이드

이에 시장에선 트럼프 트레이드(트럼프 수혜주에 돈이 몰리는 현상) 취소 물결이 빨라집니다. 트럼프가 대주주인 ‘트럼프미디어테크놀로지그룹’(TMTG)은 토론 전날 10%까지 올랐다가 지난 11일(현지 시각) 10.47% 하락 마감했는데요. 트럼프의 친가상자산 행보에 수혜 자산으로 꼽히는 비트코인 역시 토론 직전 5만 7,500달러를 웃돌다가 11일 오후 2시 30분경 5만 6,107달러로 떨어졌습니다.

 

3) 해리스 트레이드 다시 등장

반대로 해리스 당선 시 수혜가 기대되는 그린산업 관련주는 강세였습니다. 지난 11일(현지 시각) 태양광 관련주인 퍼스트 솔라(+15.19%), 인베스코 솔라 ETF(+6.27%)가 상승했는데요. 국내 시장에서는 삼성SDI(+9.9%), LG에너지솔루션(+5.1%), 포스코퓨처엠(+8.9%) 등 이차전지주가 급등했습니다. 이 외에도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인 SK이터닉스(+29.94%), 씨에스윈드(+11.11%) 등이 올랐죠.

 

반응형

3. 초접전 미국 대선, 한국에 미칠 영향은?

1) 안심할 수가 없다

다만, 이번 토론이 대선 판세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진 않을 것이란 관측이 나옵니다. 뉴욕타임스는 선거 구도를 근본적으로 바꿀 수 있는 한 방(KO)이 없었다고 분석했는데요. 선거까지 남은 기간에 캐스팅 보트(두 정당의 세력이 비슷할 때 승패를 가르는 표)로 떠오른 중도층의 반감을 줄이는 게 관건으로 떠올랐습니다.

 

2) 예측불허 대선 결과

11일까지 미국에서 실시된 여론조사 결과를 종합해보면 해리스와 트럼프의 평균 지지율은 각각 49.4%, 45.8%입니다. 다만, 지난 3~6일 실시한 한 여론조사에 따르면 최대 승부처로 불리는 펜실베이니아주에서 두 후보의 지지율은 50% 대 50%로 같았는데요. 현재로선 대선 결과를 섣불리 예측하기 힘들죠.

 

3) 우리나라는 어떻게 되는 거야

미국 대선 판세를 두고 한국도 촉각을 곤두세웁니다. 트럼프가 당선된다면 미국의 자국우선주의 기조가 강해져 한국과 미국은 방위비나 관세 문제를 두고 갈등을 빚을 수 있는데요. 해리스 역시 보호무역주의 흐름을 내세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한미동맹 중시 경향은 계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바이든 대통령의 지원책에 힘입어 태양광, 전기차, 배터리 등 그린산업에 투자한 한국 기업은 더 안정적인 사업 환경을 기대할 수도 있죠. 그러나 트럼프 당선 시 이 기업들은 타격을 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젊으면 덜 내는 국민연금 개혁안 (feat. 2056년부로 소진되는 잔고)

1. 새로운 국민연금 개혁안?정부가 올해 조사한 바에 따르면, 2056년부로 국민연금의 모든 기금이 소진됩니다. 2070년 기준 합계출산율이 1.08명 수준으로 올라갈 것이라는 희망적인 예측에 기댄 분

mkpark01.tistory.com

 

 

알아두면 돈이 되는 핵심 이슈 브리핑 (feat. 추석 연휴 전후 건강보험 수가 대폭 인상, 티메프 회

1. 윤 대통령, "추석 연휴 전후 건강보험 수가 대폭 인상"윤석열 대통령이 추석 연휴 전후 한시적으로 진찰료와 조제료 등 건강보험 수가를 대폭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중증 응급환자를

mkpark01.tistory.com

 

 

이번엔 통과될지 궁금한 국민연금 개혁안 (feat. 세대별 차)

1. 국민연금, 어떻게 바뀌냐면1) 보험료율 인상정부가 보험료율을 현행 9%에서 13%로 인상하는 국민연금 개혁안을 제시했습니다. 보험료율은 월 소득 중 연금 보험료가 차지하는 비중으로, 1998년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