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국제증시

한미약품 모녀 경영권 탈환 (feat. 돌아선 신 회장)

by 트렌디한 경제 상식 2024. 7. 10.
반응형

한미약품 모녀 경영권 탈환 (feat. 돌아선 신 회장)
한미약품 모녀 경영권 탈환 (feat. 돌아선 신 회장)

 

끝나나 싶었던 한미그룹의 경영권을 둘러싼 분쟁에 다시 불이 붙습니다. 모녀와 형제가 경영권을 뺏고 뺏기는 상황인데요. 고 임성기 한미약품 회장의 고교 후배인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은 저번 상속권 분쟁에 이어 이번에도 분쟁의 키맨이 됐습니다.

 

1. 경영권 되찾는 한미약품 모녀

1) 경영권, 형제에서 모녀로 넘어가

송영숙 한미약품그룹 회장과 장녀 임주현 부회장이 한미약품그룹의 지주사인 한미사이언스 경영권을 되찾을 전망입니다. 이전까지 경영권은 송 회장의 장남, 차남인 임종윤, 임종훈 형제에게 있었죠.

 

2) 신동국 회장과 잡은 손

모녀의 경영권 탈환은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과 손을 잡은 덕분에 가능해졌습니다.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은 한미사이언스 주식 12.43%를 보유한 개인 최대주주로, 지난 3월 열린 주주총회에서는 형제를 지지했는데요. 불과 100일여 만에 모녀의 편으로 돌아섰죠. 모녀와 신 회장의 지분율 합은 34.7%로, 우호 지분까지 합친다면 48%까지 넘기며 형제 측 지분율보다 앞섭니다.

 

3) 경영권뿐만 아니라 상속세 납부까지

신 회장은 송 회장과 주식매매 및 의결권공동행사 계약을 체결해 모녀의 한미사이언스 주식 일부(6.5%)를 주당 3만 7,000원에 매입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모녀는 경영권 회복과 함께 상속세 납부에 필요한 재원도 마련할 기회를 잡았죠.

 

반응형

2. 경영권 분쟁, 지금까지의 타임라인은

1) OCI와 통합 추진한 모녀

지난 2020년 한미약품의 창업주인 고 임성기 회장이 사망한 후 사실상 경영권을 장악한 것은 송영숙 회장과 임주현 부회장이었습니다. 이들은 지난 1월, 5천억 원에 달하는 상속세를 마련하기 위해 화학 회사인 OCI 그룹에 지분을 매각함과 동시에 OCI 그룹의 지분을 매입하는 기업결합을 시도했는데요.

 

2) 반발한 형제, 주주총회 표 대결에서 승리

하지만 임종윤, 임종훈 형제는 이에 반발해 3월 주주총회에서 이사회 장악에 나섰습니다. 주주총회에선 형제가 추천한 5명의 이사가 과반의 찬성표를 받아 모두 선임됐는데요. 모녀 측 이사의 선임은 불발되며 주주총회는 형제의 승리로 끝났죠. 신 회장이 형제의 편을 들었던 것이 결정적이었습니다.

 

3) 형제의 경영권 쟁취

형제 측이 분쟁에서 승리하며 자연스레 OCI 그룹과의 통합은 불발되고 경영권은 형제 측에게 넘어갔습니다. 이후 경영권 분쟁이 일단락되나 했지만, 이번에 신 회장이 모녀 측으로 돌아서며 상황이 반전됐습니다.

 

728x90

3. 경영권 분쟁, 앞으로의 향방은?

1) 신 회장이 돌아선 이유는?

신동국 회장은 형제의 경영에 문제가 많았고, 중요한 결정을 할 때 자신과 상의도 하지 않았다며 불만을 표했습니다. 경영권을 가진 동안 뚜렷한 경영 성과를 내지 못했고, 형제가 약속했던 신 회장의 한미사이언스 지분 매각이 부진했던 점도 변심의 이유로 추정됩니다.

 

2) 법적 대응 언급한 임종윤 사장

이번 신 회장과 모녀 측의 주식 매매 계약 체결에 임종윤 사장은 강력히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한미사이언스 이사진인 본인과 동생에게 계약이 공시되지 않았다며 법적 조치 등 대응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죠. 하지만, 신 회장과 모녀 측의 계약은 개인 간의 계약이기 때문에 법조계에선 계약 자체에 대한 법적 조치가 어려우리라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3) 앞으로의 경영은 어떻게?

한편, 신 회장은 직접 경영에 참여할 뜻을 밝혔습니다. 지분 매매 계약 이후로는 신 회장과 모녀가 함께 그룹을 경영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신 회장과 모녀 측은 기존 오너 중심 경영에서 전문경영인 체제로 바꿀 것을 천명했습니다. 대주주와 전문경영인이 상호 보완하는 경영 체제를 확립하고 투명성을 높여 주주가치를 극대화하겠다는 계획이죠.


 

 

엔비디아 신화 이끈 젠새너티 (feat. 역사상 시가총액 3조 달러)

엔비디아가 지난 18일 세계에서 가장 가치 있는 기업 자리에 올라섰어요. 시가총액(전체 주식 가치의 합) 기준 세계 1위를 기록한 거예요. 이후 다시 마이크로소프트(MS)에 1위 자리를 내주고 애플

mkpark01.tistory.com

 

 

찌라시와 가짜 뉴스에 골머리 앓는 대기업 (feat. 근거 없는 가짜 뉴스)

‘찌라시’라는 말,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겁니다. 팩트 체크가 안 된 속보나 언론에서 다루기 어려운 뒷이야기를 담은 소식지를 뜻하는 말인데요. 최근 찌라시를 통해 깜짝 놀랄 만한 소식이

mkpark01.tistory.com

 

 

메타버스에서 게임이 잘 나가는 이유 (feat. 로블록스, 포트나이트 그리고 마인크래프트)

뉴주라고 하는 한 게임 전문 분석기관의 분석에 따르면 지난해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사람들이 한 PC게임의 상위권에 '포트나이트' '로블록스' '마인크래프트'가 올라있어요. 포트나이트는 게임

mkpark01.tistory.com

반응형

댓글