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이스라엘, 미국에 라파 작전 불가피 통보
6일(현지 시각), 이스라엘이 하마스 휴전 거부로 가자 최남단 도시 라파를 공격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을 미국에 통보했습니다. 인질 석방과 일시적 휴전을 위해 이스라엘이 노력을 기울였지만, 하마스가 아직도 제안을 거부하고 있다는 겁니다. 이스라엘군은 이날 라파에 머무는 140만 명가량의 민간인 중 일부를 대피시키는 작업에 착수했습니다.
2. 금감원, 글로벌 투자은행 불법 공매도 추가 적발
작년 글로벌 IB(투자은행)의 불법 공매도 적발을 계기로 전수조사에 나선 금융감독원이 총 9개 사에서 2천112억 원에 달하는 불법 공매도를 적발했습니다. 글로벌 IB에 대해 추가 조사가 완료되는 대로 신속히 제재 절차에 착수하고, 공매도 전산화 등 공매도 제도 개선을 진행할 방침입니다.
3. 오픈 AI, 최고경영진 2명 동시 사임
챗GPT 개발사 오픈AI 최고 경영진 구성원 2명이 최근 사임한 것으로 5일(현지 시간) 알려졌습니다. 인사 책임자 다이앤 윤 부사장과 비영리 및 전략 이니셔티브 책임자 크리스 클락 부사장이 회사를 떠났습니다. 작년 11월 발생한 이사회의 샘 올트먼 최고경영자(CEO) 축출 사태 이후 오픈AI 경영진의 큰 변화가 일어났다는 평가가 나옵니다.
4. 네이버, 1분기 영업이익 역대 최대치 기록
네이버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32.9% 증가하며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습니다. 네이버는 연결 기준 올해 1분기 2조 5,261억 원의 매출과 4,393억 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는데요. 네이버는 서치플랫폼과 커머스 등 주요 사업 부문의 고른 성장이 호실적을 이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5.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ETF, 첫 순유입 기록
미 자산운용사 그레이스케일 비트코인 현물 ETF(GBTC)가 지난 1월 거래 시작 후 처음으로 1일 기준 순 유입액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른 ETF와 달리 비트코인 펀드에서 전환된 그레이스케일의 ETF는 비트코인 가격이 급등하면서 기존에 있던 자금이 대량으로 빠져나간 바 있습니다. 이런 순매도 행진이 마감되면서 비트코인 가격이 다시 오를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옵니다.
6. 서울 아파트 월세, 100만 원 밑으로 하락
올해 들어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가 100만 원 밑으로 하락했습니다. 올해 1분기 서울 아파트 평균 월세액은 99만 원으로 작년 4분기(111만 원) 대비 10.8% 내렸습니다. 전월세 전환율 하락, 재계약 비중 증가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