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

알아두면 돈이 되는 핵심 이슈 브리핑 (feat. SK이노-E&S 합병안, 주총 통과, 현대차, 향후 10년 120조 투자 계획 발표 및 미국 주식 주간 거래, 서비스 중단 장기화 전망)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9. 1.
반응형

정부, 성수품 17만t 공급 등 추석민생대책 발표
정부, 성수품 17만t 공급 등 추석민생대책 발표

 

1. 정부, 성수품 17만t 공급 등 추석민생대책 발표

28일, 정부가 추석 성수품을 역대 최대 규모인 17만t가량 공급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추석민생대책을 발표했습니다. 700억 원을 투입해 성수품 할인 판매를 지원하고, 올해 하반기 한시적으로 전통시장에서 쓴 금액에 대한 소득공제율도 80%로 올립니다.

 

2. 현대차, 향후 10년 120조 투자 계획 발표

28일, 현대차가 '2024 CEO 인베스터 데이'를 열고 향후 10년간 120조 원이 넘는 투자를 단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작년에 발표한 투자액(109조 4천억 원) 대비 10.1% 늘어난 규모로, 모빌리티와 에너지 분야를 중심으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 나가겠단 포부도 내놨는데요. 이 외에도 2030년 글로벌 판매 555만 대라는 목표를 제시하고, 하이브리드 차종을 기존 7개에서 14개로 확대한다는 내용도 발표했습니다.

 

3. 대통령실, 의대 증원계획 유지 재확인

28일, 대통령실이 현재 정부가 내놓은 의과대학 증원 계획을 그대로 추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한동훈 국민의힘 대표가 2026년 의대 증원 유예 방안을 정부에 제안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논란이 일자, 증원 추진 입장을 재확인한 건데요. 대통령실은 정원 계획을 유예하면 입시 현장에서 혼란이 클 것이라며 유예 주장을 받아들이지 않은 이유를 밝혔습니다.

 

미국 주식 주간 거래, 서비스 중단 장기화 전망
미국 주식 주간 거래, 서비스 중단 장기화 전망

 

4. 미국 주식 주간 거래, 서비스 중단 장기화 전망

지난 16일부터 셧다운 상태인 미국 주식 주간 거래의 서비스 중단이 장기화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 증권사들이 이달 초 '블랙 먼데이' 당일 국내 투자자들의 매매 주문을 일방적으로 취소 통보한 미국 야간 대체거래소(ATS) 블루오션 측에 시스템 안정성 입증을 요구하며 공동 대응에 나선 영향입니다.

 

5. 메타, AR 스튜디오 사업 종료 후 AI에 집중

메타가 인공지능(AI)을 비롯한 다른 분야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내년 1월 14일부로 증강현실(AR) 스튜디오 메타 스파크 사업을 종료하기로 했습니다. 메타는 올해 1월까지 증강 및 가상현실 사업에서 약 500억 달러의 손실을 보면서 관련 사업을 정리하고 AI 부문에 집중합니다.

 

6. 보안주, 딥페이크 성범죄 확산에 주가 급등

최근 여성의 얼굴에 음란물을 합성한 허위 영상물을 생성 및 유포하는 딥페이크 성범죄가 확산하자 28일 정보보안 관련주가 급등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보안 전문업체인 신시웨이는 9,590원에 거래를 마쳤고, 유해 콘텐츠 차단 서비스 업체인 플랜티넷은 3,150원에 거래되며 둘 다 상한가까지 치솟았습니다.

 

반응형

7. 정부, 전기요금 인상 추진

정부가 200조 원이 넘는 부채를 안고 있는 한국전력(한전)의 재무 위기 완화를 위해 전기요금 인상을 추진하겠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26일,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폭염 이후 빠른 시일 내에 전기요금을 정상화하겠다고 밝혔는데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전후로 국제 에너지 가격이 급등하면서 2021~2023년에 원가 밑으로 전기를 공급해 온 한전은 이 기간에만 43조 원의 적자를 떠안았습니다.

 

8. 응급실, 전공의 업무 공백 지속에 붕괴 직전

의대 증원을 계기로 시작된 의정 갈등이 장기화하면서 최일선에서 환자를 받는 응급실이 붕괴 직전에 놓였습니다. 27일 오전, 서울대 병원 응급실이 정규 시간 외 안과 응급 수술이 불가능하다고 알렸고, 세브란스병원은 성인과 소아 외상 환자를 수용할 수 없다고 공지하는 등 빅5 병원 응급실까지 운영에 파행을 겪는데요. 정부는 응급실 인건비와 진찰료 등 수가를 인상하면서 파행을 막기 위해 안간힘을 쓰지만 오랜 기간 누적된 인력 부족, 저수가 등의 문제가 터진 상황에서 위기 극복이 요원한 상황입니다.

 

9. 한국, 주요 곡물 90% 이상 수입에 의존

한국이 옥수수, 밀, 대두 등 주요 곡물을 90% 이상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식량안보지수에서 일본, 중국보다 순위가 낮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량안보지수는 각국의 식량 공급능력과 식품 안전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것으로, 2012~2022년 한국은 37~44위 사이를 기록했는데요. 이에 한국경제인협회는 한국이 해외 곡물 유통망 및 비축 대응책을 마련해 식량안보를 국가 핵심과제로 다뤄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10. SK이노-E&S 합병안, 주총 통과

SK이노베이션과 SK E&S의 합병안이 높은 찬성률로 주주총회를 통과했습니다. SK이노베이션의 2대 주주인 국민연금이 주주가치 훼손 우려가 있다며 합병에 반대했지만, SK이노베이션 주주총회에서 합병안은 85.75% 찬성률로 통과됐는데요. 이에 따라 오는 11월 매출 88조 원, 자산 100조 원 규모의 초대형 에너지 기업이 탄생하게 됐습니다.

 

728x90

11. 애플, 9월 9일 아이폰16 공개

애플이 다음 달 9일 오전 10시(현지 시각) 미국 본사 스티브 잡스 극장에서 최신 스마트폰 아이폰16 시리즈를 공개합니다. 애플은 애초 다음 달 10일에 신제품 공개 행사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미국 대선 토론회를 고려해 하루 앞당겼다고 밝혔는데요. 아이폰16을 비롯해 애플워치10, 에어팟 등이 새로 발표될 예정이며, 아이폰16에 탑재되는 새로운 운영체제인 iOS18도 공개될 예정입니다.

 

12. 미국 원전 기업, 한수원 체코 원전 수주에 훼방

미국 원전기업인 웨스팅하우스가 26일(현지 시각), 한국수력원자력(한수원)의 체코 원전 건설 사업 수주 결정에 항의하기 위해 체코반독점사무소에 진정을 냈다고 밝혔습니다. 한수원의 원자로 설계가 웨스팅하우스가 특허권을 보유한 기술을 활용하며, 따라서 미국 수출통제 규정이 적용된다고 주장했는데요. 웨스팅하우스가 내년 3월 원전 수주 최종 계약 전 미국 정부에 체코 원전 수출을 신고해야 하는 한수원을 압박해 분쟁을 유리하게 끌고 가려고 한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하이브, 민희진 대표 해임 (feat. 어도어 대표이사 교체)

1. 어도어 대표이사 교체되다1) 어도어 대표 전격 교체지난 27일, 하이브 어도어 이사회가 김주영 사내이사를 새로운 대표이사로 선임했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대표이사로 있던 민희진 프로듀서

mkpark01.tistory.com

 

 

무혐의의 명품 가방 받은 대통령 부인 (feat. 대통령의 거부권 행사)

1. 김건희의 명품 가방 수수 의혹?윤석열 대통령의 부인인 김건희는, 2022년경 최재영 목사를 만나 디올백 등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최재영 목사 측에서는 명품 전달 이후, 통일TV 재송출 +

mkpark01.tistory.com

 

 

코로나 이후 떠오른 영화값 논쟁 (feat. 영화값 1만 5천 원 시대)

1. 영화관, 자주 가세요?1) 최민식의 작심 발언"극장 가격 많이 올랐잖아요. 좀 내려주세요. 나라도 안 가요." 지난 17일, 최민식 배우가 영화 티켓 가격이 비싸다며 일침을 날렸습니다. 영화 산업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